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은 필수적입니다. 첫인상을 결정짓거나 깨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앱 온보딩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훌륭한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는 없습니다."- 윌 로저스.
사용자가 예측할 수 없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모바일 앱 세계에서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용자 온보딩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앱을 실행하면 처음부터 사용자의 관심을 끌 기회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앱 온보딩 프로세스는 즐거운 사용자 경험 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모바일 앱 온보딩이란 무엇이며 올바르게 수행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 블로그에서는 사용자 참여 및 유지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입증된 온보딩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앱 온보딩이란 무엇입니까?
모바일 앱 온보딩은 사용자가 앱을 접하는 첫 번째 지점입니다. 처음 사용자에서 정규 사용자로의 사용자 여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앱의 사용자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본적으로 신규 사용자가 앱을 처음 사용한 후 버리는 대신 계속 사용(유지)할 수 있을 만큼 앱 참여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앱 온보딩이 왜 중요한가요?
오늘날의 방대한 모바일 앱 생태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백만 개의 앱을 통해 기업은 앱이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앱 온보딩 프로세스는 앱의 분위기를 설정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앱 온보딩이 앱의 성공에 어떤 종류의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이해해 드리겠습니다.
1. 사용자가 앱의 가치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앱 사용자의 25% 가 한 번만 사용한 후 앱을 포기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고 한 번만 사용하고 즉시 덤프하는 이유는 다를 수 있지만 중요한 질문으로 연결됩니다. 사용자가 앱의 가치를 알아차렸습니까? 글쎄, 이것이 당신의 앱에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당신의 앱이 앱이 무엇을 제공하고 그것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유익한지를 요약하지 못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좋은 앱 온보딩은 사용자에게 앱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제공하여 시작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킵니다.
2. 앱에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귀하의 앱은 636만 개의 앱 중 하나가 되기 위해 엄청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 Google Play에는 약 314만 개의 앱, App Store에는 209만 개의 앱, 기타 앱 스토어에는 113만 개의 앱이 있습니다. 2020년에만 2,180억 개의 앱 다운로드가 발생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앱 시장은 상당히 포화 상태입니다. 경쟁이 엄청난 이 시나리오에서 비즈니스 앱은 지속적인 인상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훌륭한 온보딩은 사용자에게 앱의 가치를 전달하고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유지율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앱 사용자의 71%가 90일 이내에 이탈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앱 온보딩은 유지율을 최대 50% 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자신을 위한 내용을 이해한다면 앱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앱 온보딩 유형
사용자가 당신의 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사용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앱에 가장 적합한 온보딩 유형을 선택하여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혜택 지향적 온보딩
혜택 지향 온보딩은 앱의 혜택과 앱이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접근 방식은 온보딩의 최종 목표가 앱의 전환율을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일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온보딩 유형을 사용하면 앱 사용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 없이 앱이 수행하는 작업을 설명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이 앱이 필요한 이유와 앱이 제공하는 가치를 설명하면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대신 계속 사용하도록 권장됩니다.
2. 기능 지향적 온보딩
기능 지향 온보딩은 사용자에게 앱의 표준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둡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전에 앱의 U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데모 비디오를 포함하여 지침 기반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새로운 사용자가 앱의 기능과 관련하여 직면할 수 있는 혼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점진적 온보딩
점진적 온보딩은 신규 사용자를 온보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정보는 사용자가 앱의 다양한 단계를 탐색할 때 공유됩니다. 이 온보딩 접근 방식의 가장 좋은 점은 직접적이고 사용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권장한다는 것입니다.
4. 계정 설정 온보딩
계정 설정 온보딩 접근 방식은 신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기 전에 등록하고 계정을 설정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가 앱 기능에 액세스하려면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 소셜 미디어 또는 메시징 앱에 가장 적합합니다. 간단한 계정 설정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구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새로운 사용자에게 많은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용자를 좌절시키고 연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정 설정 온보딩 프로세스를 가능한 한 간단하고 쉽게 유지하십시오.
모바일 온보딩: 10가지 모범 사례 및 예
어디서나 앱 디자이너는 앱 포기를 두려워합니다. 정말 두려운 일입니다. 어디서나 앱 사용자는 신속하게 앱을 다운로드하고 관심을 잃으면 즉시 삭제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앱 포기를 막고 사용자가 앱에 계속 참여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온보딩 관행은 없지만 영감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온보딩 관행과 예가 있습니다.
1. 맞춤형 온보딩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단순히 앱 온보딩을 사용자 경험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한 다음 사용자의 사고 과정과 페르소나를 중심으로 전체 디자인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맞춤형 온보딩 경험도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와 상호 작용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사용자 데이터 요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그들이 누구인지 알아보십시오.
사용자에 대해 다른 점을 고려하십시오. 사용자가 속한 연령대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젊고 기술에 정통합니까? 그들은 이미 앱의 주요 기능에 익숙합니까? 이는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선택에 따라 특정 의도와 요구 사항에 맞게 사용자 지정된 간단한 온보딩 환경을 안내합니다. 온보딩을 매우 관련성 있게 만드십시오.
2. 앱의 가치 제안 강조
앱의 기능 또는 앱의 이점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두나요? 당신이 사용자라면, 새로운 앱이 당신의 개인 생활이나 직업 생활에 어떻게 가치를 더할 것인지에 대해 누군가에게 말해주기를 원하십니까, 아니면 그 기능에 대해 알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십니까? 앱의 최고의 기능을 과시하면 처음 방문자를 사용자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이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가치 제안을 홍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솔직히 사람들은 기능에 대해 그다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을 위해 무엇이 준비되어 있고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갖습니다. 항상 앱의 가치와 함께 합니다. 사용자가 여행 중에 휘발유 가격을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앱이 있다면 새로운 사용자에게 실시간 리뷰를 제공하여 앱을 사용하여 여정을 촉진할 수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3. 경쟁력 있는 기능과 핵심 기능을 보여줍니다.
앱이 제공하는 이점과 가치를 강조하는 것은 앱 온보딩을 통합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앱의 핵심 기능과 경쟁 기능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는 앱이 무엇을 제공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접근 방식은 앱의 가장 경쟁력 있는 기능, 즉 경쟁업체에는 없을 수 있는 기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가장 훌륭한 예 중 하나는 음악 앱이 참고가 될 것 입니다. 새로운 사용자로서 음악 앱을 처음 열면 내부에 있는 티저가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은 HI-FI 오디오 품질 및 오프라인 모드를 포함하여 음악 앱의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강조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는 가입(처음 사용자인 경우)하거나 로그인하여 이러한 기능을 직접 탐색하도록 권장됩니다.
4. 필수 정보만 물어보세요.
앱에 대한 가입 프로세스를 생성할 때 앱과 관련 없는 정보를 묻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앱이 음악 감상용이라면 사용자에게 월급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성이 있고 가장 중요한 정보만 요청하십시오. 당으로 보고 , 사용자의 60%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앱이 불필요 할 수 너무 많은 정보를 요청 기분이 일단 제거하지 마십시오. 그들에게 과도한 질문을 퍼붓지 마십시오. 대신 질문을 가능한 한 간결하고 정확하게 만드십시오.
앱 사용자 참여를 긍정적으로 높일 것입니다. 정보를 요청하는 이유와 휴대전화의 특정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사용자에게 정확히 알려주세요. 해당 정보가 앱에서 가치를 얻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세요.
5. 앱의 온보딩 화면을 작게 만드십시오.
사용자가 앱에 들어가기 전에 많은 화면을 스와이프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피곤하다. 온보딩 프로세스가 지루하고 긴 경우 잠재적인 사용자를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침 페이지에 압도됩니다. 그들은 곧 귀하의 앱을 포기하고 경쟁자의 앱으로 대체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앱의 기능에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점진적인 온보딩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계별 가이드로 압축하여 프로세스를 빠르고 덜 까다롭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많은 텍스트 대신 일러스트레이션과 스크린샷을 사용하여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너무 무거워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각 화면에 하나의 기능만 도입해 보십시오. 튜토리얼을 배치하고 전체 사용자 경험을 게임화하여 사용자 참여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6. 가입을 간단하게 유지하십시오.
이탈의 또 다른 주요 이유는 길고 복잡한 가입 프로세스입니다. 사람들은 앱에 가입하기 위해 페이지를 길게 작성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붐비는 지하철을 타거나 누군가를 기다리는 동안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절차를 매우 간단하고 간결하며 빠르게 만드십시오. 타사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허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앱에 대한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대신 Twitter, Gmail 또는 Facebook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로그인을 위한 몇 가지 클릭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마음에 신뢰를 구축합니다.
WhatsApp은 자동으로 SMS를 감지하여 전화 인증을 간소화합니다. 사용자는 인증 코드를 입력하기 위해 앱을 종료하고 메시지를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온보딩을 빠르게 하고 마찰없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온보딩하는 동안 WhatsApp 외부의 무언가에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7. 권한 요청을 추가합니다.
간단한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여전히 사용자에게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푸시 알림, 카메라 액세스, 연락처 액세스 또는 청구 데이터와 같은 개인 정보와 같은 권한 부여 요청을 쏟아내는 앱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온보딩에 관해서는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권한, 권한 부여 또는 민감한 정보와 관련하여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예를 들어, 많은 앱에서 신규 사용자가 사용자 프로필을 완성하기 위해 추가 정보를 요청하기 전에 가입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신뢰를 필요로 하는 일을 연기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사용자가 앱에 먼저 익숙해지고 편안해질 수 있는 여지를 주세요. 사용자는 보안/개인정보 문제의 위험이 있다고 느낄 때 앱을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잠재적인 구매자 또는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하여 중고 품목을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는 카메라 액세스 및 메시지 알림을 포함하는 필수 권한에 옵트인해야 합니다. 앱은 알림을 수신하도록 선택하는 논리적 이유를 설정하고 누군가가 사용자의 물건을 구매하는 데 관심을 표명하면 경고를 받습니다.
8. 진행 상황 표시
사용자는 끝없는 애플리케이션 둘러보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다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온보딩 투어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세요. 사용자의 온보딩 경험은 간단하고 핵심적이어야 합니다. 모든 단계를 지정하고 사용자에게 남은 단계 수와 이미 진행한 단계를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처음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자신의 시간에 탐색하는 데 흥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온보딩은 너무 오래 연장될 수 없습니다. 사용자는 너무 긴 앱 둘러보기에 흥미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진행률 표시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과 전체 온보딩 시퀀스의 시간이 표시됩니다. 포켓 응용 프로그램 보딩 화면 하단의 용도 점은 진행 상황을 표시합니다.
9. CTA(call to action)로 마무리
CTA는 웹사이트나 모바일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를 말합니다. 온보딩 경험이 끝날 때 직접적인 클릭 유도문안을 포함시키세요. 사용자가 직접 다음 단계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를 앱에 즉시 참여시키면 참여 사용자로 계속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잘 설계된 CTA는 사용자의 참여를 보장합니다.
10. 탈퇴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일부 사용자가 전체 앱 온보딩 프로세스를 옵트아웃하려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모든 사람이 손에 들고 싶어하고 온보딩 프로세스를 거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기술에 정통한 사용자는 앱 둘러보기를 거치지 않고도 앱을 건너뛰고 바로 뛰어들어 직접 앱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프로세스를 진행할지 종료할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Vevo 라는 뮤직 비디오 스트리밍 앱은 온보딩 흐름에 건너뛰기 옵션을 추가하면 로그인이 약 10% 증가하고 성공적인 가입 수도 약 6%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번역본은 의도와 다르게 표현되어 있거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며, 추가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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