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이 성장 후 경제 모델 생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성장의 한계
경제 개념으로서의 성장은 정책 결정과 민간 기업 모두의 북극성입니다. 어떤 정치인도 이전 직원보다 적게 생산하기 위해 후보자를 고용하지 않는 것처럼 경제 축소에 대해 캠페인을 벌이지 않습니다. 달리 제안하는 것조차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보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경제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창설된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생태 경제학자 팀 잭슨(Tim Jackson)은 획기적인 성장 없는 번영: 내일의 경제를 위한 기초(Prosperity Without Growth: Foundations for the Economy of Tomorrow)의 두 번째 판에서 “ 경제 성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거부하는 우리 시대에는 분명히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들은 '인구와 자본의 정체 상태'의 이점에 대해 반성했습니다. 그는 그러한 국가 내에서 '모든 종류의 정신적 교양과 도덕적, 사회적 진보를 위한 여지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잭슨의 작업은 2008년 대공황부터 현재 우리 모두가 겪고 있는 기후 위기에 이르기까지 성장 추구가 끝없는 세계 위기의 중심에 있는 방식과 우리가 처한 방식을 간결하게 제시합니다. 100억 인구가 모두 서양식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 지구 천연자원이 고갈되는 먼 미래가 아니라 우리가 사는 동안에 우리의 분노 와 공포를 안겨준다. 애초에 우리를 무너지게 만든 종류의 성장을 방해하는 재앙입니다.
성장 이후의 세계를 위한 번영 정의
이것이 디자인의 세계를 떠나는 곳은 어디입니까?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의 맥락에서 "탈성장"이라는 주제를 고려하는 것조차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Jackson과 다른 사람들의 "탈성장" 주장의 뉘앙스에 이릅니다.
잭슨이 정의한 번영은 "유한한 행성의 생태적 한계 내에서 인간으로서 번영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번영할 수 있는 이 능력은 철학자 마사 누스바움(Martha Nussbaum)의 말을 빌리자면 다음과 같은 존엄성을 요구합니다.
- 수명(정상 수명의 인간 수명이 끝날 때까지 살 수 있음)
- 신체 건강
- 신체적 온전함(폭력적인 공격으로부터 안전함, 성적 만족의 기회 및 번식 문제에 대한 선택권을 가짐)
- 실천적 이유(좋은 삶에 대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음)
- 제휴(타인과 함께 살 수 있고 타인을 향하여 살 수 있음)
- 놀다
- 자신의 환경에 대한 통제
이 모든 것이 함께 모여 우리가 진정으로 번영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듭니다. 특히 이들 중 재료 축적과 관련이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자본주의적 소비문화의 범위 내에서 '자유 선택'을 옹호한다고 주장하는 사회에 대한 비뚤어진 반성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의 확장에는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소비하지 않는 자유는 때때로 소비하는 자유보다 얻기가 더 어렵습니다.”
미래 경제의 디자인
UX 디자인은 이러한 필요한 변화와 양질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를 이 신흥 세계로 가져올 기회를 환영해야 합니다. "변화를 위한 필수 요소는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드는 데 더 나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러나 우리는 어떤 대안을 설계해야 할까요? Jackson 자신은 경제 활동이 크게 세 가지 "C"로 분류되는 서비스 기반 모델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로서의 기업" 에 맞춰진 미래의 경제를 분석합니다.
- Care — 아동, 노인 또는 병약자를 위한 의료, 교육 및 보살핌과 같은 산업.
- Craft — 대량 처리량 제조에서 전문가와 장인이 만든 수공예품 및 공예품으로 이동하여 계획된 노후화가 아닌 "지속적인 가치"로 작품을 제공할 시간이 있습니다.
- Culture — 경제 성장의 볼륨 논리를 무시하는 지역 및 지역 연극, 음악 공연, 조각 및 기타 문화 형식과 같은 문화적 표현 형식에 중점을 둡니다.
분야로서의 UX 디자인은 이러한 구분에 편안하게 들어맞으며, "Culture"와 "Craft"에서 자유롭게 끌어내면서도 더 나은 "Care" 서비스를 만드는 데 크게 관여합니다. 제 머리로는 다음과 같이 성장 후 경제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을 설계해야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Care
- 사람들에게 보편적 기본 소득을 효과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린이, 가족 및 이웃에게 무료로 제공해야 하는 돌봄의 양(75% 이상이 여성이 제공)을 효과적으로 보상합니다.
- 교육자가 현재 상태 위에 역사적 현실을 오버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교육용 증강 현실 서비스(예: AR 헤드셋을 사용하여 한때 이 땅에 거주했던 원주민 문화와 현재 주를 점령한 사람들을 묘사) 또는
- 비인간적 요소를 우리의 페르소나에 통합하여 환경 문제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하여 우리의 환경적 한계를 존중하는 보다 윤리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합니다.
Craft
- 교통 환경 비용을 줄이기 위해 Etsy와 같은 플랫폼의 검색 결과를 인근 지역에 있는 것으로 제한하여 로컬에서 만든 개체를 다시 중앙에 배치하여 교통 환경 비용을 줄입니다(또는 Etsy 또는 Facebook과 같은 대규모 중앙 집중식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해체하고 유사한 제품으로 대체, 지역 협동조합 또는 정부가 운영하고 관리하는 서비스)
- 단순히 성능 지표가 아닌 제품 수명 주기의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여 사람들이 재료의 출처와 제품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때 어디로 가는지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는
- 키 입력, "상시 온라인" 웹캠 및 원격 직원의 권한을 박탈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기타 회사 보모 상태 기술과 같은 쓸모없는 메트릭을 기록하는 소프트웨어에서 직원 추적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거부하여 사람들이 시간과 관심을 투자하는 합리적인 속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많은 비용으로 노력합니다.
Culture
- 도시 계획가와 협력하여 무엇이든 하기 위해 모든 곳을 운전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기 위해 다목적 구역 설정 및 대중교통을 강조함으로써 우리 도시의 사회적 영역을 재건하도록 돕습니다.
- 도서관과 협력하여 공공 미디어 센터를 통해 절실히 필요한 지역 저널리즘을 활성화하고 절실히 필요한 보도를 일소한 소셜 미디어 거대 기업의 파괴적이고 균질화하는 특성으로부터 시민 참여를 되찾습니다. 또는
- 우리가 소비하는 미디어에 참여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소규모 예술가를 존중하고 보상하며 소수의 무책임한 회사 아래 세계 미디어가 극단적으로 통합되는 것에 반대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대안 설계
탈성장 경제는 취한 것이 대체되는 경제입니다. 더 이상 추출 철학에 묶이지 않고 지속 가능성에 묶이는 경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경제와 경력이 어떻게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가정을 재작업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직접 참여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러한 구조적 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고유한 위치에 있으며 최악의 기후 위기를 피하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잠재력을 충족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새로운 도전에 접근할 수 있는 도구를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팀 잭슨(Tim Jackson)의 말로 다시 한번 마치겠습니다.
“번영은 공동의 노력입니다. 이 생각의 뿌리는 넓고 깊습니다. 그리고 그 기반은 이미 존재합니다. 우리 각자 안에.”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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