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디자이너라면..

예술가처럼 일하라! 내면의 창의력을 회복하는 법

kimdirector 2022. 9. 15. 08:02 

 

 

어떻게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이제 사회는 점수로 대변되는 스펙이 아닌 개인의 개성과 역량을 더 높이 평가합니다. 틀에 박힌 모범생보다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사람을 더 선호한다는 의미입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창의성을 원하지만 사실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디즈니, AT&T 등 전 세계 최고의 혁신 기업들이 앞다퉈 강의를 요청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그래피티 전문 아티스트 에릭 월입니다. 그는 창의력이야말로 삶의 만족도와 업무 성과를 높이는 해결책이라고 말하며, 예술성을 회복해야 천재적인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어떻게 창의력을 발휘해야 일과 삶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우리는 모두 예술가로 태어났다

 

우리는 모두 어린 시절 예술가였습니다. “예술가처럼 일하라!” 그래피티 전문 아티스트 에릭 월이 창의력에 대해 강연할 때 늘 하는 말입니다. 그는 탁월한 예술가였던 각자의 어린 시절이 어땠는지 떠올려보라고 조언합니다. 우리 모두 어린 시절에는 독창적인 생각과 획기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는 예술가였지만, 성장하면서 참신하고 직감적이기보다는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익숙해졌고, 이로 인해 타고난 예술적 수단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창의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내면에 숨어있는 꼬마 예술가를 불러내야 합니다. 세상 모든 것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방대한 지식이 오히려 창의적인 사고를 저해하므로 자발적 무지를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떠오른 아이디어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지금 당장 행동하고, 긴장된 마음에 휴식을 주는 놀이를 통해 행복을 찾는다면 우리 안에 있는 창의력이 다시금 꿈틀거릴 것입니다.

 

 

자신만의 신념을 찾을 것

 

다수의 기업이 과거에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낸 해결방식을 성공방식으로 규정하고, 이 체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 방식조차 스스로 선택할 수 없으므로 환멸감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멀어지면서 능력 없는 사람으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기 일에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면 자신만의 신념을 회복해야 합니다. 강한 신념으로 똘똘 뭉친 열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집중력을 제공하는 최고의 자극제이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진짜 신념을 찾기 위해서는 2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마음을 따르는 것입니다. 큰 꿈을 이루고 싶다면 사소하고 일상적인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두 번째는 공감을 얻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신념은 강제가 되고, 다른 이들의 뜻을 헤아리지 못하는 신념은 독재가 됩니다. 많은 사람이 같은 신념을 품고 움직일 때 가장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신념을 발견했다면 그 신념을 밀어붙일 줄도 알아야 합니다.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일상에서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과 신념이 담긴 자신만의 특별한 붓으로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독창성의 핵심입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는 늘 안정성과 정확성을 추구하지만, 살다 보면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것들과 마주칠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이 자신을 흔들어놓을 때까지 기다리지만, 예술가들은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하도록 스스로는 물론 주위 사람들까지 자극합니다. 이런 자극이 없다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당장 눈앞에 문제가 나타난다면 악화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변화를 일으켜야 합니다. 스스로 자극제가 되어 변화를 이끈다면 실제로 위기가 닥쳤을 때 미리 대비해둔 창의적 해결책으로 간단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제안을 내놓지 못한다면 차라리 가만히 있는 게 낫다고 생각하나요? 항상 완벽한 해결책을 내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시도해야만 발전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오랜 시간 준비했다고 해서 크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두세요. 일단 시도하고 빠르게 배우고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기술이 쌓이고 모험심은 되살아나며, 점점 더 창의적인 발상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현대케피코 사보 KEFICO PLUS 2016년 7, 8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도서 : 에릭 월 창의력 특강 (에릭 월 저 / 서애경 역 / 넥서스BIZ / 2015년 07월 05일 / 원제 : UNTHINK)

 

에릭 월 창의력 특강 - YES24

디즈니, 마이크로소프트, AT&T, IBM 등최고의 혁신 기업들이 앞다퉈 요청하는 크리에이티브 강의아마존 경제경영 베스트셀러미국 경제경영 전문 사이트 800-CEO-READ 선정 최고의 경제경영서 1위《새

www.yes24.com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