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iPhone은 "이를 위한 앱이 있습니다."라는 간단한 문구로 모바일 앱 산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로부터 거의 15년이 흘렀고 이러한 맥락은 천천히 "이를 위한 앱이 필요합니다."로 바뀌었습니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앱을 바라보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앱은 우리가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 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또는 경멸의 대상이 되는) 시장이 1,500억 개가 넘는 시장 이 되었습니다. 수백만 개의 앱이 이제 홈 화면에서 소중한 1cm 정사각형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용자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회사는 제품 및 제품 디자인에 대해 모두 Calm Technology의 원칙을 사용하여 대체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캄테크란?
Calm Technology는 1995년 Xerox 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Mark Weiser , Rich Gold 및 John Seeley Brown 3명의 연구원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철학은 컴퓨팅 시스템이 "복잡성을 단순화하고 새로운 것을 도입하지 않아야 한다"는 아이디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그들의 연구는 곧 열릴 정보 수문에 대한 경고 신호를 주었습니다. 그들은 기술이 사람들의 관심을 가로채지 않고 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기술자들이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데 조금 늦었지만 상황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정 기술 제품을 통해 정확히 차분한 기술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변화의 궤적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제품에서 사용자의 삶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변화했습니다.
개인용 오디오 장치의 세계에서 흥미로운 예: 주변 소음을 수용하는 도넛 모양의 이어폰(Sony 제품)은 사람들이 주변 환경을 계속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제품의 초점은 최상의 작동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현실과 안전을 최대한 고려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이 하는 일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관심과 주변 환경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1996년 논문 "Thecoming Age of Calm Technology"에 요약된 핵심 이데올로기입니다. 이 백서는 또한 차분한 기술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일련의 지침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원칙과 오늘날 현대 디지털 제품이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에게 주변기기가 되려고 함
이 프레임워크에 따르면 기술은 항상 주변에 있어야 하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디지털 제품에 의미하는 바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모든 관련 플랫폼에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사용자의 영역 안팎으로 쉽고 마찰 없이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기술 회사는 일반적으로 이 프레임워크를 실행하기 위해 다각적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VPN 앱은 여러 플랫폼을 통해 하나의 제품에 액세스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 연구를 제공합니다. 원하는 주요 VPN 제공업체를 선택하세요. 모든 최신 컴퓨터, 모바일 및 TV 운영 체제용 앱과 모든 브라우저용 확장 프로그램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품을 배치함으로써 가능한 모든 사용 사례를 다룹니다.
Lazypay와 같은 나중에 지불하는 앱은 Swiggy 및 Zomato와 같은 다양한 앱을 통해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BNPL" 카테고리의 지불 게이트웨이 및 기타 금융 상품에서 훨씬 더 일반적이 되고 있습니다.
Grammarly는 주의를 끌지 않고 주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마스터했습니다.
제품 디자이너는 주변부에 머물기 위한 교묘한 방법도 고안했습니다. Grammarly의 문법 교정 플랫폼을 살펴보세요. 하이라이트와 작은 떠 다니는 거품의 조합은 Grammarly가 즉시 변경 사항을 제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변부에 있음으로써 앱은 필요할 때 스스로를 표시한 다음 마음에서 바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 제작자는 배경에 있는 것이 결국 나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돌보는 것
차분한 기술의 두 번째 특징은 일상생활의 구조에 녹아드는 능력입니다. 제품은 사용자의 관심을 고려하고 사용자를 삶에서 멀어지게 하지 않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주의 산적 역할을 하지 않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New York Times 앱은 시작 화면을 사용하여 날짜를 표시합니다. 특별한 주의나 맥락을 요구하는 요소는 없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스크린 타임이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연민이 더 커졌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와 같은 제품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기술자들은 서비스에 대한 더 나은 알림 및 경고를 설계하기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빅 테크놀로지에서도 마음 챙김과 디지털 웰빙을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간의 조건을 존중하고 과도한 자극을 방지
제품은 인간의 심리를 존중해야 합니다. 기술은 항상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였지만 최근에는 수많은 문제와 재난의 핵심 생성자가 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기술 설계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우리의 심리를 이용하고 자본 수익을 위한 비윤리적인 관행을 개발했다는 것이 매우 분명해졌습니다. 이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단지 시대의 징조일 뿐입니다.
마무리 생각
Calm tech는 의사 결정권자들이 이러한 심리학 원칙을 영원히 사용할 것을 간청합니다. 주변부 문제와 고통을 일으키지 않고 기술이 솔루션이 될 수 있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이것은 확실히 더 개방적이고 덜 피로하며 전반적으로 더 풍요로운 디지털 세계로의 패러다임 전환입니다. 사람들은 마침내 기술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재정의하고 있으며 이 25년 철학은 먼저 문제를 숙고하고 희망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훌륭한 로드맵입니다.
'Topic > 디자이너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이 해방을 위한 도구가 되려면 좋은 의도 이상의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0) | 2022.12.07 |
---|---|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이란? (0) | 2022.11.17 |
디자인 시스템의 해부 (0) | 2022.11.02 |
예술가처럼 일하라! 내면의 창의력을 회복하는 법 (1) | 2022.09.15 |
윤리적인 디자인(Ethical Design) : UX 디자이너에게 왜 중요한가요? (0) | 2022.08.25 |
Dieter Rams : 좋은 디자인을 위한 영원한 디자인 10계명 (0) | 2022.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