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기획자라면..

세상을 형성하는 10가지 인지적 편향

kimdirector 2022. 11. 7. 08:05 

세상을 형성하는 10가지 인지적 편향



'아하' 하는 순간이 있다. 무언가를 정말로 이해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을 때의 그 느낌? 이 순간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 적이 있습니까? 그것은 당신의 두뇌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신비한 방식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행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합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우리 주변의 세상을 보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필터를 사용하면 현실과의 연결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구멍을 만듭니다.

 

예: 상어 공격을 경험한 사람들에 대한 저명한 연구는 미디어에 의해 보고되어 상어가 매우 위험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실제로 상어보다 벌침과 자판기로 인한 사망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상어보다 소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우리의 인지적 편향을 인식하는 것은 우리가 내리는 생각, 의견, 태도 및 결정을 형성하는 데 있어 그들의 힘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 우리 세상을 형성하는 10가지 인지적 편향을 분석하여 이러한 효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가용성 휴리스틱

가용성 휴리스틱은 기술 회사들이 우리를 위해 서비스를 개인화하기를 열망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Netflix는 Money Heist의 에피소드를 먼저 검색하거나 다른 옵션을 지나 스크롤해야 하는 것보다 추천 목록의 맨 위에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Daniel Kahneman ( 빠르고 느리게 생각하기 ), Amos Tversky 및 다른 사람들은 사람들이 결정을 내릴 때 예를 생각할 수 있는 용이함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2. 영향 휴리스틱

Affect Heuristic은 초기 느낌을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을 내리게 하는 인지적 편향입니다. UX 디자인에서 임팩트 휴리스틱은 사용자가 좋아할 경험을 만들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능이나 내용보다 외관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앱을 만들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혁신적이고 독특하며 유용합니다. 불행히도 사람들이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도록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앱을 더 멋지게 보이게 하는 디자인 변경은 사람들이 앱에 대해 느끼는 방식을 개선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감정에 기초하여 즉각적인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앱의 실제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 채 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Gumroad 오래된 디자인

 

검로드의 새로운 디자인

 

 

3. 앵커링 효과

UX 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인지 편향 중 하나는 앵커링 또는 앵커 및 조정 휴리스틱입니다. UX 디자인에서 이 개념은 사용자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매우 자주 사용되며 실제로 잘 작동합니다. 속이는 것이지만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영리한 방법을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합법입니다.

 

앵커링은 소매점에서 판매 가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품목은 일반적으로 $100에 판매된 다음 $60까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비록 다른 상점에서 이와 같은 품목이 일반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더 비싸더라도 할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4. 엔다우먼트 효과

UX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대평가하여 엔다우먼트 효과에 빠질 수 있습니다. 기능이나 측면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했기 때문에 실제 가치를 추가하지 않거나 디자인에 해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능이나 측면을 기꺼이 포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적 편향을 극복하려면 사용자가 누구이며 그들의 요구 사항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페르소나와 사용자 여정 지도를 만들어 우리의 디자인이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계속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이 목표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이제 작별인사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 현상은 여러 실험에서 입증되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Daniel Kahneman, Jack Knetsch 및 Richard Thaler가 1990년에 실시한 것입니다.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머그잔이나 스위스 초콜릿 바를 주고 그들이 받은 선물의 가치를 평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소유자는 선물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보다 두 배나 더 가치 있게 여겼습니다.

 

 

5. 사후적 편견

사후 편향은 사건이 실제보다 더 분명하거나 예측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지속적으로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고 설계를 반복하고 솔루션을 테스트하는 UX와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사후 판단 편향은 우리가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모든 것을 알아낸 것처럼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견해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는 정보를 찾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UX 디자인에서 이러한 편향은 특히 최종 디자인을 평가하고 테스트할 때 이해하고 있다는 착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방향을 실제로 확인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디자인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6. 매몰비용의 오류

당신은 극장에 있습니다. 그것은 휴식 시간이고, 당신은 최악의 영화 쇼를 떠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다려! 당신은 이미 티켓을 지불했습니다. 지금까지 투자한 돈이 아무 의미가 없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당신이 쓴 돈은 당신이 그 끔찍한 플레이를 통해 투자를 완료하는 데 전념합니다.

 

가장 똑똑한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편견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끔찍한 쇼 티켓에 갇히거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무언가(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쓸모없는 것을 생각하고 :P를 처분)를 보관할 때와 같이 우리가 이미 투자한 모든 돈.

 

내 친구 중 한 명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했는데 대부분의 공급자 앱이 속도가 느리고 다른 좋은 공급자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화질 비디오를 처리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용 가능한 다른 옵션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7. 후광 효과

후광 효과는 사람들이 한 가지 좋은 특성 때문에 사람이나 사물이 모든 면에서 좋다고 가정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매력적이라면 그 사람이 성공하고 똑똑하고 재미있고 친절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성과를 실제보다 더 좋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후광 효과는 1920년 심리학자 Edward Thorndike 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습니다. Thorndike는 군 장교에게 부하 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도록 요청했을 때 "지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군인이 "병사로서의 기술"과 같은 다른 자질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리더십 능력'은 사실 여부와 무관하다.

 

 

시계에 대한 아마존 별점

 

 

8. 사회적 증거

사회적 증거는 다른 사람들이 그 행동을 하고 있을 때 우리가 행동을 더 옳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인지적 편향입니다. 식당에 들어갔을 때 완전히 비어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감히 거기에서 식사를 하시겠습니까?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이 그것이 안전하지 않거나 끔찍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항목을 물리적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는 경우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예: 별점)에 의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Amazon은 별 등급에 저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각 페이지에 수백 개의 별이 표시됩니다.

 

 

9. 더닝 크루거 효과

더닝-크루거 효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너무 무능해서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무능한지 깨닫지 못합니다. 그들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생각이 없습니다. 더닝 크루거 효과를 피하는 진짜 비결은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입니다. 잘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인정하고 잘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받으십시오.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자신에게 상처를 주고 시간을 낭비할 뿐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무언가를 하려고 하기 전에 멈추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보십시오. 더 나은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10. IKEA 효과

IKEA 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창고의 같은 진열대에서 구입하는 것과 같은 가구임에도 불구하고 상자에서 가구를 조립하고 방금 소중한 것을 만든 것처럼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그 결과에 자부심을 느낄 때 이미 조립된 제품을 구입했을 때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UX 디자인에서 IKEA 효과의 많은 예가 있습니다.

  • 프로필을 위한 맞춤형 아바타 만들기
  • 이메일에 사용자 정의 서명 추가
  • 블로그 레이아웃 사용자 정의

 

 

11. 희소성 효과

쇼핑을 하다가 가게 곳곳에 "기간 한정" 또는 "원데이 세일"이라는 표지판이 보이면 싫지 않으세요? 판매자가 우리가 충분히 빨리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자신에 대해 기분이 나쁘게 만들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희소성 효과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사람들이 물건이 곧 떨어지거나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때 물건을 살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UX 디자이너로서 유용한 도구인 이유와 이를 자신의 작업에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우선 희소성 효과는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신저 앱을 디자인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상대방이 온라인 상태이고 응답을 기다리고 있음을 상기시켜 희소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디자인하는 경우 "지금 행동하십시오!"와 같은 단어로 고객이 빠르게 행동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 제안은 곧 만료됩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UX 디자이너로서 사용자가 만료되기 전에 제품의 특정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기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라건대, 이것은 우리 모두가 어떤 식 으로든 편견의 대상임을 명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가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에 대해 의식적인 결정을 내리기 시작할 수 있는 것은 편견을 인식할 때만 입니다. 우리는 단지 그것들을 인식하고 그러한 편견이 우리의 인식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때를 인식해야 합니다.


 

 

10 cognitive biases that shape our world

It was the “Aha” moment. You know, that feeling when you really understand something or get an idea of how to solve a problem? Have you…

uxdesign.cc

 

본 내용은 번역본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