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kimdirector of/얕은 생각의 깊이

단순화하는 이유

kimdirector 2024. 3. 5. 08:06 

 

 

나는 추상 미술을 옹호하는 수많은 대화를 보냈습니다. 빈 흰색 배경 위에 깎인 빨간 선과 같은 그림, 형태가 없는 층으로 된 낙서와 튄 자국, 또는 캔버스에 매달린 여러 색상의 상자와 같은 그림입니다. 사람들을 비웃고 "어린아이도 할 수 있었다"라고 결론짓게 만드는 예술. 나 역시 지루하고 무의미하고 지나치게 단순하다고 여겼던 예술.

 

그러나 작년에 하버드의 회화 수업에서 내 사고방식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나 혼자라면 몇 초 만에 잊어버렸을 그림을 진정으로 숙고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지도 이해하지도 않는 종류의 예술을 해야 한다는 과제를 받았을 때, 단순한 그림을 그리는 데 엄청나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순함은 예술가들이 그들의 예술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축소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해를 위해 열심히 일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사실적 예술과 달리 추상화를 보고 즉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각 세부 사항은 중요하지만 그 중요성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특정 모양의 일치하지 않는 가장자리가 완벽한 정사각형을 형성하지 않는 이유, 특정 색상 조합이 이상하게 흔들리는 이유 또는 특정 선이 매끄럽게 구불구불한 곡선을 통과하지 않고 들쭉날쭉한 각도를 따라 이동하는 이유를 설명할 "올바른" 이유는 없습니다.

 

예술 작품을 목적이 없고 임의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을 해석적인 퍼즐, 상상력을 위한 연습, 예술가와 관객이 보고 있는 것을 어떻게든 이해하도록 초대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훨씬 더 흥미진진합니다. 우리는 추상 미술을 현실의 간소화된 버전, 실제 이미지와 사건의 표현, 또는 모양, 색상 및 선 사이의 균형 잡히고 기괴하거나 놀라운 관계에 대한 단순한 내러티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단순한 것에서 의미를 생성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구름을 응시하여 표류하는 수증기로부터 모양, 그림, 동물 및 사람을 구성합니다. 우리는 별들의 무작위 클러스터를 이야기를 들려주는 별자리로 연결합니다. 우리는 나무, 벽 콘센트, 자동차 범퍼 또는 토스트로 유명하게 타버린 예수와 같은 무생물의 얼굴을 도처에서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 또는 ":(" 또는 ":/"와 같은 매우 미니멀한 기호를 복잡한 감정적 인식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순함을 거부하는 것 같습니다. 이 혐오는 추상 미술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납니다(나 자신의 초기 반응 포함). 그러나 그것은 또한 과학 및 수학적 모델링의 지나친 단순화를 비판하는 "마찰이 없는 진공에서 구형 암소를 가정"하는 물리학 문제에 대한 농담과 같이 다른 많은 영역에서도 나타납니다. 현실 세계는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함은 실패, 현실과 동떨어진, 실용적이거나 유용한 어떤 것도 말할 수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혐오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나타납니다.

 

하버드에서 사람들은 단순화하기보다는 복잡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정에는 항상 더 많은 회의, 점심, 강의, 클럽, 대회, 쇼 또는 실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빡빡한 학업, 과외 및 사교 생활은 종종 분 단위로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우리는 책임을 맡기는 것보다 책임을 지기에 더 열성적입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는 스스로에게 그 이유를 묻는 것을 잊는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함을 중요시한다는 것은 무분별하게 일정을 줄이거나, 활동을 줄이거나, 최소한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추상화를 보고 그 복잡함과 단순함 사이의 다리를 찾을 수 있게 하는 동일한 명상 에너지로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을 광범위하게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삶의 일상 업무는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고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의 가장 중요한 목표와 가치는 훨씬 더 명확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측면이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종종 특정 수업을 들어야 하고, 특정 그룹에 가입해야 하고, 특정 리더십 위치를 추구하고, 특정 직업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고, 우리의 가치를 보상하고 충족시키지 않는다면, 그렇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로 우리의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순화가 궁극적으로 이러한 핵심 기본 목표를 보존할 때 우리의 삶을 단순화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순함과 복잡함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추상 미술과 현실, 구형 소와 살아있는 것, 더 넓은 열망,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가 취하는 수많은 일일 단계 등 그것들은 우리가 함께 결합할 때 가장 많은 것을 가르쳐줍니다. 복잡한 해석 없이 추상 예술은 무시할 수 있고, 지루하고, 자의적으로 남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없이는 우리의 열망이 추상적이고 달성할 수 없는 것처럼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더 큰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매일 아침 눈을 뜨고 매일의 고단함을 견뎌야 하는 가장 단순한 이유에 대한 이러한 더 넓은 열망에 항상 충실해야 합니다.

 

 

 


 

 

Why We Simplify | Opinion | The Harvard Crimson

At Harvard, people tend to complicate rather than simplify — and sometimes we forget to ask ourselves why.

www.thecrimson.com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