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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은 권한 부여 및 잠재력 발휘에 관한 것입니다

kimdirector 2024. 3. 27. 08:0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꽤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나는 거의 10년 동안 그것을 연습해 왔다. 모든 혁신은 Gartner Hype Cycle을 따르며,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 스프린트 및 다양한 형태의 애자일과 같은 디자인 사고와 관련된 다른 작업 방식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에는 인기에 관한 기복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에는 장점과 함정이 있습니다. 이 모든 새로운 작업 방식에 대해 제가 좋아하는 점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사용하지 않은 잠재력을 활용하고, 조용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진정한 공동 솔루션을 만들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함께 모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도구가 있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미래의 모습이어야 합니다.

 

 

 

뛰어난 엔지니어링 조각

Google Ventures 에서 일할 때 Jake Knapp이 기록한 Design Sprint 방법을 처음 접했을 때 즉시 이것을 시도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클라이언트가 일주일 내내 풀 몬티 디자인 스프린트를 하도록 설득했습니다. 단 5일 만에 아이디어에서 검증된 솔루션까지, 일반적으로 디자인 스프린트를 사용하는데 몇 달이 걸립니다. 투자한 만큼 효과가 있었고 올바른 방향으로 잘 활용되었습니다. Google Ventures의 직원들이 만든 훌륭한 엔지니어링 작품입니다. 저에게 있어 이 방법의 천재성은 그들이 정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창의성을 제한하는 요소를 조사하고 이를 수정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천재성은 인간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있습니다.

 

 

모두가 디자이너다

일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디자이너는 창의적인 사람이고 다른 이해 관계자는 의견과 검증을 제공할 뿐입니다. 창의성은 상자 속에 들어 있습니다. Design Sprint에서는 모두가 디자이너입니다. Design Sprint 방법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더 창의적이라는 전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저에게 묻는다면 이것은 전체 디자인 사고 철학의 기본 생각이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은 초등학교에서 창의적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등학교에 들어가고 그 이후에 자신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창의적이지 않고 예술 학교에 다니는 사람만 창의적이라고 믿게 만드는 창의성에 대한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된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창의성에 대한 틀을 바꾸고 사람들에게 창작 도구를 제공한다면 개발되지 않은 창의성의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값비싼 디자인 소프트웨어나 멋진 디자인 학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Powerpoint와 같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연필이나 도구만 있으면 됩니다. 디자인에 대한 오해를 풀 수 있는 많은 신화가 있으며 이러한 제한적인 생각을 해제하면 창의적인 잠재력이 열립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무언가를 만들 때 관점이 바뀌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납니다. 보기에 너무 아름답습니다. 저에게는 창의성과 잠재력의 잠금 해제가 가장 아름다운 것입니다.

 

 

완벽함은 방해물이다

창의성과 디자인에 대한 또 다른 제한적인 생각은 완벽하게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과정이고 지저분합니다. 완벽함과 아름다움을 지향한다면 이는 디자인의 관념화 부분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아름다움은 강력한 동맹이며 결국 모든 것이 멋져 보여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지점으로 가는 길에 걱정하지 않는다면 완벽에 대한 생각을 버리는 것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고 사람들이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합니다. 그것으로.

"완벽함은 주의를 산만하게 합니다. 진정한 우선 순위에서 주의를 돌리는 또 다른 반짝이는 물체입니다." — 제이크 냅

 

 

모두가 듣습니다.

창작 과정에서 가장 제한적인 것 중 하나는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목소리가 크고 말을 더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계층 구조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더 외향적이고 어떤 사람들은 더 내성적입니다. 이 세상에서 권위를 가진 외향적인 사람들은 목소리가 가장 크지만 확실히 항상 최고의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Design Sprint 방법이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은 조용하고 수줍음이 많으며 내향적인 사람들에게 동등한 목소리를 제공하는 여러 가지 메커니즘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솔루션을 설계하여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소위 Ask The Expert 운동에서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양의 말하기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좋은 진행자는 물론 모든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지만 Design Sprint 방법을 사용하면 이 작업이 훨씬 쉬워집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대우받습니다.

“아무도 모든 것을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CEO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신 정보가 팀과 회사 전체에 비대칭적으로 배포됩니다.” — 제이크 냅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에는 타임 박스와 같은 다른 훌륭한 메커니즘이 내장되어 있지만 창의력을 재구성하여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고전의 안전한 공간

나에게 민첩한 작업 방식은 평등과 공동 창조, 권한 부여 및 잠재력 발휘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것의 강력한 요소 중 하나는 회고전입니다. 대부분의 민첩한 작업 방식에는 일종의 회고가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회고전은 모두가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열려 있습니다. 또한 건설적입니다. 목표는 프로세스의 개선이기 때문에 모든 비판은 이것이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건설적으로 검토됩니다. 그리고 단지 비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들은 잘 되지 않은 일을 해결할 방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고는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회의이기 때문에 한 번에 모든 것을 수정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고 다음 반복에서 개선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회고는 팀이 향후 협업을 개선한다는 목표와 함께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검토하는 회의입니다." — 미로

 

 

공간을 잡아

당신의 임무가 (나와 같은) 창의성을 발휘하고,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에 도달하기 위해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것들이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잠재력을 발휘하려면 안전한 공간을 만들고 제한적인 생각을 없애고 사람들이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Design Thinking, Design Sprint, Agile, 이 모든 것들은 안전, 평등, 창의성, 잠재력뿐만 아니라 효율성과 효율성의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간의 심리를 활용합니다.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완전히 다른 정신 모델과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아름답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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