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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자율성을 위한 디자인은 사람을 중심에 둡니다

kimdirector 2023. 7. 31. 08:03 

더 많은 자율성과 더 적은 의존성은 디지털 기술과의 유독한 관계를 개선하고 우리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고 Alexander Steinhart는 말합니다.

 

 

거의 모든 기술 회사는 활성 사용자를 생성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앱(또는 다른 디지털 서비스)과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은 사용자가 자신의 가치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성공의 지표로 간주됩니다. 디지털 장치에 대한 우리의 애증 관계는 우리 모두가 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우리의 웰빙과 자유는 선택의 폭이 넓은 세상을 탐색하는 데 있어 우리가 얼마나 자율적인가에 크게 좌우됩니다.

 

자동화, 필터 거품 및 추천 엔진,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을 위한 강제 선택, 습관 촉진, 넛지를 통한 가부장주의, 바람직하지 않은 기본 설정을 통해 디지털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훼손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선택권을 줄이고 자유를 제한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공급자의 경제적 이익은 우리 개인의 목표 및 가치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인간 자율성을 위한 디자인은 사람을 중심에 둡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앱 개발 단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제가 "인간 자율성을 위한 설계"라고 부르는 것에 특별히 초점을 두고 책임감 있고 인도적이며, 윤리적인 설계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여기에는 상호 연결성뿐만 아니라 자율성 및 개인의 가치와 같은 인간의 필요를 존중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접근 방식에 따라 설계된 앱, 서비스 및 기관(단순화를 위해 여기서는 모두 앱이라고 함)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합니다.

 

1. 개인과 인간의 상호작용

 

소셜 미디어와 데이트 앱은 첫 번째 조건의 좋은 예를 제공합니다. Tinder와 Bumble은 수많은 사람들과 빠르고 쉽게 연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선택의 폭을 느끼고 압도당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용자가 더 나은 일치 항목을 찾기 위해 무한 루프에 빠집니다. 사람들이 선택지가 너무 많을 때 선택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습니다. 이 현상은 앱 제작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이 아니며 이 통찰력을 사용하여 구독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개선을 위한 한 가지 제안 : 처음 몇 개의 일치 항목을 수신한 후 앱은 다음에 시작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더 많은 사람들을 제공하지 않고 대신 시작할 수 있는 채팅 옵션을 표시합니다. 기본 설정에서 조금만 변경하면 잠재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연결 및 공유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이러한 앱은 스몰 토크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주제에 대한 팁과 과정을 제공하여 수익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급자는 "수많은 사람들과 빠르고 쉽게 연결"하는 목표에서 "관계의 질을 깊게 하는 것"으로 초점을 넓혀야 합니다.

 

페이스북 역시 우리가 혼자라고 느낄 때 스크롤하고 소비하도록 유혹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친구들과 직접 연결함으로써 사람들과 진정으로 연결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앱과 기술 자체의 사용이 아니라 개인과 연결성(사람 간의 상호 작용)을 우선시합니다. 많은 회사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이미 이 원칙에 익숙합니다. 애자일 선언문의 첫 번째 핵심 가치는 사람을 도구보다 우선시합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용자가 앱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두 번째 포인트의 예는 내비게이션 앱의 대체 모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Google 및 Apple 지도를 사용하면 목적지를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 외에 한 가지 (바람직하지 않은) 부작용은 이미 알고 있는 경로에서도 여전히 내비게이션 앱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효과 모르는 사람? 앱을 여러 번 사용한 후, 우리는 이제 앱의 도움으로 더 좋고 안전함을 느끼고 디지털 안내가 없을 때 자신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목발은 우리 자신의 일부가 됩니다.

 

우리 스스로 길을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안내해 주는 내비게이션 앱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예를 들어, 천천히 주변 환경과 경로를 더 잘 알게 되는 학습 모드를 통해 앱과 디지털 지원이 이 과정에서 백그라운드로 점점 더 멀어집니다. 이 접근 방식은 AI 및 ChatGPT와 같은 채팅 시스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교육 자료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거나 학습 모드를 사용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시스템은 이러한 자질을 약화시키기보다는 자율성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궁극적으로 앱과 장치 없이 상당한 정도로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공급자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3. 자신의 투명한 가치관으로 이용자의 가치를 존중

 

모든 사람이 동일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자율성을 의미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앱 제공자는 자신의 가치와 사용자의 가치를 고려한 다음 개발 중에 이를 일관되게 구현하고(가치에 민감한 디자인 또는 가치를 위한 디자인과 같은 개념이 좋은 시작을 제공함) 이러한 가치를 투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앱이 홍보하는 가치와 행동, 즉 앱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대신 앱 기능은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앱 제작자의 가치, 규범 및 원칙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가신 배너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쿠키 및 이용 약관에 동의하도록 강요하는 대신 처음에 배너를 사용하면 회사와 앱이 사용자를 향한 가치에 대한 약속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에 대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사용자 간의 투명성과 신뢰를 증진합니다. Gartner 및 Forrester와 같은 시장 조사 회사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는 것이 오늘날 기업의 중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 윈-윈-윈

이러한 맥락에서 인간의 자율성을 위한 디자인은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더 잘 달성하고, 상호작용이 사회를 강화하고, 얻은 신뢰를 강화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개인, 사회, 기업 모두에게 윈-윈-윈이 될 것입니다.

 

 

 


 

 

Designers And Developers Pay More Attention To Human Autonomy

More autonomy and less dependency can improve our toxic relationship with digital technologies and benefit all of us, says Alexander Steinhart.

uxma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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