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기획자라면..

디자인 스프린트란? 제품∙서비스 개선을 위한 5일 계획

kimdirector 2021. 4. 23. 15:47 

구글에서 개발한 디자인 스프린트는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이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테스트해 위험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디자인 스프린트 메커니즘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하고 어디서 학습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Getty Images Bank

 

 

디자인 스프린트 정의

 

GV(전 구글 벤처스(Google Ventures)가 개발한 디자인 스프린트는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고객 시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디자인 사고방식(디자인 씽킹)을 도입한 5단계 프로세스다. 이 디자인 스프린트 프로세스는 기업의 고유한 목표와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전통적인 UX 활동, IDEO, 스탠퍼드 디스쿨, 비즈니스 전략, 심리학을 이용해 조직 내에서 미국 문화와 디자인 리더십을 확장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구글이 개발했다.

 

전통적으로 스프린트는 5일 이상이 소요되며, 해당 프로세스의 단계마다 1일씩 소요된다. 팀이 가능한 한 빨리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한 신속한 프레임워크다. 성공적인 디자인 스프린트의 최종 목표는 제품과 서비스를 배포하기 전에 개선하는 것이다.

 

 

디자인 스프린트의 메커니즘

 

디자인 스프린트는 약 4~7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시작되며, 이것이 GV가 권장하는 팀 규모다. 팀에는 조력자, 디자이너, 의사결정권자, 제품 관리자, 엔지니어, 관련 사업부 직원 등이 포함된다. 팀의 의사결정권자는 CEO인 경우가 많으며, 소규모 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디자인 스프린트의 목적은 단 5일 동안 신속하게 움직이는 데 있으며, 완전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출시할 필요없이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학습 기회를 창출하도록 고안되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테스트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함으로써 5일 스프린트 중 신속한 피드백을 받고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팀은 고객들이 완성된 제품에 어떻게 반응할지, 무엇을 변경해야 하는지, 고객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마음에 들어하는 부분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디자인 스프린트의 5단계

 

디자인 스프린트는 5일 동안 이루어지는 5가지의 주요 단계로 구분된다. 이런 단계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기업의 디자인 스프린트를 안내할 최고의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의사결정권자가 최고의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고 팀 및 환경이 개발 중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자인 스프린트의 5단계는 월요일부터 시작하여 5일 동안 이루어진다. 심지어 GV는 점심 시간 등을 포함하여 매일 따라야 하는 단계별 지침을 통해 준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간표도 제공한다.

 

  • 월요일 : 디자인 스프린트의 첫날, 모두가 나머지` 요일 동안의 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인 논의’에 참여한다. 1단계에서는 도전과제를 계획하고 관련된 사업부로부터 데이터와 정보를 얻으며 ‘1주일 안에 해결할 수 있는 야심 차지만 감당할 수 있는 문제’를 지향한다.

 

  • 화요일 : 스프린트 2일차까지 팀은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스프린트의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GV에 따르면 팀이 ‘예술가적 기교보다는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4단계 프로세스를 이용해 개선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기존의 아이디어를 검토함으로써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는 금요일에 제품을 테스트할 고객도 모집하기 시작해야 한다.

 

  • 수요일 : 3일차까지 팀은 당면 과제에 대한 잠재적인 해결책 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당일 아침, 팀은 각 해결책을 비평하고 성공 확률이 가장 높은 아이디어를 결정한다. 팀은 저녁까지 최종 프로토타입을 위한 단계별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 목요일 : 목요일까지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이 벅차게 들릴 수도 있지만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할 필요는 없다. GV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객 측면에 집중함으로써 ‘허세’ 철학을 도입하라고 조언했다. 테스트 일정을 확인하고 프로토타입을 검토하며 최종 단계를 위한 인터뷰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한다.

 

  • 금요일 : 스프린트 마지막 날, 팀은 2단계에서 모집한 고객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한다. 그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경험을 관찰하며 마지막에 인터뷰 질문을 던진다. 테스트 단계가 끝나면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방법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게 된다.

 

 

원문 : www.ciokorea.com/news/148884#csidx109cd1f813c99e5a1eb4d24716ec1f5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