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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페르소나(persona)가 무엇이고 UX 디자인에서 중요한 이유

kimdirector 2024. 2. 14. 08:02 

공감은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사회적 관계,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이해, 우리 주변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생겨나게 하는 것이 바로 공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는 어떻게 느끼는지 인식할 때 우리는 그 사람들의 요구에 더욱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앱 또는 웹사이트 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이것이 바로 사용자 페르소나가 사용자 경험(UX)과 기능의 경계를 허무는 방법입니다. 대상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진정하고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면 디자인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보다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사용자의 페르소나 뜻이 정확히 무엇이며, 페르소나가 유용한 UX 디자인 도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만의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 및 예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페르소나 뜻

사용자 페르소나(persona)는 대상 고객을 나타내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합니다. 이는 실제 사람이 아니지만 실제 인터뷰, 설문 조사 및 기타 형태의 사용자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와 사실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결과를 수집하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캐릭터를 정의하는 데 사용합니다. 사용자를 개인화함으로써 사용자를 실제 사용자로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객의 한계, 힘든 점, 성공 및 목표를 연관시켜 고객의 요구 사항에 최적화된 맞춤형 사용자 환경(user experience)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시각적 문서에 표시되므로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기준으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페르소나 문서에는 사용자의 제품과 관련된 사람 이미지, 인용문 및 행동 패턴에 대한 세부 정보가 들어갑니다.

 

 

 

 

사용자 페르소나가 아닌 경우

지금까지 사용자 페르소나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이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닌 경우도 알아보겠습니다.

  • 새로운 경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인 사용자 페르소나는 새로운 고객을 찾기 위한 시장 세분화에 중점을 둔 구매자 혹은 마케팅 페르소나와는 다릅니다. 이러한 다른 페르소나로부터 얻은 일부 데이터는 사용자 페르소나에게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서로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개별적인 독립체입니다. 
  • 페르소나는 대상 고객이 어떻게 생각하기를 바라는지를 투사한 비전이 아닙니다. 효과적인 것은 허구가 아닌 실제 데이터와 구체적인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 페르소나는 특정 제품의 모든 고객 또는 모든 요구사항을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그 대신, 가장 중요한 고객을 정확하게 찾아냅니다. 
  • 페르소나는 정해져 있거나 영속적이지 않습니다. 많은 반복 작업을 수반하는 여러분의 제품, 웹사이트, 앱 등과 마찬가지로, 페르소나 정보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업데이트와 더불어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사용자 페르소나의 이점

고객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페르소나를 만드는 절차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 목표 및 불만사항과 같은 주요 문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나은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 고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사용자 페르소나를 활용하면 제품에 관련해서 보다 현명하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은 무엇일지, 사용자의 반응을 더 잘 이끌어낼 수 있는 로고 유형은 무엇일지, 어떻게 해야 사용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는 마이크로카피를 만들 수 있는지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인간적인 감성을 더할 수 있다

페르소나를 만들면 사실만을 바탕으로 하여 냉철하거나 동떨어진 느낌을 줄 수 있는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에 인간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리서치를 실현시키고 사용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고객에 관심을 갖는 이유와 고객이 여러분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제품의 정확성을 개선할 수 있다

사용자 페르소나를 더 깊이 있고 상세하게 파악할수록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용이해집니다.

 

더 나은 플로우를 디자인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플로우 개선 = 비즈니스 개선’입니다. 페르소나는 행동 패턴을 상징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예측하여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프로세스처럼 간단한 것을 생각해 봅시다. 사용자의 ‘로그인 의도’(가입 의지)를 이해하면 처음부터 이 환경을 사용자에게 맞추어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가입하여 새 계정을 만들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거나 기존의 Naver 또는 Facebook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 중에서 어떤 것이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사용자가 소셜 및 기술 분야에 능통한 사람임을 나타내는 명확한 데이터가 있다면 기존 로그인 옵션 제공을 선택하여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로그인 페이지에 소비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제품과 더 빠르게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다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호소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적절한 채널, 상징 또는 매체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고객층과 소통하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에서부터 카피라이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같은 의견을 가질 수 있도록 잘 정의된 개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페르소나는 협력할 전체 팀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팀 간 협업,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 신중한 디자인 진행이 가능해짐으로써 제품 또는 웹사이트의 외관 디자인과 느낌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가지 작은 경고를 수반하기도 하는데요.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 모든 컨텍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유형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범위한 계획 내에서는 여러 명의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전체 제품 및 서비스 내의 단일 제품을 위해 범위를 좁혀야 하는 대기업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의 범위를 이해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Nielsen Norman Group의 수석 사용자 경험 전문가인 Aurora Harley에 따르면 페르소나는 제품 팀 구성원들에게 사용자를 기억할 수 있게만들어 줍니다. 그녀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특정 페르소나를 중심으로 대화하면 청취자가 자기 지시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고, 발언자의 의견에 대한 의존도를 없앨 있으며, 개인적인 판단에서 특정 페르소나의 요구로 논의를 옮길 있습니다. 팀이 동일한 사용자 집합을 쉽게 그려낼 있게 되면 IT 팀은 사용자를 위한 나은 설계를 구축할 있습니다.”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

혼자 독립적으로 일하든 전담 제품 팀의 일원으로 일하든, 페르소나를 만들기 위한 6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01. 양적 및 질적 연구 수행 (사용자 리서치)

먼저 사용자(또는 잠재적인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작업은 정성적 및 정량적 리서치 방법 모두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리서치 방법이 내 프로젝트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도움이 될 것인지 생각해 보세요. 보다 균형 있고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함께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리소스, 리서치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품 개발에 있어서 어떤 단계에 있는지 등 몇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양적 연구의 예 :

  • 온라인 설문조사 : 온라인 설문조사는 사용자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하고 접근성이 좋은 방법이며, 특히 여러분이 자체적으로 작업하고 있고 대형 기업이 가질 수 있는 리소스가 없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Google 양식 또는 온라인 양식 작성기와 같은 기본 도구를 사용하여 SNS에서의 관련 그룹에 설문조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에는 선다형 질문과 주관식 질문을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을 맨 위에 배치하여 신중하게 잘 생각하여 도출한 답변을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사용자에게 제품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사용자에 대해 보다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귀중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웹 분석 : 페이지 방문 횟수, 사이트 이용 시간, 방문자가 사용자로 변환하기 전에 거치는 경로 등 특정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Wix 애널리틱스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를 참고하여 사용자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 방법의 예:

  • 사용자 인터뷰 :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면 질문을 할 기회를 얻게 되고 제품에 대한 개인의 경험에 대한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포커스 그룹 : 대상 고객층의 소규모 참가자 그룹이 피드백에 대해 논의하는 그룹 인터뷰의 한 유형입니다.
  • 맥락적 인터뷰 : 맥락적 인터뷰를 통해 사전에 계획한 질문을 하거나 특정 작업을 하지 않고도 자신의 환경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다른 경쟁업체의 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 사용성 테스트 :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 제품(또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관찰하고 사용자들의 불만사항 및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1:1 세션입니다.

 

02. 리서치를 정리한다

리서치한 내용들을 정리하려고 할 때, 정보가 너무 많고 다양하면 압도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서치를 통해 고객층에 대한 느낌을 파악하고 사용자 행동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견고한 분석으로 압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사용자 간의 차이점을 관찰하고 반복되는 테마, 행동 및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수행한 리서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양적 연구의 경우에는 그래프를 사용하여 결과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페르소나에 적용할 수 있는 트렌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유용한 UX 디자인 영감과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때때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간단한 방법은 포스트잇 노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작성한 인용문을 노트에 옮겨 적은 다음 유사하거나 반복적인 테마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한 불만 사항, 우려 또는 목표를 언급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함께 배치하면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 고객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를 통해 더 많은 서면 답변을 제공받은 경우, 모든 텍스트를 함께 모아서 복사한 후 단어 빈도 수 추출기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온라인에서 이 도구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찾을 수 있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특정 관심사 및 취미나 연령과 배경 등의 인구 자료 시사 여부에 관계없이 고객층이 어떤 종류의 언어를 사용하는지 보여줌으로써 보다 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03. 페르소나 개수를 결정한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 및 기본 사용자 그룹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어떤 사용자 그룹이 가장 중요한지 확인하고 제품 개발 전반에 걸쳐 이러한 그룹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1~4개의 그룹이 있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각 주요 그룹에 대해 사용자 페르소나 1개를 만듭니다. 그룹 간에 명확한 구분이 있는지, 각 그룹을 분명하게 정의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연령 및 기술적 능력 또는 개별 사용자 그룹으로 구분해야 하는 제품 사용 동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가 2개 이상인 경우, 다음과 같이 주요 및 보조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요 페르소나는 가장 관련성이 높고 제품과 실제로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를 가리키며 가장 중심이 되는 의사 결정자입니다.
  • 보조 페르소나는 추가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는 사용자입니다. 이는 주요 페르소나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를 지칭할 수도 있으므로 포괄적인 환경을 위해 접근성이 좋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04. 페르소나를 묘사한다

모든 리서치 결과를 수집했으니 이제 특정 페르소나로 범위를 좁힐 차례입니다. 리서치를 활용하여 내 캐릭터에 대한 몇 가지 주요한 세부사항을 정의한 후, 앱, 웹 사이트, 기타 디지털 제품 등 제품이나 서비스와 다시 연관시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물론, 결과를 구조화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모든 작업 항목을 다루려면 다음의 요소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 이름 : 가상의 이름을 만들어 보다 현실감 있게 만듭니다. 사용자, 구매자 또는 고객과 같은 단어는 깊이나 개성이 부족하므로 실제 이름을 사용하여 각각의 개별적 특성을 강조합니다.
  • 이미지 : 이는 사람의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이 될 수도 있고,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미지 리소스들 중 하나에 있는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캐릭터를 염두에 두고 있으면 제품에 관련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공감하고 상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인구자료와 무미건조한 세부 정보 : 여기에는 연령, 가족 관계, 직업, 거주 위치, 학력, 배경 및 기술 역량이 포함됩니다. 이름 및 이미지와 반대로, 이러한 항목들은 모두 리서치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 사이코그래픽스 : 여기에는 목표, 불만사항, 행동 및 의견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세부 정보들을 정확히 파악하면 페르소나를 더 자세히 살펴보게 되고 그 동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무엇이며, 고객이 내 제품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경쟁업체 브랜드를 살펴보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검색 앱의 경우, 가능한 목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물리적으로 아파트를 방문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동일한 앱의 또 다른 불만사항은 실제 아파트가 온라인에서 나타나는 사진 및 설명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인용문 요약 : 인용문 요약은 앱 또는 웹사이트와 관련하여 내 사용자 페르소나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요약하는 간결한 문장이어야 합니다. 비록 만들어진 것이지만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인용문을 작성하고, 실제 인물이라면 어떤 말을 할지 상상해 보세요. 아파트 검색 앱의 예를 계속 살펴보자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새 아파트를 찾고 싶어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05. 사용자 페르소나를 시각화한다

이제 준비한 문서를 디자인할 차례입니다. 페르소나는 전체 설계 프로세스에서 참조점으로 활용되고, 제품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나와 내 팀이 함께 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슬럼프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명확한 포인트와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함으로써 동료들이 그에 따라 작업할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카피라이터, UX 일러스트레이터, 웹 디자이너와 함께 협업할 때, 광범위한 리서치 결과가 있으면 이들의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UX 포트폴리오의 사례 연구 섹션에 페르소나를 포함시킬 수도 있는데요. 이는 페르소나 디자인에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 개를 만드는 경우, 디자인 측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양한 색상 팔레트와 레이아웃에 집중할 수 있지만 일단 전체적인 외관이 조화로워야 합니다. 텍스트를 줄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을 형성하려면 인포그래픽이나 무료 온라인 아이콘 팩의 아이콘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 팁 : 계층 구조에 주의를 기울이며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여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한 눈에 파악하는 것만으로 페르소나에 대한 본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06. 사용자 페르소나를 통합한다

이제 생기를 불어 넣을 차례입니다. 의사 결정 시 페르소나를 최전선에 두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는 이해관계자에서부터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해당되며, 모두가 사용자 페르소나에 동의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사이트, 앱, 소프트웨어 또는 제품 발전에 따라 페르소나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는 새 페르소나를 추가하거나 기존 페르소나 제거하거나 또는 상황에 따라 약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페르소나 예시

사용자의 요구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키려면 사용자와 사용자의 요구를 별도로 파악해야 합니다. 목표 지향적 설계의 개념을 정립한 소프트웨어 설계자 겸 프로그래머인 Alan Cooper의 말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페르소나는 우리가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단일 설계 도구입니다. 이러한 설계는 이후의 모든 목표 지향 설계를 위한 토대가 됩니다. 페르소나를 통해 설계 문제의 범위와 특성을 확인할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가상의 사용자 페르소나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사례가 디자인과 사용자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다양한 레저 시티 바이크, 로드 바이크, 어드벤처 투어 자전거를 제공하는 중간 규모의 자전거 렌탈 서비스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 유형과 호환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경쟁 상황을 리서치하고 분석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예시를 사용하여 대상 고객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페르소나 1:

이유민씨는 판교에 있는 글로벌 IT 회사에서 근무하는 35세의 개발자입니다. 그는 독신이며,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고,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하고, 건강을 생각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다양한 온라인 렌탈 서비스 이용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빠르고 효율적인 환경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와 페달의 종류, 그리고 자전거와 페달의 크기 및 가격도 궁금해합니다. 유민씨의 이전 온라인 경험을 토대로 볼 때, 그는 지식이 풍부하지만 호기심이 많은데요. 따라서 경쟁자들을 조사하여 정보에 기반한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그는 또한 난이도 범위가 있는 추천 지도 경로와 같은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좋아합니다. 이유민씨의 목표는 자전거를 신속하게 렌탈하여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페르소나 2:

차민정씨는 47세의 기혼 여성이자 두 아이의 어머니이고, 인천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슈퍼마켓에서 HR 디렉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민정씨는 약간의 첨단기술 공포증을 가지고 있어 기술을 쉽게 신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객 후기를 읽는 것을 좋아하고 온라인 구매에 신중을 기합니다.

 

또한 그녀는 위험하지 않은 주말 활동으로 가족 친화적인 자전거 타기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하고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더라도 합리적인 신뢰할 수 있는 자전거를 찾는 것입니다. 그녀는 또한 헬멧, 자전거 크기, 자전거 좌석 추가, 보호, 보험 및 자녀와 함께하는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에 관심이 있습니다.

 

온라인 행동에 기초하여 자녀에게 추가 자전거 교육이 필요한지 알고 싶어하고, 만약 필요하다면 교육이 제공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또한, 취소 절차, 결제 절차 및 막판 렌탈 할인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세부사항과 멋진 홍보 인쇄물에 주의를 기울이며, 웹사이트에서 철자 오류를 발견한다면 좋지 않은 신호로 생각합니다. 민정씨의 목표는 가족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자전거 체험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찾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페르소나를 함께 활용하기

이 두 가지 예시를 기반으로 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요구사항 모두에 해당하는 정확한 흐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활동을 쉽고 만족스럽게 만들기 위해 어떤 사용자 경험 및 설계 단계를 취할 수 있나요? 이러한 두 페르소나가 사이트에 공존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들의 동기, 제한, 목표를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은 상호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내 웹사이트 목표(이번 예시의 경우, 웹사이트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여 자전거 렌탈 서비스를 구매하게 한다)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User personas: What are they and why they matter in UX design

Empathy is an essential aspect of daily life. It promotes social connection, deeper understanding of others and compassion for those around us. When we appreciate how others may be thinking or feeling, we’re more responsive to their needs. The same ho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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