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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용적 디자인을 방해하는 무의식적 편견

kimdirector 2023. 3. 29. 08:02 

연구 및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우리의 무의식적인 편견은 포괄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위험 요소입니다. 우리가 연구에 포함하고 배제하는 사람부터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인정되지 않은 편견이 배제 시스템을 영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제품이 제공할 다양한 범위의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경험을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장애, 인종/민족, 성별, 피부색, 연령, 성적 취향 및 언어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제품 관련 사회적 정체성을 소외시키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및 디자인 결정 단계를 밟습니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무의식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은 종종 우리처럼 편향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작가, 연구원, 디자이너, 개발자, 테스터, 관리자 및 이해 관계자 등 제품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편견이 디자인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포괄적인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무의식적인 편견을 인식하고 나면 개인으로서 그리고 집단적 개발 및 디자인 팀으로서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일반적으로 포용적이지 못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6가지 무의식적 편견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여섯 가지 가장 일반적인 무의식적 편견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 확증 편향
  • 낙관적 편향
  • 생략 편향
  • 거짓 합의 편향
  • 지각 편향
  • 현상 유지 편향

 

 

확증 편향

이것은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편견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우리 자신의 행동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확증 편향은 무의식적으로 기존 가정을 확인하는 데이터, 피드백 및 사용자 행동을 찾고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경향입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확인하고 검증하는 마음가짐으로 작업에 접근할 때 우리는 연구 계획을 왜곡하고 우리의 믿음과 모순되는 결과를 무시하거나 최소화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러한 결함은 포괄적인 디자인의 목표인 연구 수행의 목적을 훼손하고 잘못된 것을 만들거나 올바른 것을 잘못된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가정에 대한 과신을 불러일으키고 전혀 연구를 수행하지 않도록 기울일 수 있습니다.

 

Abercrombie & Fitch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십 대 의류 시장을 장악했으며 매우 독점적이고 미국적이며 쿨한 아이 이미지를 홍보했습니다. 2010년대 초반 소비자의 기호가 바뀌면서 소비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지 못했다. CEO Mike Jefferies는 3년 동안 매출 감소와 투자자들의 압력으로 사임했습니다. 신임 CEO인 Fran Horowitz는 "우리는 훨씬 더 포괄적인 회사입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더 가까이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에 응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회사의 브랜드를 변경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호기심을 가지세요.
    호기심을 가지고 사용자와 대화에 접근하고 주도적이지 않은 개방형 질문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메모를 하도록 하면 의견이 다르게 들리고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할 수 있으므로 책임 파트너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추론 대신 정확한 인용문을 문서화하십시오.
  • 응답하십시오.
    각 설계 아이디어를 연구 결과에 따라 방향을 바꾸려는 의지가 있는 가설로 봅니다. 사용자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수행할 때까지 디자인 개념은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에 대한 제한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최선의 추측일 뿐입니다. 우리는 그 가설을 프로토타입으로 시작한 다음 코딩하기 전에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테스트합니다. UX Research Conference에서 Renee Reid가 인용한 것처럼 우리는 디자인 개념을 " 확인하지 말고 조사 "해야 합니다.

 

 

진정한 호기심과 유도하지 않는 질문을 하면 UX 연구에서 확증 편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Vadim Pastuh의 사진, Adobe Stock

 

 

낙관주의 편향 

낙관주의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지만 낙관주의 편향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결과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자신의 행동에 관한 위험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낙관 편향이라고 합니다. 팀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을 간과해도 사용자 경험이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낙관적 편견의 결과로 우리는 사용자 연구를 건너뛰고, 접근성을 무시하고, 포괄적인 언어를 무시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고려하지 않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포괄적으로 디자인된 제품을 원하고 기대합니다. 2021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65%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촉진하는 브랜드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Microsoft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Z세대 소비자의 49%가 자신의 가치를 나타내지 않는 브랜드에서 구매를 중단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우리의 낙관적 편향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편향의 강력한 영향을 인식하십시오.
    심리학자들의 연구는 사람들이 좋은 경험을 기대하고 좋은 경험보다 나쁜 경험에 대해 더 불행하다고 일관되게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나쁜 상호 작용은 여러 개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보다 경험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 결과보다 영향을 우선시하십시오.
    노벨상을 수상한 심리학자 Daniel Kahneman은 프로젝트를 사전에 실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는 낙관주의 편향과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광범위하게 연구했습니다. 사전 분석은 잠재적인 감독을 브레인스토밍하고 프로세스 초기에 예방 조치를 식별하도록 권장하는 손실 회피 기술입니다.

 

 

생략 편향 

낙관주의 편향과 유사하게 누락 편향은 결과에 대한 우리의 기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누락 편향은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행동을 했을 때 해로운 결과가 더 나쁘다고 판단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편견은 의도적으로 기만적인 디자인이 포괄적인 디자인 관행을 구현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범죄라고 믿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누락 편향이 우세하도록 허용할 때 우리는 순진하다는 착각에 안심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사용자 기대치를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은 유해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이 편향은 사용자 조사를 건너뛰거나 제품 백로그에 포괄적인 UX 작업을 남기는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포스트 프로덕션 솔루션으로 접근성 오버레이를 제공하여 이러한 편견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이러한 타사 도구는 코드의 접근성 문제를 감지하고 웹 사이트 사용자의 문제를 실시간으로 수정하려고 시도합니다. 불행하게도 접근성 오버레이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널리 문서화되어 있으며 접근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결과가 없는 것이 아니며 고의로 유해한 행동보다 사용자에게 덜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님 을 기억하십시오.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사용자에게 장벽이나 배제를 만들 때 경험의 효과는 동일하게 느껴집니다.
  • 제품 로드맵에 필요한 시간, 인력 및 비용을 고려하여 포괄적인 연구 및 설계를 계획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디자인을 수정하기 위해 돌아가는 비즈니스 비용은 개발 단계에서 작업이 해결되었을 때보다 100배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합의 편향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믿게 만들 수 있습니다. Yuriyzhuravov의 사진, Adobe Stock

 

 

 

거짓 합의 편향

다음 두 가지 편견인 잘못된 합의와 지각적 편견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잘못된 합의 편향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Jakob Nielsen은 이러한 편견에서 파생된 " 당신은 사용자가 아닙니다 "라는 영리한 문구로 유명합니다. 우리의 잘못된 합의 편향은 디자인 결정을 내릴 때 "글쎄, 나도 사용자야"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나이, 민족, 능력, 성별 등의 다양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고유한 필요와 기대에 기인합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와 같지 않은 광범위한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교차성을 고려할 때 밝혀집니다. 킴벌리 크렌쇼(Kimberlé Crenshaw) 법학 교수는 "인종, 계급, 성별 및 기타 개인의 특성이 서로 '교차'하고 중첩되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교차성이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2022년 초, Olay의 수석 디자인 전략가인 Kate Patterson은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저의 포장을 재설계했습니다. 새로운 Easy Open Lid 에는 측면 손잡이가 있어 손재주 문제가 있을 때 더 잘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자 제품 유형과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더 높은 대비를 가진 더 큰 글자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한정판으로 출시됐으며, 홈페이지에 피드백 양식을 마련해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2판을 개선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개인 취향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규칙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시작하되, 그것에만 의존하지는 마세요. 디자인 지침은 일반적이므로 모든 상황에 맞는 상황을 다루지 않으며 다룰 수도 없습니다. 최적의 사용자 경험은 상황에 맞는 디자인의 결과입니다.
  • 일반 사용자 의 개념을 버리고 인터뷰, 접근성 및 사용성 테스트 및 기타 경험적 연구 방법에 사용자와 참여하십시오. 기본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면 교차하는 ID가 사용자의 기대, 행동 및 상황별 사용 사례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지각 편향(고정관념)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을 왜곡하는 편견에 이어 지각적 편향에는 후광 효과, 최신성 편향, 1차 효과 및 고정관념이 포함됩니다. 포용적 디자인에 방해가 되는 편견과 관련하여 그룹 속성에 따라 사람에 대한 믿음을 지나치게 일반화하는 고정관념을 다룰 것입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연구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방법은 고정관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동기나 의도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이것은 설문조사 응답을 해석할 때 "이유"에 대한 추측의 여지를 남겨 고정관념에 의존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만듭니다.

 

Mr. Clean Magic Eraser Sponge 광고 "이번 어머니의 날, 정말 중요한 일로 돌아가세요"는 낡은 성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Dolce & Gabbana 캠페인에는 드레스 중 하나를 입고 젓가락을 사용하여 이탈리아 음식을 먹으려는 아시아 여성이 포함되었으며 음성 해설은 그녀를 조롱하고 성적인 풍자를 만들었습니다. 고정관념과 비유에 기반한 디자인은 일부 사용자 그룹을 모욕하고 소외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참가자 풀에 광범위한 사용자를 포함합니다. 우리와 다른(연령, 민족, 능력, 성 정체성 등)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더 많이 이해할수록 다양한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일반화 및 공격적인 구성에 의존할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 사용자에 대한 당사의 질문과 가정을 문서화하고 각각에 대한 확실성과 위험의 정도를 기록하는 활동인 가정 매핑을 수행합니다. 가정 매핑은 우리가 사람들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화된 일반화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 디자인이 설명되지 않을 수 있는 청중의 세그먼트를 발견하고 연구에 집중할 영역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가정에 대한 확실성 수준과 위험을 매핑하면 편향된 의사 결정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상 유지 편향

마지막으로 의사 결정 편향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상 유지 편향은 현재 상태를 선호하고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우리는 현재의 관행을 이상적으로 인식하고 변화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때에도 익숙하지 않은 것을 부정적으로 봅니다.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기본 사고와 사회적 규범에 의존할 때 시스템적인 사회적 편견을 영속화하고 사용자를 소외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사람들로부터 의견과 비판을 받지 못하면 폭넓은 가치를 지닌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Johnson & Johnson은 피부색의 반창고를 재설계하는 데 100년이 걸렸습니다. 이 제품은 1920년 밝은 피부톤에 최적화된 유럽 중심 디자인으로 출시되었고, 2020년이 되어서야 Band-aid는 "다양한 피부의 아름다움을 포용하기 위해" 더 많은 음영을 추가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리더는 비동질적인 팀을 구성하고 현상 유지에 의문을 제기해도 안전한 직장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생생한 경험을 가진 팀원을 보유하면 다양한 관점에 대한 풍부한 다양성과 기회가 생성됩니다. 기본에 도전하고 대안을 제안하도록 권장되는 팀은 UX 프로세스에 편향을 포함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개인으로서 우리는 시스템 2 사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 Daniel Kahneman은 그의 저서 Thinking, Fast 및 Slow에서 두 가지 사고방식을 대중화하여 본능적인 생각을 넘어 느리고 노력하며 분석적인 사고로 나아가도록 격려했습니다. 이 모드에서 우리는 자동적이고 충동적인 기본 시스템 1 사고에 의문을 제기하고, 디자인 과제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호기심을 일깨우고, 일반적인 서클 외부의 사람들에 대해 배우고 교류할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약

많은 것을 위한 디자인이란 우리와 다른 요구와 기대를 가진 인구 통계학적 그룹을 위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무의식적인 편견은 일반적으로 우리를 안락한 지대에 머물게 하고 역사적으로 포괄성에 대한 반패턴이었던 체계적인 사회적 구조에서 비롯됩니다. 인식되지 않고 도전받지 않은 무의식적 편견은 우리의 디자인 관행에 스며들어 우리의 연구 및 디자인 결정을 교묘하게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편견이 있음을 인정함으로써 무의식적인 편견에 맞서기 시작합니다. 당신은. 우리 모두가 할 다음으로 포괄적인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염두에 두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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