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불을 켜는 것처럼 쉽게 떠오르지 않습니다. 한 사람이 솔루션을 고안해야 한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부담감이 클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 아이디어가 서로 충돌할 수 있습니다. 모두 저마다 창의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선호하는 방식이 있으므로 모든 팀원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란 어렵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행히도 여러 가지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법 중에서 적합한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진행이 예정된 세션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팀 브레인스토밍 템플릿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며 자유롭게 여러 아이디어를 떠올리다 보면 가장 빛나는 아이디어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기초: 브레인스토밍 방법
브레인스토밍이란 무엇일까요? 브레인스토밍은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팀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제품, 조직,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접근 방식으로 정의됩니다. 선호하는 방식이 무엇이든 대부분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에는 다음 세 가지 단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이디어 포착하기
- 아이디어 논의 및 비평하기
- 실행할 아이디어 선택하기
모든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동일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필요한 것은 개인 또는 팀과 해결해야 하는 문제나 기회 그리고 시간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
모든 브레인스토밍 세션의 황금률은 '질보다는 양'입니다. 아이디어가 많을수록 실행해 볼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특히 그룹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하는 경우 모든 팀원이 다른 팀원의 아이디어를 비평할 때 아이디어의 도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게 해야 하며, 나쁜 아이디어란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라는 점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다 보면 어려움을 겪게 될 때가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에 직면하기 쉽습니다.
- 대화가 한쪽으로 치우칩니다. 외향적인 참가자가 논의를 이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 참가자가 처음에 공유했던 몇 가지 아이디어에 얽매여 다른 아이디어로 넘어가지 못하는 정박 효과(Anchoring effect)가 발생합니다.
- 어색한 침묵이 이어집니다. 참가자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흔히 일어납니다.
이와 같이 불편한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다행히도 검증된 방식과 전통적이지 않은 방식의 수많은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툴이 있어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분석적 브레인스토밍 기법
모든 방면에서 아이디어를 살펴봐야 하거나 문제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면 분석적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브레인스토밍 방법과 툴을 활용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세요.
1. 스타버스팅
시각적 브레인스토밍 기법인 스타버스팅은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가 하나의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떠올릴 때 사용해야 합니다. 스타버스팅 기법을 사용하려면 먼저 화이트보드 중앙에 아이디어를 배치하고 그 주위에 6개의 꼭짓점을 가진 별 모양을 그립니다. 각 꼭짓점은 다음 질문을 나타냅니다.
- 누가?
- 무엇을?
- 언제?
- 어디서?
- 왜?
- 어떻게?
6가지 질문에 대해 고민해 보고 각 질문이 아이디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해 봅니다. 예를 들어, '이 제품을 사고 싶어 할 사람은 누구인가?' 또는 '이 프로그램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질문을 던지다 보면 이전에는 생각지 못했던 상황이나 문제점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2. 5가지 ‘왜’ (일명 ‘왜’ 분석)
스타버스팅 기법과 마찬가지로 5가지 ‘왜’를 분석하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아이디어가 얼마나 견고한지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주제나 아이디어를 놓고 최소 5번 ‘왜’를 자문해 보고 이를 통해 발견한 새로운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무엇보다도,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기록합니다.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면 이 기법과 함께 플로차트(Flow chart) 또는 피쉬본(Fishbone) 다이어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3. SWOT 분석
SWOT 분석은 전략적 계획 수립과 관련이 있어 익숙할 수도 있습니다. SWOT 분석을 브레인스토밍에 적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실행해 볼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아래에 나열된 측면을 논의해 보세요.
- Strengths(강점) : 이 아이디어는 얼마나 강력한가? 이 아이디어를 실행한다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가?
- Weakness(약점) : 아이디어의 실행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결점이 있는가?
- Opportunities(기회) : 이 아이디어를 다른 곳에 활용해 볼 수 있는가?
- Threats(위협) : 이 아이디어를 실행하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4. How Now Wow
How Now Wow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아이디어가 얼마나 독창적인지 그리고 구현하기 얼마나 쉬운지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분류하는 기법입니다. 혼자서 또는 팀원들과 함께 몇 가지 아이디어를 모은 뒤 각 아이디어가 How Now Wow 스펙트럼의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봅니다.
- How 아이디어 : 독창적이지만 실행 가능하지 않은 아이디어
- Now 아이디어 : 독창적이지는 않지만 수월하게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
- Wow 아이디어 : 전에 제시된 적 없으며 수월하게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
당연하게도 최대한 많은 'Wow'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를 선호할 것입니다. Wow 아이디어는 실행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경쟁자와 차별화하거나 회사 내 틀에 박힌 단조로움을 타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를 정리하려면 Y축에는 실행 난이도를, X축에는 혁신의 정도를 나타낸 4개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뉜 매트릭스를 사용해 보세요.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5. 동인 분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동인 분석은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입니다.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려면 자신이나 팀에 다음과 같이 질문하세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가?”(구체적인 문제를 대입합니다). 그런 다음,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답]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구체적인 답을 대입합니다)를 묻습니다. ‘왜’ 분석 기법과 마찬가지로 문제를 깊이 분석할수록 문제를 더 철저하게 검토하게 되어 문제의 솔루션을 더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6. 마인드맵
또 하나의 시각적 브레인스토밍 기법인 마인드맵은 정박 효과를 해결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정박 효과란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흔히 발생하는 문제로,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하는 사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대신 처음 제시한 아이디어를 고집하는 문제입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처음에 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소합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려면 큰 종이나 화이트보드가 필요합니다. 준비한 종이나 화이트보드에 먼저 주제를 적고 선을 그려 관련 아이디어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제의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할 수 있고 아이디어를 실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나 아이디어 추진을 촉진할 모든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시각적 방식으로 생각하길 선호할 때
7. 빈틈 메우기(일명 빈틈 분석)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을 때는 빈틈 메우기 기법을 활용하여 실행을 가로막는 걸림돌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상황을 말하고 앞으로 무엇을 추진하고 싶은지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스마트워치를 만듭니다. 우리는 피트니스 트래커를 포함하도록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싶습니다.”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큰 종이나 화이트보드에 이러한 내용을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플로 차트나 마인드맵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목록으로 작성하고 각 걸림돌의 해결책을 찾습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끝나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계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시각적 방식으로 생각하길 선호할 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조용한 브레인스토밍 기법
시간에 쫓기는 회사나 내향적인 멤버로 구성된 팀이 사용하기에 좋은 조용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사람이 원하는 시간에 대체로 익명으로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상 미팅을 자주 진행하는 원격 팀이라면 창의력을 끌어내기 위해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식을 활용해 보세요.
8. 브레인라이팅(일명 종이쪽지 방식)
브레인라이팅은 대면으로 이루어지며 글을 써서 진행되며, 모든 사람의 참여와 팀워크가 요구되므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대화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사람에게 종이쪽지 세 장을 나눠주고 한 주제와 관련된 세 가지 아이디어를 각 종이쪽지에 적게 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이나 왼쪽에 있는 사람에게 아이디어가 적힌 종이를 전달합니다. 종이를 건네받은 사람은 종이에 적힌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요 측면과 고려 사항을 덧붙입니다.
종이쪽지가 모든 참가자의 손을 거칠 때까지 계속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자가 모든 아이디어를 분석할 수도 있고, 모든 참가자가 함께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하고 실제로 실행할 아이디어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 제약이 있거나 아이디어가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10명 이하의 인원이 참여하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이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9. 협업 브레인라이팅
협업 브레인라이팅을 풀밭에서 풀을 뜯는 소 떼라고 생각해 보세요. 다른 점이라면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사람은 한 주 동안 풀 대신 아이디어를 생각하며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익명으로 적는다는 점입니다. 대체로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는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를 적을 수 있는 큰 종이와 점착 메모지를 붙이거나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를 공유하여 이 기법을 활용합니다.
팀원들은 각자 원하는 시간에 공유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익명으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모든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종료되는 마감일을 명확히 설정합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10. 브레인네팅(일명 온라인 브레인스토밍)
원격 팀이 활용하면 좋은 브레인네팅은 Slack 채널, Google 문서, 프로젝트 관리 툴을 활용하여 팀이 각자의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의 기본 원칙은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하는 사람이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이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목록이 끊임없이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팀 리더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필요한 중요한 일정이나 마감일을 브레인스토밍 참여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논의하기 위해 미팅을 열 수도 있습니다. 미팅에서도 익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11. SCAMPER
SCAMPER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두문자어 SCAMPER를 이루는 각각의 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영감을 줍니다.
- Substitute(대체) : 솔루션의 한 요소를 다른 요소와 대체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봅니다.
- Combine(결합) : 솔루션의 한 요소를 다른 요소와 결합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봅니다.
- Adapt(적용) :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새로운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 Modify(수정) : 영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수정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Put to another use(다른 용도로 사용) :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Eliminate(제거) :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무엇을 제거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 Reverse effective(반대 효과) : 아이디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재편성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그룹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이 기법을 사용할 때 템플릿을 사용하여 답변을 추적하거나 SCAMPER 기법을 브레인라이팅 세션에 사용하여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12. Lightning Decision Jam
짧게 줄여 LDJ라고도 하는 Lightning Decision Jam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완료하는 데 4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됩니다. 활동이 끝나면 구체적인 성과와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팀으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원격 팀을 하나로 조율하기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제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점이나 효과적인 점을 적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부정적인 점을 적고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이후 몇 분 동안 찾아낸 문제를 질문 형식으로 재구성한 다음 문제의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합니다.
마지막으로, 솔루션의 영향과 솔루션 실행에 필요한 리소스의 정도를 결정하는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실행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LDJ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LDJ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고안한 디자인 대행사 AJ&Smart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입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원격 근무 환경, 일정이 빡빡한 경우,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13. 아이디어 냅킨
LDJ 기법과 마찬가지로 아이디어 냅킨 기법은 기본적으로 광범위한 주제에서 구체적인 솔루션을 도출하는 브레인스토밍 템플릿입니다.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하나의 아이디어에 전념하기 위한 '아이디어 냅킨'을 나눠줍니다. 참가자는 냅킨에 자기 아이디어를 적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엘리베이터 피치를 적습니다.
아이디어 냅킨에는 아이디어가 목표로 하는 대상을 적는 열과 아이디어가 해결하려는 문제를 적는 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대상이란 누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뜻하는 것입니다(예: 고객, 팀원 등). 참가자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앞서 아이디어 냅킨을 작성할 수 있고 브레인스토밍 세션 중에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참가자가 아이디어 냅킨 내용을 발표하거나 공유합니다. 실행할 아이디어를 결정하기 위하여 최종 아이디어는 영향 및 투입 리소스를 나타내는 매트릭스에 배치됩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롤플레잉 브레인스토밍 기법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기법을 즐길 것입니다! 롤플레잉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참여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도록 격려하는 기법입니다. 참여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 되어 생각하다 보면 제시하는 관점이 엄밀히 말해 본인의 관점이 아니기 때문에 더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14. 6개의 생각 모자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최소 6명의 참가자가 상상의 모자를 써야 합니다. 참가자는 오직 하나의 특정한 관점에서만 아이디어를 바라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향’ 모자를 쓴 사람은 오직 아이디어가 가져올 영향에 대해서만 고려해야 하고, ‘제약’ 모자를 쓴 사람은 아이디어의 제약만을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관점이 조직에 가장 중요한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 논의가 끝날 무렵에는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역할에 몰입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아이디어에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최적의 상황 : 6명 이상의 인원으로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15. 유명 인사 브레인스토밍
“링컨이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말은 유명 인사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기본 전제와 같습니다. 참가자는 리더나 유명인과 같이 유명 인사나 위인의 역할을 맡아 그 인물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아이디어에 접근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주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 브레인스토밍에서 자신이 나쁜 아이디어를 낼까 봐 참가자가 긴장하는 것을 완화시켜 줍니다. 자기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법을 활용하여 하루 동안 다른 사람이 되어 보세요.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외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16. 롤스토밍
롤스토밍은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기 위해 다른 사람의 역할을 맡는 유명 인사 브레인스토밍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롤스토밍에서는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연기한다는 점에서 크게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참가자는 평가하려는 아이디어나 솔루션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는 직원, 클라이언트, 제3자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한 결과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연기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찾습니다.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외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팀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외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17. 거꾸로 브레인스토밍
거꾸로 브레인스토밍은 약간 혼란스러운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먼저 문제를 브레인스토밍하고 그다음에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하여 참가자가 혼란을 일으키는 사람의 역할을 맡게 합니다. 팀 리더는 다음 질문을 던져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합니다. “어떻게 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문제]에 구체적인 문제를 대입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생각한 뒤에는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냅니다.
최적의 상황: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문제를 해결할 때
18. 거꾸로 생각하기
거꾸로 생각하기 기법은 유명 인사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6개의 생각 모자 기법이 약간씩 혼합된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참가자가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할까?'라고 자문하게 합니다. 그럼 다음 참가자는 그 사람의 솔루션이 효과적인지 아닌지 고려하고 자신이 현재 생각한 솔루션이 더 효과적인지 생각합니다.
최적의 상황: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외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그룹 브레인스토밍 기법
대부분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그룹 브레인스토밍에 적용할 수 있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기법은 참가자 전원이 참여하도록 장려하며 일부 기법의 경우 참가자 모두가 참여해야 합니다. 이러한 그룹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더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참여를 독려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게임을 진행하여 팀의 사기를 증진합니다
- 참가자에게 아이디어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창의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 각각의 참가자가 가진 고유의 관점과 강점 덕분에 더욱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습니다
결국 그룹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생각하기 위한 것입니다.
19. 직관상 기법
직관상 기법의 바탕은 의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참여하는 사람이 모두 눈을 감고 의도를 떠올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새로운 스마트워치의 디자인을 계획한다면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는 참가자 모두에게 눈을 감으라 하고 스마트워치가 현재 어떤 모습인지 조용히 생각하게 합니다.
그럼 다음 그룹이 함께 논의하고 나서 다시 한번 눈을 감고 스마트워치에 추가할 새로운 기능을 조용히 상상합니다. 이후 눈을 뜨고 다시 논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품을 개선할 기회를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기존의 제품이나 솔루션을 개조하거나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구축하려 할 때 사용하면 좋은 기법입니다.
최적의 상황 : 시각적 방식으로 생각하길 선호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할 때
20. 신속한 아이디어 도출
미팅을 할 때 옆길로 새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팀이 사용하면 좋은 신속한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참가자가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떠올리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무엇보다도 어떤 아이디어든 자유롭게 도출할 수 있도록 지나치게 진지하게 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참가자는 진행자에게 아이디어를 큰 소리로 말하거나 아이디어를 종이에 적을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을 활용하여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다 보면 계속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아이디어는 추진해 볼 가치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최적의 상황: 외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일정이 빡빡한 경우
21. 라운드 로빈 브레인스토밍
라운드 로빈(Round-robin)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모든 사람의 참여를 요구합니다. 그룹 전체가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두 번째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으려면 모든 참가자가 최소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최소 하나의 아이디어를 공유해야 한다는 요건을 고려했을 때, 각 라운드 로빈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하기 전에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기법은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팀과 인원이 많은 그룹에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활용하기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라운드 로빈 기법은 ‘나쁜 아이디어란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라는 개념을 일깨워 줍니다.
최적의 상황 :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려 할 때
22. 사다리 브레인스토밍
사다리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5명에서 15명으로 구성된 중간 규모의 그룹이 사용하기 좋으며, 그룹 내에서 자기주장이 강한 참가자로 인해 아이디어가 좌우되는 일을 방지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는 참가자 그룹에 주제를 소개하고 참가자 그룹에서 두 명을 제외한 모든 인원을 방에서 나가게 합니다. 남은 두 명의 참가자는 몇 분 동안 아이디어를 논의합니다. 물러나 있던 참가자 중 한 명이 다시 돌아와 아이디어를 말한 뒤 먼저 방에 있던 두 명의 참가자는 논의했던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물러나 있던 참가자를 한 명씩 추가합니다. 논의에 새로 참여한 참가자가 먼저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한 뒤 기존의 그룹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룹의 모든 참가자가 방에 돌아온 뒤 함께 생각한 아이디어를 하나씩 논의합니다.
최적의 상황 : 내향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경우,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23. 집단 토론회
이 기법을 사용하려면 몇 개의 공간을 예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집단 토론회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문제를 작은 덩어리로 나누고 나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를 여러 팀으로 나누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세 개의 공간을 예약하고 화이트보드에 주제나 문제를 적은 다음 각 공간에 세 팀이 들어가서 아이디어를 적게 합니다. 이후 각 팀이 다른 팀들과 방을 바꿔서 이전 팀이 남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덧붙이게 합니다. 이 기법은 효과적인 팀워크를 발휘하기 위한 최고의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 집중해야 할 때
기타 브레인스토밍 기법
팀이나 개인의 창의력을 끌어내기 위해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찾고 있다면 다음에 소개할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아이디어 도출 방법으로 추가해 보세요.
24. ‘만약에’ 브레인스토밍
사전 준비 없이 활용할 수 있는 ‘만약에’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신속한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비슷하게 주제와 관련된 ‘만약에’ 질문을 가능한 한 많이 던지는 간단한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 문제가 다른 나라에서 발생했다면 어땠을까?” “만약에 이 문제가 1800년도에 발생했다면 어땠을까?”
‘만약에’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난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만약에’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팀이 모든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25. 장소 바꾸기
주변의 물리적 환경이 팀의 업무 흐름과 창의력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의 효율이 낮다면 장소를 바꿔 보세요. 공원에서 진행하거나, 걸으면서 진행하거나, 카페에서 해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있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할 수 있고 참가자의 긴장을 풀어 보다 열린 마음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질보다는 양'을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할 때
26. 단어 무작위로 고르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무작위한 특성이 있습니다. 모자에 단어를 적은 종이를 넣고 무작위로 종이를 꺼내 종이에 적힌 단어가 브레인스토밍 주제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논의합니다. 템플릿을 사용하여 관련 단어에 영감을 받아 떠올린 새로운 아이디어와 생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한층 더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이 기법을 단어 은행(Word banking)과 함께 사용해 보세요. 단어 은행이란 무작위의 단어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한 다음 카테고리와 브레인스토밍 주제를 연관 짓는 것입니다.
최적의 상황 :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할 때
27.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는 TV와 영화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와 가능한 솔루션을 그리거나 일러스트로 추가하여 스토리보드를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법을 다른 누군가, 특히 솔루션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이 기법은 솔루션을 실행할 때 부딪힐 수 있는 난관을 시각화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최적의 상황: 개인 및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할 때
28. 소망하기
소망하기 기법은 말 그대로 소망하는 기법입니다. 구축하고자 하는 솔루션을 소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탄소 중립을 이뤄내기를 소망한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과 가능하지 않은 부분을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면 직면할 수 있는 난관을 발견하고 무엇을 극복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상황: 개인 또는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려 할 때
29. 크레이지 에이트
간단하고 재미있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인 크레이지 에이트는 8개의 칸이 있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8분 안에 8개의 아이디어를 간략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참가자가 빠르게 생각하도록 유도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8분이 지나면 그룹이 함께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논의합니다. 인원이 많은 그룹이라면 각 참가자가 아이디어를 3개로 좁히게 하고 6분의 시간을 더 주어 아이디어를 더욱 상세히 설명하게 해 보세요.
최적의 상황: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려 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하는 8가지 팁
팀에게 알맞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무엇이든 브레인스토밍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음에 소개할 모범 사례를 활용해 보세요. 물론 브레인스토밍 진행자가 세션의 분위기를 어떻게 조성하는가부터 시작됩니다.
1.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뿐만 아니라 참가자도 미팅을 준비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진행자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앞서 참가자가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미팅 안건과 같은 형식으로 배경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보통 하루 정도의 준비 시간을 주지만, 2분에서 10분처럼 짧은 시간이라도 유용합니다. 이와 더불어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는 창의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상황에 대비해 몇 가지 아이디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2. 명확한 의도를 설정합니다
처음부터 참가자에게 더 많은 배경 정보를 제공할수록 참가자는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찾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유형이 무엇인지 명확히 제시할 수 있습니다.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든 완전히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든 다루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세요. 이와 더불어, 참가자가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프로젝트 타임라인이나 예산과 같이 팀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운영상의 제약을 알립니다.
3. 새로운 팀원을 초대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동일한 참가자와 브레인스토밍을 반복해서 진행하다 보면 참가자끼리 서로 같은 아이디어를 내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화를 주고 논의하는 주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확보할 수 있도록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새로운 참가자를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부서의 동료, 고객, 포커스 그룹의 클라이언트, 외부 컨설턴트 등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4. 포용의 문화를 조성합니다
모든 브레인스토밍 세션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어떤 아이디어든 안심하고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나쁜 아이디어란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라는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공유하는 어떤 아이디어든 무시하거나 비판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브레인스토밍 진행자는 모든 참가자가 공평한 대우를 받고 동일한 발언 시간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 참가자의 발언 시간을 재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여 대화를 과도하게 주도하는 참가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와 마찬가지로 참가자는 열린 마음과 적극적인 자세로 아이디어를 대해야 합니다.
5. 틀에서 벗어나 생각합니다
창의적 사고는 지나치게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포용의 문화를 장려하듯이 불완전하고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도록 격려하세요. 재미있는 팀 단합 게임부터 창의적인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 여러 개가 아이디어 전혀 없는 것보다 더 낫습니다. 소망하기와 같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면 팀원이 더욱 열린 마음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6. 음악으로 창의력을 증폭시킵니다
장소의 변화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할 수 있듯이 작은 배경 음악만으로도 창의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할 때 음악을 틀어보세요.
- 악기 연주곡
- 장조로 구성된 곡
- 일정한 템포 및 음량
음악 예시: Spotify에서 Asana의 브레인스토밍 플레이리스트를 들어 보세요
7. 적합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조합합니다
특정 유형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모든 브레인스토밍 유형에 알맞은 것은 아닙니다. 브레인스토밍 참가자의 수용력이 높은 유형의 기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다루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세요.
8. 아이디어를 실행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아주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지 못한다면 아이디어는 무용지물이 되어 버립니다. 일부 브레인스토밍 기법에는 실행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지만, 다른 기법의 경우 창의적인 솔루션을 실행하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프로젝트 템플릿을 사용하여 브레인스토밍 참가자가 후속 조치를 취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질보다는 양'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브레인스토밍이 효과적으로 진행되면 힘든 일처럼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함께 힘을 모아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기회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다양한 사고방식과 표현을 지지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혼자서든 팀이 함께하든,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만족감을 안겨 줍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면 워크플로 관리 툴을 원하는 방식으로 맞춤화하여 이러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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