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브랜딩에 대해서

프레임워크 –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위한 포장 기술.

kimdirector 2023. 11. 6. 08:07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로 메시지를 패키지화하는 방법에 대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매일 온갖 형태의 콘텐츠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조직으로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끝없는 상업 광고와 소셜 미디어의 후원 광고부터 라디오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까지. 소비자가 광고에 노출되지 않는 날은 단 하루도 없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인식하지 못할지라도. 광고는 어디에나 있으며 피할 수 없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기업가는 단 몇 초 동안이라도 대상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계속 혁신하고 막대한 돈을 계속 투자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대중들 사이에서 눈에 띄고 콘텐츠에 시선을 끌 수 있을까요?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에 영혼을 담는 것과 같습니다.

“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마음과 생각을 브랜드가 공유하는 가치와 이상으로 연결하는 예술입니다.”

 

스토리텔링은 확실히 최신 유행은 아닙니다. 인간은 말할 수 있게 된 이래로 이야기를 들려왔습니다. 이야기는 사람들을 하나로 묶고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영감을 줍니다. 마케팅 측면에서 스토리텔링, 즉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다르지 않으며 최근 몇 년간 가장 눈길을 끄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하는 방법을 안다면 그것은 아주 잘 작동합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인식 가능하고 매력적이며 관련성 있는 스토리를 전달하여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브랜딩 기술입니다. 알기 쉬운 이야기가 흥겨운 가십처럼 퍼집니다. 더욱이, 강력한 전략이 뒷받침되는 스토리라면 성공 가능성이 대폭 높아집니다.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마케팅의 조합은 한 모금만 마시고도 입이 얼얼해지고 타겟 고객이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만드는 완벽한 칵테일과 같습니다.

 

요약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타겟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부응하는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요 목표는 귀하의 브랜드나 제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리드 생성에 설득력 있고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특정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스토리텔링은 훨씬 더 미묘한 방식으로 대상 청중과 감정적인 연결을 구축합니다. 둘의 차이점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있습니다. 입이 떡 벌어지는 이야기로 관심을 사로잡으시겠습니까, 아니면 전문 지식으로 설득하시겠습니까? 물론, 당신이 염두에 두고 있는 목표는 단 하나입니다. 타겟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당신의 이야기에 사로잡는 기술

“ 인간의 기억은 이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을 메시지에 사로잡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과학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두뇌는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우리의 기억이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얽힌 이야기의 모음입니다. 우리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할 때마다 이는 우리가 그것에 대해 들었거나 이야기의 형태로 어딘가에서 읽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로서 타겟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스토리를 찾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더 잘 흡수하고,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더욱이 그들은 브랜드 스토리가 관련성이 높고 유형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자연스럽게 브랜드 스토리의 일부가 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도전, 커뮤니티,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 하고 실제로 참여하고 싶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성공할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으로 성공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4:5 프레임워크 -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위한 핵심 요소.

그렇다면 스토리를 강력한 스토리로 만드는 것은 무엇이며 스토리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Handlangers가 편집한 Four Five 프레임워크는 스토리 구축을 더 쉽게 만들고 성공적인 브랜드 스토리에 필요한 모든 필수 요소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는 4개의 핵심 스토리 요소와 5개의 필수 기능으로 구성된 두 부분으로 구성된 프레임워크입니다.

 

 

 

핵심까지 4개

내부 원은 브랜드 스토리의 핵심을 나타냅니다. 조직으로서 회사의 핵심과 마찬가지로 먼저 스토리의 핵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전달하고 싶은 감정을 포함하여 실제로 이야기를 형성하기 시작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먼저 브랜드 스토리의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영웅(hero) >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귀하의 타겟 청중은 항상 이야기 속의 영웅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그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에 얼굴과 성격, 즉 타겟 고객이 자신을 식별하고 인식할 수 있는 성격을 부여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는 게시하는 모든 콘텐츠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궁극적인 도구가 되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Trigger > 이야기를 시작하게 하는 요소

당신의 이야기를 시작하게 만드는 동인과 동기. 당신이 세상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이거나 당신이 가져오고 싶은 변화일 것입니다. 방아쇠는 스토리에 일종의 긴장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만약 긴장감도 없고 스토리도 없다고 느꼈다면, 다시 한번 타겟 고객의 관점에서 이를 살펴보는 게 좋을 것 압니다.

 

이상형(ideal) > 영웅의 존재 이유

타겟 청중이나 영웅에게 방향 감각을 제공하고 행동을 취하게 하는 스토리 요소입니다. 조직의 '존재 이유'라고도 합니다. 당신의 이상은 핵심 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야심차고 광범위해야 합니다. 모든 조직은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 영향을 정의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상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New York Times의 이상은 "진실을 추구하고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가치(values) > 이야기의 독특함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가치를 굳게 믿고 있습니까? 귀하의 브랜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에 색상과 특성을 부여합니다. 이를 브랜드의 인간적 특성, 즉 타겟 고객이 식별할 수 있는 특성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는 당신을 브랜드로서 독특하게 만들고 회사로서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일과 미래에 할 모든 일에 지침을 제공합니다.

 

노력의 다섯 가지

바깥쪽 원은 말하자면 브랜드 스토리를 포장하는 것입니다. 감정을 더하고 스토리를 더욱 실감 나게 만드는 다섯 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하의 브랜드 스토리에 이러한 특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면 귀하의 스토리는 지속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성(Authentic)

솔직하고 감정을 담아 이야기를 전하세요. 누구도 당신의 브랜드와 동일한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독특하며 당신은 저자입니다. 그것을 진짜로 만들어 보세요.

 

기억에 남을(Memorable)

잊을 수 없게 만드세요. 감정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면 당신의 이야기가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매력(Captivating)

커뮤니티를 만들고 상호 작용하세요. 이야기 안에 타겟 청중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면 그들이 관심을 기울일 이유가 없습니다.

 

삶을 변화시키는(Life-changing)

이해관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십시오.

 

시각적(Visual)

인간은 시각적 동물이므로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드세요. 이는 청중이 메시지를 더 잘 해석하고 기억하도록 돕는 데 중요합니다. 색상, 타이포그래피, 로고, 기호, 사진 등 모두 더욱 강력한 스토리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좋은 브랜드 스토리는 시그니처 브랜드 스토리이자 옛날 옛적에 전해오는 이야기입니다.”

 

좋은 브랜드 스토리는 시그니처 브랜드 스토리입니다. 즉, 계속해서 말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너무 강력한 이야기를 공유하면 사람들이 약간 다른 시각으로 당신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너무나 흥미롭고, 진실되고, 기억에 남을 만큼 이야기 자체가 거의 그대로 전달됩니다. 브랜드로서 청중을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는 이야기입니다.

 

 


 

Framework - Wrapping skills for compelling brand storytelling. - Handlangers - marketing and communication (Gent/Amsterdam)

A framework on how to package your message into a compelling and engaging brand story.

handlangers.com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