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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통한 제품 비전 구축하기

kimdirector 2023. 9. 1. 08:08 

제품 비전은 스토리를 전달하고 사용자와 비즈니스 영향 사이의 스위트 스팟을 해결하는 이상적인 제품 경험에 대한 그림을 그립니다. 이 문서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스토리텔링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UX 리더가 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여 중 하나는 실행 시 비즈니스와 고객의 경험을 변화시킬 비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 비전은 제품 전략의 한 형태입니다. 비전 스토리텔링은 비전 선언문을 넘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의 삶에 어떻게 부합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Photo : Unsplash of Mohamed Nohassi

 

 

잘 구성된 비전 스토리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사용자와 비즈니스 요구 사이에서 최적의 지점을 찾아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종종 사용자와 비즈니스 요구는 충돌하지 않으며 가장 효과적인 비전은 교차점에 있는 혁신적인 통찰력을 찾습니다.
  • 공통의 더 큰 목적을 중심으로 팀을 조정하고 함께 일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정렬된 비전이 없으면 팀은 종종 점진적인 발전만 합니다.
  • 팀이 일상에서 벗어나 다시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을 허용하여 창의성을 장려하고 동기를 부여합니다.
  •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경로가 포함된 로드맵으로 제품 전략을 안내합니다.
  • 이해관계자/리더십의 동의를 얻어 비전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 비전을 만들려면 매력적인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해 관계자를 조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해당 비전을 향해 일하도록 영감을 주어야 합니다.

 

 

제품 비전 프로세스

이것은 비즈니스 및 사용 경험의 혁신적인 변화로 이어진 제품 비전을 만들도록 팀을 안내하는 데 사용한 프로세스입니다.

[그림-제품 비전 프로세스]

 



계획

비전을 만드는 것은 그 자체로 하나의 프로젝트이므로 계획과 전용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계획 단계에서 다음을 원할 것입니다.

 

  • 비전(예: 제품 관리, 엔지니어링 및 UX)을 실행해야 하는 교차 기능 팀과 공동 목표를 만듭니다. 비전에 동의하려면 사람들이 처음부터 투자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 비전의 범위와 기간 식별 - 비전은 회사, 제품, 서비스 또는 기능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수준에서 수행될 수 있습니다. 비전은 미래 6개월에서 수년까지 다양한 시간대에 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비전 노력에 참여해야 하는 사람을 식별합니다. 이해 관계자, 리더십, 교차 기능 파트너와 같이 결과를 판매해야 하는 모든 사람을 참여시켜야 합니다. 비전은 고립된 그룹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비전 작업을 주도하고 구성할 소규모의 전담 작업 그룹 식별 - 더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지만 효과적이려면 핵심 그룹이 비전 프로세스를 계획, 구성 및 이끌어야 합니다.
  • 비전 프로세스에서 수행하려는 활동을 정의합니다 (예: 이해 관계자 인터뷰, 생성 연구, 시장분석, 아이디어 워크샵, 개념 개발).
  • 리더십 정보 및 리소스/예산 할당 시기와 같은 기한과 같은 주요 이정표가 포함된 타임라인을 만듭니다.

 

 

발견

초기 비전 스토리를 생성한 후 새로운 정보(예: 시장 변화, 고객 요구 변화 또는 기술 발전)를 학습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토리를 발전시키고자 할 것입니다.

 

영향력 있는 비전은 이해관계자 및 리더십 기대치뿐만 아니라 사용자 및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비전은 궁극적으로 사용자 및 비즈니스 통찰력에 의해 주도되어야 하지만 이해 관계자/리더십 기대치는 리더십 지식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통찰력을 발견하는 경우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결 끊김이 있음을 알면 탐색하기가 훨씬 더 쉽습니다.

 

다음은 검색 단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일련의 활동입니다.

 

  • 이해 관계자/리더십 인터뷰를 수행하여 비즈니스 및 사용자에 대한 기회를 이해합니다.
  • 사용자 연구 및 사용자 페르소나/프로필과 같은 기존 사용자 지식 수집
  • 격차와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비즈니스 데이터 및 분석 조사
  • 시장/경쟁 분석/벤치마킹 및 산업 보고서, 기사, 논문 등에 대한 문헌 검토를 수행하여 격차와 기회를 식별합니다.
  • 제한된 사용자 및 비즈니스 지식으로 작업하는 경우 생성 연구 실행

 

분류해야 할 데이터와 정보가 상당히 많을 수 있으며 입력 및 조사에 대한 심층 분석 및 통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비전의 기반이 되는 트렌드와 핵심 통찰력이 종종 등장합니다. 이러한 입력을 관련된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3~5개의 주요 주제 또는 우선순위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아직 해결책이 아닙니다. 해결해야 할 주요 기회 또는 문제입니다. 이것은 관련된 이해 관계자, 리더 및 팀 구성원의 더 넓은 그룹과 결과를 공유하는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시점입니다.

 

 

아이디어

아이디어 단계에서 귀하의 목표는 Discovery에서 찾은 주요 통찰력/기회/우선순위에 따라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창의성과 발상은 제한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단계는 워크숍에서 함께 브레인스토밍하기 위해 비전 출력에 투자된 모든 교차 기능 파트너 및 이해 관계자를 모으는 좋은 기회입니다.

 

워크숍이 끝나면 무거운 UX 작업이 시작되고 스토리가 구체화되기 시작합니다.

 

  • 워크샵에서 생성된 모든 아이디어/스케치를 수집하고 핵심 주제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 개념 설계 모형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설명합니다.
  • 워크숍 참가자, 이해 관계자, 리더십으로부터 피드백 수집
  • 사용자와 함께 개념 설계 테스트 (필요에 따라 반복)

 

 

이야기 만들기

이제 해결해야 할 핵심 사용자/비즈니스 문제를 식별하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사용자와 함께 개념을 테스트했으므로 스토리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사용자 테스트에서 사용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 아이디어와 개념에 대한 명확한 그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비전 스토리텔링 프레임워크]



이야기는 비전을 위한 훌륭한 형식입니다. 잘만 하면 영감을 주고 관련성이 있으며 모든 그룹에서 공유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각적 스토리 또는 스토리는 캐릭터(사용자 페르소나/프로필 기반)와 일반적인 사용자 여정을 사용하여 솔루션(제품 또는 서비스)이 캐릭터의 삶에 어떻게 부합하고 솔루션이 사용자 경험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개요 또는 스토리 보드는 내러티브를 탐색하는 훌륭한 첫 단계입니다. 비전 스토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프레임워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토리에서 대상 사용자의 모범이 되는 캐릭터를 소개합니다. 모든 기본 사용자를 대표하는 데 필요한 만큼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당신의 캐릭터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 욕구를 강조하세요. 필요가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십시오.
  • 캐릭터의 일상을 통해 솔루션(제품 또는 서비스)을 소개합니다.
  • 솔루션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선보입니다. 경험을 독특하게 만드는 특징과 기능을 강조하십시오.
  • 솔루션으로 인해 캐릭터가 어떻게 더 나은 영향을 받는지 설명하십시오.
  • 시간 경과에 따른 솔루션 사용을 보여줍니다. 솔루션 사용의 오랜 기간 동안 캐릭터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설명하십시오.

 

스토리를 개발하기 위해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과 함께 매력적인 비전 스토리는 …

 

  • 현재 상태에서 변화를 드러내십시오. 비전 스토리는 현상 유지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 솔루션의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십시오. 예를 들어, 귀하의 솔루션이 가족을 하나로 모으나요?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이고 필요한 목적을 수행합니까? 문제를 해결하나요? 기쁨을 가져오나요?
  • 귀하의 제품/서비스와 시장의 다른 제품/서비스와의 차별화 요소와 귀하의 비즈니스가 번창하는 데 도움이 될 발견한 고유한 통찰력을 명확히 하십시오.
  • 제품 로드맵의 기초가 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강조하십시오.

 

 

구현하다

적어도 하나의 설득력 있고 영향력 있는 스토리를 통해 제품 관리와 협력하여 비즈니스 영향 사이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백로그 및 실행 계획을 개발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비전 스토리를 실행에 필요한 자금과 리소스를 확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해관계자와 경영진이 사전에 인터뷰하고 그 과정에서 체크포인트가 매우 중요한 핵심 이유입니다. 리더는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할 때 비전에 투자하고 지원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 비전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투명성 제공 - 모든 비전 문서, 데크, 연구 결과, 통찰력을 광범위하게 공유하고 주요 이정표에서 판독 및 피드백 세션을 예약합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 요구, 새로운 시장 출현 또는 기술 발전에 따라 비전을 발전시킵니다. 이러한 각 영역에 대한 상황을 유지하는 것은 비전을 발전시켜야 할 때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 비전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유연성을 유지하고 범위 변경 및 변화를 허용하고, 미지의 발견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비전 작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Product visioning through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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