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3/03 14

유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TUI)는 무엇이며 어떻게 UX를 향상합니까?

HCI(Human-Computer Interaction)가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잠시 시간을 내어 인간이 컴퓨터 상호 작용을 경험하는 방식과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만들기 위해 현재의 제약을 넘어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의 알람 소리에 잠에서 깨어나고, 태블릿에서 뉴스를 읽고, 노트북에서 작업하고, TV에서 시리즈를 시청하는 등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기술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많은 일을 합니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매체로 모든 종류의 활동을 하는 즐거움은 하루 종일 우리 앞에 표시되는 고정된 프레임으로 대체되고 제한됩니다.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사물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이 점점 더 디지털로 연결됨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사용에 대..

포용적 디자인을 방해하는 무의식적 편견

연구 및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우리의 무의식적인 편견은 포괄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위험 요소입니다. 우리가 연구에 포함하고 배제하는 사람부터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인정되지 않은 편견이 배제 시스템을 영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제품이 제공할 다양한 범위의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경험을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장애, 인종/민족, 성별, 피부색, 연령, 성적 취향 및 언어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제품 관련 사회적 정체성을 소외시키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및 디자인 결정 단계를 밟습니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무의식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은 종종 우..

'데드 하트' 죽은 심장을 되살리고 싶었던 한 남자의 위험한 도전

데드 하트 Dead Heart 저 더글라스 케네디 / 역 조동섭 / 밝은세상 / 2017.05.17 / 영미소설 독서기간 : 2023.03.20 ~ 03.23 (5시간 21분) 더글라스 케니디의 소설을 정말 오랜만에 읽은 것 같다. ‘the moment’가 마지막으로 읽은 소설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전에 읽은 소설이 ‘빅픽처’ 일 테니 아마도 뜨문뜨문 읽은 기억이 있을 뿐이지만, 읽은 모든 소설의 내용은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그만큼 읽은 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더글라스 케네디의 소설은 인상적인 소설로 머릿속에 각인되어 잊히지 않는 것을 보면 모두 좋은 소설로 판단해도 좋을 것 같은 판단과 생각을 하게 된다. ‘데드하트’ 또한 매우 인상적인 소설로 기억될 것이다. 스토리 자체에 군더더기 없이 오로지 직진..

제품 디자인의 게임화(UI/UX)

"게임은 자연이 만든 가장 아름다운 창조물입니다." — 레너드 코헨 게이미피케이션은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활용하여 UX 디자인을 강화하고 올바르게 실행하면 사용자 참여 수준을 높이고 제품이 큰 성공을 거둘 가능성을 높입니다. 게임화가 최근 유행어가 되었지만 그 기본 원칙은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가 음식을 먹기 위해 여러 세대 동안 사용해 온 기술은 무엇입니까? 그것으로 게임을 만들기 위해! 숟가락이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것처럼 가장하거나 디저트와 같은 보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게임화는 강력하고 유연합니다. 인간의 동기와 행동에 영향을 주어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크리스토퍼 커닝햄, 게이브 지허만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게임화, 특히 ..

'방구석 미술관'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방구석 미술관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저 조원재 / 블랙피쉬 / 2018.08.03 / 예술, 문화 독서기간 : 2023.03.15 ~ 03.17 (5시간 48분) 최근까지 코로나 때문에 전시회와 같은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없없다. 자주 가는 것은 아니지만, 아주 가끔씩은 미술관 가는 것도 좋아했던 때가 있었는데 말이다. 조만간 날씨가 조금 더 따뜻해지면 가볼만한 전시관이나 미술관이 있는지 찾아 봐야겠다. 이 책을 통해서 직접 그림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또한, 이 책이 가지는 의미를 보면 작가는 이 책을 통해서 미술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고, 유명한 그림 한 장 정도는 기억하고 있지 않을..

설득력 있는 기술을 위한 8단계 디자인 프로세스

매력적인 경험을 제작할 때 선의의 넛지와 더 모호한 형태의 조작 사이의 경계가 항상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윤리적 설득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고 어두운 패턴에 대한 경고 이야기를 다시 검토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 행동을 이해하면 사용자의 의사 결정과 근본적인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득력 있는 디자인과 (계획된) 악의적인 속임수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윤리적 관행과 어두운 패턴 사이에서 춤을 출 때 때때로 자신을 확인하면 의도하지 않은 방향을 강조하고 잘못된 궤적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반대) 자신의 행동 기술 회사는 일반적으로 제품을 설계할 때 동기 부여, 능력 및 트리거와 같은..

사용자와 공감하는 방법

사용자와 공감하는 것이 성공적인 제품을 만듭니다. 따라서 사용자 공감을 강화하고 UX 연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디자인 도구와 팁이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언제 사용자 공감을 적용해야 하는지,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제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이 왜 유익한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감은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 그들의 고통 및 감정을 아는 이해의 장소에서 나옵니다. 그들의 상황과 관련된 것 이상입니다. 공감은 똑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자신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디자인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사용자 공감 사용자 공감을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 입장에서 걷고" 그들의 관점, 요구 사항, 두려움 및 동기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아무도 모를 것이다' 경계를 휘저으며 가지를 뻗어 나가는 마술적인 이야기의 향연

아무도 모를 것이다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01 저 정보라 / 퍼플레인 / 2023.01.20 / 한국소설, 판타지, 미스터리 독서기간 : 2023.03.3 ~ 03.09 (8시간 11분) 정보라 작가의 소설을 읽을 때면 왠지 모를 몰입감과 집중력이 생긴다. ‘저주토끼’가 그러했다. 그리고 두 번째 읽는 소설인 ‘아무도 모를 것이다’에서도 동일한 경험을 하게 된다. ‘저주토끼’와 같이 10편의 단편들을 모았고, 대부분 작가의 초기 작품들을 선별했다고 했다. 단편집이라고 해도 모든 10가지 이야기 모두 재미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듯하다.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있고, 기억 속에 흐릿하게 남은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흥미롭게 읽히는 부분들을 보았을 때, 작가가 이야기를 쓸 때처럼 나름대로 상상하면서 읽는 재미..

UX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8가지 기술

UX 디자이너를 위한 이러한 기술은 UX 디자인 분야에서 경력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UX)은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로서 인터페이스 제작, 프로토타입 구축, 사용자 조사 수행 등에 대한 광범위한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UX 디자이너를 위한 10가지 필수 기술을 살펴보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UX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전반적인 경험 생성에 이르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변화를 이끌기 위해 리더가 버려야 할 3가지

조직은 항상 ‘변화’를 요구받는다. 새로운 제품은 없는지, 색다른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없는지, 혁신적인 마케팅 툴은 없는지 늘 고민해야 한다. 그래야 ‘실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조직 문화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일할 것인가’, ‘조직 구성원들이 어떤 관계를 맺도록 할 것인가’ 등 더 나은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의도적인 변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은 너무 어렵다. 자신의 작은 습관 하나도 바꾸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조직 전체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은 여러 사람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래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리더의 스킬이 필요하다. 그 방법을 함께 찾아보자. 모든 게 문제인 조직은 없다 리더가 “일하는 방식을 바꾸자”고 할 때 아마 구성원들은 이런 생각을 할 ..

메타버스 디자인하기

예쁜 AR/VR이 없는 메타버스란? 메타버스에 대한 나의 정의: 가명으로 가상 펍을 방문하고, 식료품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실시간 뉴스 댓글 섹션에 익명으로 댓글을 달았다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 Facebook(Meta)보다 한 발 앞서 있으며 메타버스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친구에게 자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Met 구절에 대한 나의 정의일 뿐입니다. 현재 메타버스의 개념이 흐릿한 상황에서 많은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그것이 인류를 어떻게 파멸시킬 것인가에 관한 것 같습니다. 내 의견? 아니, 이번에는 인류가 안전하다. 메타버스는 외계 기술이 아니지만 모든 혁신이 그러하듯 여기저기를 파괴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는 다양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디자이너는 이 지구상에서 지속 가능한 삶과 관련하여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는 두 가지 문제인 환원주의와 성공을 측정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복잡한 세계의 디자이너 우리가 살고 상호 작용하는 세상에 기여하는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막후에서 그리고 바로 위에서 활동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매일 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큰 책임을 남깁니다. 문제 1: 환원주의 디자인 관점에서 본 환원주의 환원주의는 복잡성 감소와 관련하여 몇 가지 다른 철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디자인 관점에서 환원주의는 모든 것이 분해되어..

'파우스터' 인간의 욕망과 탐욕을 고발하고, 인간의 자율의지와 개인의 의미를 심도있게 파헤친 소설

파우스터 저 김호연 / 위즈덤하우스 / 2019.04.19 / 한국소설 독서기간 : 2023.02.21 ~ 02.27 (14시간 29분) 김호연 작가를 알게 된 것은 ‘불편한 편의점’과 ‘망원동 브라더스’를 읽으면서부터다. 그렇게 동네 시리즈로 나에게는 친숙하고 다정하게 다가 온 작가이면서 위에서 나열한 소설에서 느껴진 것 또한 우리의 일상에서 친숙함이 있어서 유쾌하게 즐겁게 읽었던 기억이 아직도 간직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소설 ‘파우스터’를 읽으면서 김호연 작가의 새로운 면을 접하게 된 소설이다. 이전까지의 친숙하고 따스함이 아닌 왠지 다른 결을 느끼게 되었고, 낯설게 다가왔다는 점이 맞을 듯싶다. ‘파우스터’는 앞서 얘기한 소설들 중에서 ‘망원동 브라더스’를 제외하면 이전에 출간된 소설이라는 ..

'징비록(懲毖錄)' 에서 기억해야 할 한 문장

이 책에서 우리가 비웃거나 한숨짓거나 욕하며 보는 여러 잘못들은 오늘날에도 계속 되풀이되고 있다. 나 역시 소심하고 약해서 전에 했던 잘못을 되풀이하고 있고, 신문이나 방송에서도 되풀이되는 잘못을 거의 매일 보고 있다. 그럴수록 '지난 일의 잘못을 주의하여 됫날에 어려움이 없도록 조심한다.'는 징비록의 뜻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징비록(懲毖錄)은 나, 우리 사회, 우리나라의 잘못을 비춰주는 맑은 거울이다. '징비록' 소개 중에서 '징비록' 유성룡이 보고겪은 참혹한 임진왜란을 기록하며 징비록 유성룡이 보고겪은 참혹한 임진왜란 유성룡 원작 / 김기택 옮김 / 임홍빈 해설 / 이부룩 그림 / 2015년 01월 26일(전자책 출간) 《징비록》이라는 책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읽어 볼 생각은 하 www.ki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