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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페르소나 시나리오를 만드는 10단계

kimdirector 2022. 9. 19. 08:04 

 

페르소나에 대해서

페르소나는 서비스, 제품, 사이트 또는 브랜드를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나타내기 위해 연구를 기반으로 만드는 가상의 캐릭터입니다. 페르소나를 생성하면 사용자의 요구, 경험, 행동 및 목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를 생성하면 자신을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요구 사항과 기대치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디자인하려는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페르소나는 당면한 디자인 작업을 덜 복잡하게 만들고 아이디어 프로세스를 안내하며 대상 사용자 그룹을 위한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팀의 선호도에 따라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을 디자인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연구를 대조하고 데이터의 특정 추세와 패턴을 페르소나로 의인화하는 것은 많은 인간 중심 디자인 분야에서 표준 관행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페르소나는 실제 사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인으로부터 수집된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르소나를 구성합니다. 페르소나는 연구에서 대부분 냉담한 사실로 남아 있는 것에 인간적인 손길을 더합니다. 일반 또는 비정형(극단적) 사용자의 페르소나 프로필을 생성하면 디자인하려는 사람들의 유형을 종합하는 연구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는 모델 캐릭터 또는 합성 캐릭터라고도 합니다.

 

페르소나는 디자인 개발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원형을 제공합니다. 페르소나를 구성하면 디자인하려는 사용자에 따라 올바른 질문을 하고 해당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피터, 조, 제시카는 주어진 맥락 내에서 특징 X 또는 변화 Y와 관련하여 어떻게 경험하고, 반응하고, 행동할까요?" "Peter, Joe, Jessica는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말하는가?" "우리가 충족시키려고 하는 그들의 근본적인 필요는 무엇입니까?"

 

 

디자인 씽킹의 페르소나

디자인 사고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종종 두 번째 단계인 정의 단계에서 페르소나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정의 단계에서 디자인 사상가는 첫 번째 단계인 공감 단계에서 얻은 연구와 결과를 종합합니다.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것은 디자이너가 세 번째 단계인 아이디어 단계로 넘어가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페르소나는 Brainstorm , Worst Possible Idea 및 SCAMPER와 같은 아이디어 세션의 가이드로 사용됩니다.

 

 

페르소나에 대한 네 가지 관점

페르소나 전문가인 Lene Nielsen은 페르소나가 디자인 프로젝트와 픽션 기반 관점에 가장 가치를 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네 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각을 살펴보겠습니다.

 

1. 목표 지향적인 페르소나

이 페르소나는 핵심을 정확히 잘라냅니다. "주제: 일반 사용자가 내 제품으로 무엇을 하고 싶어합니까?". 목표 지향적 페르소나의 목적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 작용할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프로세스와 워크플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제품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고 그들의 목표를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요구사항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에 충분한 사용자 조사를 이미 수행했다는 암시적인 가정이 있습니다. 목표 지향적인 페르소나는 "Visual Basic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진 미국 소프트웨어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인 Alan Cooper의 관점을 기반으로 합니다.

 

 

2. 역할 기반 페르소나

역할 기반 관점은 또한 목표 지향적이며 행동에 중점을 둡니다. 역할 기반 관점의 페르소나는 대규모 데이터 중심이며 질적 및 양적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합니다. 역할 기반 관점은 조직에서 사용자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용자가 조직이나 더 넓은 삶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반영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실제 생활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조사는 더 나은 제품 디자인 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어디에 사용될 것인가? 이 역할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이 역할에 필요한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입니까? 누가 이 역할의 의무에 영향을 받습니까? 이 역할은 어떤 기능을 제공합니까?

 

 

3. 매력적인 페르소나

“매력적인 관점은 참여와 통찰력을 생산하는 스토리의 능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등장인물과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상의 인물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관점의 목적은 사용자를 식별할 수 없고 삶을 상상할 수 없는 고정 관념으로 보는 디자이너에서 페르소나의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디자이너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다른 페르소나 관점은 전체 인물을 보지 않고 행동에만 집중함으로써 고정관념의 묘사의 위험을 초래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 르네 닐슨

 

매력적인 페르소나는 목표 및 역할 지향 페르소나뿐만 아니라 보다 전통적인 원형 페르소나를 모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력적인 페르소나는 이를 사용하는 디자이너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이디어는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3D 렌더링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페르소나에 더 많이 참여하고 실제로 볼수록 프로세스 설계 과정에서 더 많이 고려하고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감정, 심리, 배경을 조사하고 당면한 작업과 관련되도록 만듭니다. 관점은 이야기가 어떻게 페르소나에 참여하고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4. 가상의 페르소나

가상의 페르소나는 다른 페르소나와 달리 사용자 조사에서 나오지 않지만 UX 디자인 팀의 경험에서 나옵니다. 팀은 사용자 기반 및 제품과의 과거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가정하여 일반 사용자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그림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페르소나에 심각한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그리고 얼마나 결함이 있는지에 대한 끝없는 논쟁이 있습니다). 사용자 요구사항의 초기 스케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와 조기에 참여할 수 있지만, 물론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가이드로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매력적인 페르소나 및 시나리오를 만드는 10단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매력적인 페르소나는 목표 및 역할 지향 페르소나뿐만 아니라 보다 전통적인 원형 페르소나를 모두 통합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페르소나는 스토리가 어떻게 페르소나에 생명을 불어넣고 참여시킬 수 있는지 강조합니다. 이 10단계 프로세스는 사전 데이터 수집에서 활성 사용을 통해 페르소나의 지속적인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 네 가지 주요 부분이 있습니다.

 

  •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분석 (1, 2단계)
  • 페르소나 설명 (4, 5단계)
  • 문제 분석 및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 (6, 9단계)
  • 조직의 승인 및 디자인 팀의 참여 (3, 7, 8, 10단계)

 

10단계는 이상적인 프로세스이지만 때로는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여기에서 Lene Nielsen이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백과사전 기사 Personas에서 설명한 대로 10단계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1.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가능한 한 사용자에 대한 많은 지식을 수집하십시오. 대상 사용자 그룹의 실제 사용자에 대한 고품질 사용자 조사를 수행합니다. 디자인 씽킹에서 연구단계는 공감 단계라고도 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2. 가설을 세웁니다.

초기 연구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서로 다른 점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초점 영역 내에서 다양한 사용자에 대한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형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ffinity Diagrams 및 Empathy Ma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두가 가설을 받아들 입니다.

목표는 사용자 간의 차이에 대한 첫 번째 가설을 지지하거나 기각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참가자와 가설을 대면하고 이를 기존 지식과 비교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번호를 설정합니다.

생성하는 것이 합리적인 최종 페르소나 수를 결정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각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둘 이상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싶지만 항상 하나의 페르소나를 주요 초점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5. 페르소나를 설명합니다.

페르소나로 작업하는 목적은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에 따라 솔루션,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기에 충분한 이해와 공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페르소나를 기술하십시오.

 

  • 사용자의 교육, 생활 방식, 관심, 가치, 목표, 요구 사항, 제한 사항, 욕구, 태도 및 행동 패턴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 페르소나를 사실적인 캐릭터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 가상의 개인 정보를 추가합니다.
  • 각각의 페르소나에 이름 을 지정하십시오.
  • 각 페르소나에 대해 1-2페이지의 설명을 만듭니다.

 

6. 페르소나에 대한 상황이나 시나리오를 준비하십시오.

이 매력적인 페르소나 방식은 솔루션을 설명하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설계 중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정 상황을 설명해야 합니다. 즉, 상황은 시나리오의 기초입니다. 사용자 역할로 등장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각각의 페르소나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는 일반적으로 자신이 원하거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 특정 콘텍스트에 페르소나를 배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7. 조직의 승인을 얻습니다.

이 방법의 목표는 프로젝트 참가자를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페르소나 개발에는 가능한 한 많은 팀원이 참여해야 하며, 다양한 단계의 참가자들로부터 수용과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전략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에게 의견을 묻거나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지식을 전파하십시오.

참가자가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페르소나 설명이 모두에게 배포되어야 합니다. 이 지식을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사람, 미래의 새 직원 및 가능한 외부 파트너에게 전파할 방법을 조기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 보급에는 프로젝트 참가자에게 기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는 방법도 포함됩니다.

 

9 모두 시나리오를 준비합니다.

페르소나는 그 자체로 가치가 없습니다. 페르소나가 미래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인 시나리오의 일부가 될 때까지는 실제 가치가 없습니다.

 

10. 지속적으로 조정하십시오.

마지막 단계는 페르소나 설명의 미래 생활입니다. 정기적으로 설명을 수정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측면이 설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기존 페르소나 설명을 다시 작성하거나 새 페르소나를 추가하거나 오래된 페르소나를 제거해야 합니다.

 

 


 

페르소나 설명을 만드는 방법의 예 – 5단계

우리는 우리 페르소나의 교육, 생활 방식, 관심, 가치, 목표, 필요, 제한, 욕망, 태도 및 행동 패턴에 대한 세부 사항을 알려줄 것입니다. 우리는 페르소나를 사실적인 캐릭터로 만들고 그녀에게 이름을 부여하기 위해 몇 가지 가상의 개인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확실한 사실

Christie는 캐나다 토론토의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23세의 독신이며 민족지학을 공부하고 여가시간에는 웨이터로 일합니다.

 

관심과 가치

Christie는 여행을 좋아하고 다른 문화를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최근 여름 휴가를 르완다에서 자원 봉사자로 보냈습니다. 그녀는 술집에 나가는 것과는 반대로 밤에 집에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집이나 조용한 커피숍에서 소수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외모와 패션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그녀에게 중요한 것은 가치와 동기입니다. 그녀는 보통 하루에 많은 차를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보통 그녀는 자신의 건강식을 요리합니다. 그녀는 유기농 식품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항상 그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 인터넷 및 TV 사용

Christie는 MacBook Air, iPad 및 iPhone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연구에 인터넷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예비 연구를 수행하고 어떤 책을 읽고 구매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 리뷰를 연구합니다. Christie는 또한 모든 음악을 스트리밍하고 TV를 소유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영화를 봅니다. 그녀는 TV가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TV 쇼, 엔터테인먼트, 다큐멘터리 또는 뉴스를 보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고 100% 흥미를 느낍니다.

 

전형적인 하루

Christie는 오전 7시에 일어납니다. 그녀는 집에서 아침을 먹고 매일 아침 8시 15분에 대학으로 출발합니다. 스케줄에 따라 혼자 공부하거나 수업을 듣습니다. 그녀는 매주 마스터스 레벨에서 15시간 수업을 하고 20시간 동안 혼자 공부합니다. 그녀는 공부 친구나 소그룹과 함께 점심을 먹습니다. 그녀는 계속 공부합니다. 그녀는 오후 3시에 집을 나선다. 때때로 그녀는 집에서 2-3시간 동안 계속 공부합니다. 그녀는 일주일에 3일 밤 6시부터 10시까지 작은 에코 레스토랑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합니다.

 

미래 목표

Christie는 일과 여행을 병행할 수 있는 미래를 꿈꿉니다. 그녀는 제3세계 국가에서 일하면서 부유한 사회에서 태어나지 못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 합니다. 그녀는 아이와 남편을 갖는 것에 대해 확신이 없습니다. 적어도 그녀의 레이더에는 아직 없습니다.

 

 


 

테이크 아웃

페르소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 경험, 행동 및 목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조사를 기반으로 페르소나를 만듭니다. 페르소나를 만들면 디자인 대상 사용자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는 당면한 디자인 작업을 덜 복잡하게 만들고, 아이디어 프로세스를 안내하며, 대상 사용자 그룹을 위한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력적인 페르소나는 스토리가 어떻게 페르소나에 생명을 불어넣고 참여시킬 수 있는지 강조합니다. 10단계 프로세스는 사전 데이터 수집부터 적극적 활용, 페르소나 지속 개발까지의 전 과정을 다룬다.

 

 

 

 

Personas – A Simple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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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nteraction-design.org

 

본 내용은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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