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탐구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탐구하는 것

2025/03 16

UX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모호한 비유가 아닌 실용적인 조언

UX 스토리텔링은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이지만, 대부분 이력서에서는 유행어로만 언급됩니다. UX 스토리텔링 분야의 선도적 전문가인 제프 화이트는 UX 스토리텔링에 대한 대부분의 '방법론'이 모호하고 얄팍한 조언인 경향이 있다고 불평했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 사람들은 UX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침내 프로젝트를 마치고 3개월 후에 여유 시간이 생기면 그렇게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UX 스토리텔링은 종종 프로젝트 진행 중, 연구 프레젠테이션, 이해관계자와의 대화, 디자인 회의에서 가장 유용합니다. UX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UX는 단 하나의 스토리만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UX 스토리는 ..

2025.03.31·

기억에 남을 대시보드 디자인-프로세스에서 감성 디자인을 활용하는 방법

일부 분석 대시보드는 왜 그렇게 매력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반면 다른 대시보드는 압도당하고 좌절하게 만드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답은 감성적인 디자인에 있습니다. 감성 디자인이란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에게 감성을 불러일으켜 제품 사용 경험을 더욱 기억에 남고 즐겁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데이터 시각화와 상호 작용이 핵심인 분석 대시보드의 세계에서 감성 디자인은 사용자 참여와 만족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성적인 디자인은 단순히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의 감정과 동기를 전달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사용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기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잘 디자인된 대시보드는 데이터를 명확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제시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경험을..

2025.03.27·

Italo Calvino의 "보이지 않는 도시(Invisible Cities)"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공간 컴퓨팅의 이해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시작에 있습니다. 인공지능, 가상세계, 증강현실, 블록체인 및 기타 기술 및 사회적 변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허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간 디자인의 관점에서 볼 때 지금까지 그들은 절름발이이고 평범했습니다. 물리적 세계의 제약 없이 어떻게 메타버스에서 도시 청사진을 작성할 수 있을까요? 이 새로운 세계의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상상의 세계에서 "도시계획"에 대한 시적이고 수학적 접근 방식을 공개한 Italo Calvino의 "보이지 않는 도시"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을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Italo Calvino - Wikipedia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Italian author (1923–1..

2025.03.24·

3월 둘째 주, 친한 사람들과 함께한 저녁식사 자리

3월 둘째 주, 친한 사람들과 함께한 저녁식사 자리2025년 3월 13일 목요일, 사당역 근처에서      일주일이 지났군요. 오랜만이라고 하기에는 가끔 보는 친구들과 함께 저녁식사를 겸해서 간단하게 술 한 잔을 했습니다. 얼마 전에 친한 동료의 빈부장이 있어서 장례식장에 급하게 다녀온 기억이 있어서 장례식장에 다녀온 이야기를 시작으로 요즘 있었던 일들의 근황들을 하나씩 풀어놓게 되었습니다. 한 친구는 사업부를 옮긴 후의 얘기들과 다음 주부터 파견을 나가게 되었다는 얘기들을 풀어놓았습니다. 옮긴 사업부의 분위기와 새롭게 알게 된 동료 얘기까지 하게 되었는데, 다행스러운 것은 처음 얘기했을 당시의 걱정했던 것보다는 잘 적응해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한 친구는 현재 파견 근무 중인 친구인데, 요즘 ..

2025.03.21·

[Tech Library]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한다” 에이전틱 AI가 여는 인공지능 혁신 제2막

에이전틱 AI(Agentic AI)는 인간의 개입 없이도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적으로 작동하는 차세대 AI 기술이다. 기존 AI의 한계를 뛰어넘어, 자율적 의사결정과 협업 능력을 갖춘 에이전틱 AI는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여기서는 에이전틱 AI의 개념, 주요 특징, 핵심 기술, 그리고 실제 사용례를 통해 이 혁신적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조망한다. 더불어 윤리적 과제와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성을 논의하며, 에이전틱 AI가 우리의 일상과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살펴본다.주요 내용- 에이전틱 AI vs. AI 에이전트- 자동화를 넘어서 자율화를 꿈꾸는 AI- 사용례로 본 에이전틱 A..

2025.03.19·

사물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변화를 이끌어 내는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디자인을 만질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즉, 잡고 만질 수 있는 것으로요. 20년 전에는 사실이었을지 몰라도, 디자인의 세계는 바뀌었습니다. 오늘날 디자인의 대부분은 디지털이며, 물리적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전략적 사고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변화(물건을 만드는 것에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의 디자인으로)는 직업을 재편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해야 합니다. ’ 디자인의 다음 필수 진화는 무엇일까?’ 오늘날의 상호 연결된 기후 변화, 주거, 정의, 의미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작업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지, 우리의 지구를 치유하고 재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자이너의 미래 역할은 무엇일까요?  사물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실제 변화를 이끌어 내는 디자..

2025.03.17·

[롯데면세점] 로봇 바텐더 구축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 롯데면세점 로봇 바텐더 구축 프로젝트기간 : 2024년 10월 ~ 11월역할 : 컨셉 디자인 화면 기획안 및 화면 기획서(UI/UX) 제작  김포공항점에서 주류를 구매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폭넓은 상품과 즐거운 체험을 마련하기 위한 로봇 바텐더 주류 시음권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태블릿 화면에서 시음권을 입력하고 여권 스캔으로 본인 인증을 거치면 로봇 바텐더가 고객의 7가지 얼굴 표정을 판별하여 표정과 기분을 인식한 후 추천하는 주류를 만들고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고객이 태블릿 화면을 따라가기 쉽게 접근 용이성을 고려하여 UI/UX를 구현했다.

2025.03.14·

리더의 ‘전략적 비전’이 함정에 빠지는 순간

리더는 전략적으로 사고해야 한다고 흔히 이야기한다. 물론 그래야 마땅하다. 하지만 ‘전략’이라는 개념이 오히려 문제를 더 모호하게 만들 수 있다. 방향 설정은 리더십의 첫 과제다. 정의상 다른 사람들이 따를 때만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는 “나를 따르라”라고 말해야 한다. 당연히 따르는 사람에게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고 물을 권리가 있다. 이때 “모르겠다”라는 대답은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더 나은 대답이 있다고 해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나진 않는다. “어떻게 거기에 도달할 것인가?”와 같은 논리적인 후속 질문에도 답해야 한다. 리더가 방향을 설정할 때는 비전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즉, 대부분의 측면에서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2025.03.12·

3월 첫 주말, 봄이 시작되는 길목에서 대학 동문 선배님들을 만났습니다.

3월 첫 번째 주말,대학 동문 동아리 모임에 가다2025년 3월 8일 토요일, 신림역 근처에서       코로나 시대 이후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예전 같지 않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저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늘 만나는 사람들만 제한적으로 만날 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선배 형님들 얼굴 본 지가 정말 오래되었기에 이 날은 조금은 다른 마음으로 모임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조금 늦은 시간에 도착했는데, 선배님들의 환대 속에 모임 참석자 중에 마지막으로 도착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모인 사람들 중에서 막내였더군요. ㅎㅎㅎ 이 동문 모임은 ‘ACE’라고 하는 테니스 동아리입니다. 대학 시절부터 테니스를 선배들로부터 배우며 함께 운동을 하면서 쌓아 온 ..

2025.03.11·

문화를 바꾸려면, 변화 관리, 인내, 그리고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기술 개발 측면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시대 중 하나에 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의 발명은 50년 전 기술 혁명의 현재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양날의 검이며 그 진실의 꼬리표를 타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문화를 코드로 사용하여 이러한 과제를 파악하고 적응하고 진화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기술이 한꺼번에 등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회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정치와 사회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이 인지 능력을 증강시키는 것, 스마트폰이 전 세계의 지식과 음악을 우리 주머니에 넣는 것들, 이렇게 많은 기술이 있는데, 우리 사회와 문화가 이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보다 너무 앞서가고 있는 걸까..

2025.03.11·

'모순' 세상의 일들은 모순적이며, 모순을 이해할 때 조금 더 삶의 본질 가까이로 다가갈 수 있다

모순 저 양귀자 · 쓰다 · 2013.04.01 · 한국소설 2025.02.24 ~ 02.25 · 6시간 5분          양귀자 소설을 언제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모순’은 아니었던 거 같고, 아마 ‘천년의 사랑’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정확한 기억은 없다. 리뷰를 쓰기 이전에도 많은 책들을 읽기는 했지만, 모두 오래된 기억이라 쉽게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다시 읽는 책들이 많다. 당분간은 이런 기억 속에 내장되어 있는 책들을 다시 꺼내 보지 않을까 생각한다. 잊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그런 흐릿한 기억 속에는 양귀자 소설도 있으리라 짐작하고 있는 터에 만나 소설이 ‘모순’이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이 소설도 오랫동안 침전되어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읽히는 소설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

2025.03.11·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 가져올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

2016년에 Alexander Mordvintsev가 만든 Deep Dream Generator를 통해 생성 AI를 처음 접했습니다. 이미지 분석과 패턴 인식에 유용한 합성곱 신경망(CNN)을 사용하여 구축된 이미지 생성 도구입니다. 생성기에 몇 가지 이미지를 입력했고, 시각적 데이터에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예정이었습니다. 업로드한 이미지의 형태와 형상을 처리하여 흐릿하고 모호한 구성의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것을 찾을 때까지 구성을 추가로 변형할 수 있었습니다. 형태들이 무슨 뜻인지 거의 이해할 수 없었고 보이는지도 희미하게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이 받은 모든 입력을 이해하는 작업에 씨름하는 것처럼 보였고,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생성 AI는 당시..

2025.03.11·

'고등어' 치열했던 80년대에서 90년대로 이어지는 고난의 세월과 그 속에 숨어 있던 진실된 사랑 이야기

고등어 저 공지영 · 해냄 · 2017.09.10 · 한국소설 2025.02.15 ~ 02.18 · 06시간 16분          리뷰 글 중에서 찾아보면 이미 오래전에 읽었던 책들을 다시 읽고 쓴 글들을 볼 수 있다. 오래전에 읽었던 터라 제대로 된 기억이 없는 경우가 있고, 기억이 왜곡되어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그 이유를 찾아보면 아마도 책의 내용을 읽기보다는 활자를 읽는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때문인지 ‘고등어’를 읽은 기억이 있지만, 제대로 된 기억이 거의 남아 있지 않는 경우라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 줄거리까지는 아니지만 작가가 ‘공지영’이라는 사실만은 잊지 않은 것만 해도 그나마 다행이지 않을까 싶은 소설이다. 만약에 리뷰 글 중에 이 소설에..

2025.03.11·

UX 작업에서의 집단사고(그룹씽킹)

집단사고는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인간의 경향입니다. 이 본능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구성원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팀의 선임 멤버가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위험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상황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그것에 대해 몇 가지 우려 사항이 있었지만 대다수가 합의에 도달한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다음 팀은 문제의 진정한 근원이나 대안 솔루션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잘못된 아이디어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것은 그룹 씽킹의 예입니다. 정의 : 그룹 씽킹은 선의의 개인들이 다수의 행동이나 의견을 따르고 적응을 위해 최적이 아닌 결정을 내리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그룹 씽킹은 매우 응집력 있는 팀이 개별적인 생각과 의견을 간과할 때 발생합니다. 의견이 다른 아이디어..

2025.03.11·

Project career of kimdirector

2024년10 ~ 11🅲 롯데면세점  /  UI/UX 기획 ➜ 롯데면세점 로봇 바텐더 구축 프로젝트 태블릿 PC-컨셉 디자인 기획안 및 UI/UX 화면 기획안(설계서) 작업 2023년11 ~ 1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사업 제안 참여중소유통 디지털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사업 프로젝트04 ~ 0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UI/UX 기획 ➜탄소중립도시계획연구개발사업 프로젝트 컨셉 디자인 기획안 및 UI/UX 화면 기획안(설계서) 작업 (PC 웹/모바일 웹) 2022년08 ~ 10🅲 SK Broadband  /  UI/UX 기획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인코딩 시스템 개발 디자인 UI/UX 컨셉 기획(AI 리마스터링 포탈 / Cloud Agent system / SRT 검증 TOOL / ..

2025.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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