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기획자라면..

모든 UX에 기대를 어떻게 뛰어넘고, '와우!'를 이끌어내기 위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6가지 방법

kimdirector 2023. 11. 3. 08:05 

연구 보고서에 대한 "우리는 이미 알고 있었다"는 피드백을 피하기 위한 6가지 팁

 

https://www.nirandfar.com/hindsight-bias/의 이미지

 



모든 UX 연구원은 어떻게 기대를 뛰어넘고 '와우!'를 이끌어내는 놀라운 통찰력을 창출할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청중의 반응. 수많은 인터뷰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우리의 연구 보고서가 놀랍고 예상치 못한 내용을 드러내지 않으면 너무 평범하고 무미건조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미 다 알고 있었어'라는 피드백을 받으면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UX 연구를 개선하고 이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팁입니다.

 

1. 우선 이해관계자들과의 인터뷰부터 시작하세요.

다른 연구에 앞서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나머지 연구 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기 때문에 먼저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계획에 이해관계자 인터뷰와 사용자 인터뷰를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 이해관계자 인터뷰에서 배운 내용을 사용자 인터뷰 계획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사용자 조사에 뛰어들기 전에 발견한 내용을 반복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속담처럼, '서두르는 것은 낭비를 만든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작업을 서둘러 수행하려고 하면 결과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식기세척기를 통해 사용자 연구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아무것도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2. 다차원적이고 심층적인 접근

인터뷰를 많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5~6명 정도 대화를 나누고 나면 같은 내용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각측량은 다차원적 통찰력을 구축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질적 및 양적 연구 방법론, 행동 및 태도, 데이터 등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결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서로 다른 접근 방식에서 모인 점들을 연결하면 일차원적인 접근 방식으로는 놓칠 수 있었던 예상치 못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연구 방법의 점을 연결하여 통찰력을 창출하는 방법

 

 

인터뷰 세션에서 후속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생각을 파헤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개편 작업을 하고 있다면 '현재 웹사이트에 어떤 문제가 있나요?' 피상적인 답변만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이유, 기본 목표, 동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UX 연구자들이 '맥락적 탐구'를 자주 수행하는 이유입니다. 맥락은 사용자 행동 뒤에 숨겨진 더 풍부한 이야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라고 묻는다.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숨겨진 사고 과정을 알아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 사람들에게 무엇을 샀는지 묻는다면 그들은 '우유'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 결과는 '사람들이 슈퍼마켓에서 우유를 산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너무 뻔하고 예측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왜?'라고 물으면 팬케이크나 까르보나라를 만들 때, 심지어 세수를 위해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라고 묻는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사고방식, 근본 원인을 밝혀내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왜?'라고 묻는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사고방식, 근본 원인을 밝혀내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극단적인 경우를 포함하라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할 때 UX 연구자들은 일반적인 대상 그룹 외에도 극단적인 사용자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 소비자에 대해 알고 싶다면 우유를 마시거나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대다수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 대해 배우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로 로션을 만드는 사람, 우유를 사서 팩을 모으는 사람, 유튜브에서 '우유평론가'로 활동하는 사람 등 극단적인 경우는 우리가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예상치 못한 발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미지 on 왜 익스트림 유저를 이용하나요?

 



4. 시간을 가져라

디자이너는 자판기가 아닙니다. AI와 달리 창작자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소화하고 잠재의식이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타임라인이 자료를 완전히 분석하고, 사실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실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 결과물의 품질이 필연적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이것은 트레이드오프(trade-offs)의 간단한 개념이다. 시간을 덜 주어 '명백한 결과'를 얻을지, 아니면 '훌륭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줄지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디자이너의 일정이 끝없는 회의로 가득 차면 생산성이 저하됩니다. '놀라운 통찰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창작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Photo : Etienne Girardet of  Unsplash

 

 

 

연구 과정에서 새로운 발견을 많이 발견하더라도 표현이 좋지 않아 결과가 여전히 지루해 보일 수 있습니다. 단지 많은 작업을 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200페이지의 슬라이드를 숫자와 그래프로 채우지 마십시오. 누구도 그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 같습니다.

 

강력한 스토리로 보고서를 구성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동영상, 기억에 남는 인터뷰 인용문, 반직관적인 통계 등 매력적이고 관련성이 높은 지원 데이터를 사용하세요. 또한 청중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실행 계획을 제시하십시오. 사람들이 '그래서 어쩌지?'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보고서를 만들지 마세요.

 

 

6. '알고 있었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정말 공평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말하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사후판단 편향'이라고 합니다. 사후 판단 편향은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을 되돌아보고 그것이 쉽게 예측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입니다. '모두 알고 있었다' 효과라고도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난 후에는 '알고 있었어요'라고 말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말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면 바로 그 자리에서 멈추고 자신이 정말로 그것을 알고 있었는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실을 점검하고 과신의 함정에 빠지지 마십시오.

 

누군가 당신의 연구 보고서에 '나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라는 피드백을 준다면, 그들은 이미 당신의 보고서를 읽었기 때문에 돌이켜보면 그것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공정한 의견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1번 항목에서 언급했듯이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기 전에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기록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모르는 사실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얕보는 것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과 연구에 대한 기대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인터뷰부터 시작하십시오. 충분히 명확해진 후에만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 다양한 유형의 연구 방법론을 결합합니다. 혼자서 수많은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보다 5번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혼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지속적으로 "왜"라고 질문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세요.
  • 모집 시 극단적인 사용자를 포함합니다.
  • 점들을 연결하고 "아하!"를 생성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순간. 절충의 개념을 기억하십시오. 시간이 부족하면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매력적인 지원 데이터로 강화된 설득력 있는 설명으로 결과를 제시하세요.
    '알고 있었다'는 피드백이 정말 공정한지 다시 생각해 보세요.

 

 


 

 

How you can create non-obvious UX research insights

6 tips to sidestep “we already knew it” feedback on a research report

uxdesign.cc

번역된 내용이며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