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시스템 옹호자에게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주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일관성'이 '단일 소스' 포인트와 함께 목록에서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은 말을 다른 말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추론은 타당하지만 불완전하며 잘못된 제품 전략과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일관성은 잘못된 접근 방식입니다.
'일관성 초점' 접근 방식에는 3가지 주요 문제가 있습니다.
1. 인공적이다
일관성을 위해 디자인할 때 우리는 사용자를 무시할 뿐만 아니라 대신 관리 및 유지 관리 작업에 집중합니다. 인간 중심 시스템의 실제 목적에서 더 이상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균일성은 서류상으로는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지루하고 실제 사용 사례와 단절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Jared M. Spool은 자신의 기사 '디자인의 일관성은 잘못된 접근 방식'에서 이에 대해 완벽하게 설명합니다.
일관성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의 문제점은 그러한 생각이 순전히 디자인에만 집중되어 사용자가 길을 잃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디자인하는 것이 우리가 디자인한(또는 다른 사람이 디자인한) 다른 것과 일치합니까?" 질문하는 것은 잘못된 질문입니다.
2. 단단하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스스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변화의 이점을 수용 및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효율성보다 일관성을 목표로 삼는다면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케팅 캠페인 등 자연스러운 제품 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없는 단일 구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3. 혁신을 죽입니다
오스카 와일드가 말했듯이, “인생에는 단 두 가지 비극이 있습니다. 하나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원하는 것을 얻는 것입니다.” 일관된 시스템은 비교적 달성하기 쉽지만, 작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일관성을 달성하는 것은 새롭고 번창하는 솔루션을 만들고, 위험을 감수하고, 시스템의 미개척 부분과 중단된 부분을 탐색하여 다시 구축하는 지속적인 '달콤한' 투쟁보다 쉽습니다. 일관성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면 일관성을 이어주는 모든 것을 결국 거부하게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 과정에서 가장 먼저 죽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와일드 씨가 제시한 두 가지 비극 중 첫 번째 비극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우리를 계속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통일성을 위한 설계(디자인)
일관성과 통일성은 매우 비슷한 개념처럼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일관성의 유일한 목적은 시스템의 요소를 균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전체 시스템에서 부품의 모양과 느낌이 얼마나 유사한지에 관한 것입니다. 반면에 통일성은 명확성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은 어떤 것이 얼마나 잘 이해되고 그것이 의미가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시스템이 통일되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통일성보다 일관성을 적용하면 더 좋고 탄력성이 뛰어나며 유연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1. 당연하다.
통일성을 위해 디자인할 때 초점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결하려는 문제와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것에는 이에 대한 적용이 적용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정은 적절하게 계획되고 Jared M. Spool이 사용자의 '현재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에 응답하는 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 지식에 대해 생각하면 재미있는 점은 작업이 끝나면 인터페이스가 일관되게 느껴질 것입니다. 왜? 이는 사용자의 기대와 일치하고 이전에 접한 것과 같이 작동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 자레드 M. 스풀
2. 유연하다.
유연성은 제품/시스템 작업 시 전략적 유연성부터 조직적 유연성, 의사결정 또는 운영 유연성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일관된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필요에 따라 자주 그리고 빠르게 반복할 수 있는 광범위한 유연성 유형을 포괄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는 앞서 언급한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과 일치합니다.
일관된 접근 방식은 시스템의 중요한 측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를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도록 하는 대신 필요한 경우 새 버튼을 강화하거나 생성하여 모든 사람이 시스템에 기여하도록 촉진하는 데 집중하세요. 접근 방식을 변경하면 사용자가 소비자에서 시스템의 주요 기여자로 바뀔 것입니다.
3. 혁신을 위한 비옥한 토양.
일관된 디자인 시스템은 혁신에 도움이 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혁신만으로는 시스템의 전략적 요구나 사용자의 문제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일성 초점 시스템의 주요 목적으로 명확성을 갖는 것은 자연스럽게 혁신이 일어나는 공간에 경계를 추가합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이블에 가져오는 우리의 능력을 제한하지 않고 이러한 아이디어에 명확한 목적을 추가하고 중요한 것에 다시 초점을 맞추게 하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결론
일관성을 제품 또는 디자인 시스템의 기본 목표로 생각하면 깔끔한 라이브러리, 깔끔한 구성 요소 및 많은 것들이 동일하게 느껴지고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과 같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다양하고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한 통일성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설계하고 유연성과 자동화의 올바른 균형을 옹호해야 합니다. 이것이 확장 가능한 인간 중심 솔루션의 렌즈를 통해 우리 시스템을 바라봄으로써 달성 가능하다고 믿으며, 여기서 통일성이 작용합니다.
번역된 내용이며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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