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관리는 프로젝트 결과에 관심이 있는 개인 및 그룹과의 적극적인 참여를 포함하므로 성공적인 프로젝트 제공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프로젝트 스폰서에서 프로젝트 팀, 고객에서 공급업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해 관계자는 자신의 관점, 요구 사항 및 기대치를 테이블에 가져옵니다. 이러한 이해 관계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은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해 관계자'란 무엇입니까?
이해 관계자는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개인 또는 그룹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이해 관계자에는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후원자, 고객, 사용자, 규제 기관, 주주 및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거나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개인이나 그룹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다른 수준의 관심과 권한을 가질 수 있으며 프로젝트 팀이 이러한 수준을 평가하고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을 개발하여 그들의 필요와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이해관계자와의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입력 및 피드백 수집, 이해관계자와의 협상을 포함하여 프로젝트가 제시간에 예산 내에서 완료되도록 보장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에는 여러 유형의 이해관계자가 있습니다.
- 내부 이해관계자 : 직원, 부서, 사업부 등 조직 내 이해관계자를 말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고 어떤 방식으로든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외부 이해관계자 : 고객, 공급업체, 규제 기관, 커뮤니티 구성원 등 조직 외부의 이해관계자입니다. 그들은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고 어떤 방식으로든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주요 이해관계자 : 프로젝트에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고 프로젝트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입니다. 주요 이해관계자에는 프로젝트 후원자, 프로젝트 팀 및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타 이해관계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2차 이해관계자 : 프로젝트에 간접적인 이해관계가 있거나 프로젝트에 의해 덜 중요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입니다. 2차 이해관계자에는 공급업체, 규제 기관 또는 지역 사회 구성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주요 이해관계자 : 프로젝트에 대해 높은 수준의 관심과 권한을 갖고 있으며 프로젝트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관계자입니다. 주요 이해관계자에는 프로젝트 후원자,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타 이해관계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권력 대 관심 분석
이해관계자 관리 그래프에는 일반적으로 이해관계자의 관심도와 권한에 따라 4개의 사분면이 있습니다.
- 높은 관심, 높은 권력 : 이 사분면은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해관계자 관리 시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핵심 이해관계자"를 나타냅니다.
- 높은 관심, 낮은 권력 : 이 사분면은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결과에 영향을 미칠 만큼 영향력이 없는 이해관계자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은 여전히 참여해야 하며 그들의 필요와 우려사항을 고려해야 하지만 주요 이해관계자만큼 많은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낮은 관심, 높은 권력 : 이 사분면은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높지는 않지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은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므로 참여해야 하며 그들의 필요와 우려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저관심, 저전력 : 이 사분면은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 않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큰 힘이 없는 "주변 이해관계자"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중에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권한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프로젝트가 그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이해관계자 관리는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개인 및 그룹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이해관계자와 각각의 관심 및 권한 수준을 이해함으로써 조직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포괄적인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이해관계자 관리는 프로젝트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고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하도록 보장합니다. 정기적으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우려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조직은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opic > 기획자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디자이너를 위한 최소한의 데이터 분석 (1) | 2024.07.29 |
---|---|
인간 행동 및 프로젝트 관리 (0) | 2024.07.01 |
UX/UI 설계가 SEO에 미치는 영향 (0) | 2024.06.28 |
마케팅을 위한 인간 행동 연구를 둘러싼 윤리적 딜레마 (3) | 2024.06.07 |
AI를 위한 디자인: AI를 디자인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1) | 2024.04.03 |
비즈니스에 구매자 페르소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0) | 202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