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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사용성에 대해서

kimdirector 2024. 3. 6. 08:07 

Photo : Unsplash of David Travis

 

 

 

사용성 정의

사용성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 편의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입니다. "사용성"이라는 단어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기술도 말합니다. 사용성은 다섯 가지 품질 요소로 정의됩니다.

 

  • 학습 가능성 : 사용자가 처음 디자인을 만났을 때 기본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얼마나 쉽습니까?
  • 효율성 : 사용자가 설계를 배우면 얼마나 빨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까?
  • 기억력 : 사용자가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은 후에 디자인으로 돌아왔을 때 얼마나 쉽게 숙련도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까?
  • 오류 : 사용자가 범하는 오류 수, 오류의 심각성 및 오류 복구 가능성은 얼마입니까?
  • 만족도: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편안합니까?

 

그 밖에도 많은 중요한 품질 특성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용성입니다. 이것은 디자인의 기능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사용의 용이성과 실용성은 중요하며, 무엇인가에 더 유용한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뭔가가 쉬운지 여부는 거의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 시스템이 하고 싶은 것을 실현할 수 있는데, 유저 인터페이스가 너무 어려워 실현할 수 없는 경우도 안 됩니다. 디자인의 유용성을 조사하려면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일한 사용자 조사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틸리티 정의 = 필요한 기능을 제공할지 여부.
  • 사용성 정의 = 이러한 기능이 얼마나 사용하기 쉽고 편안합니까?
  • Useful 정의 = 사용 편의성 + 실용성.

 

 

사용성이 중요한 이유

웹에서 사용성은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웹사이트가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떠나게 됩니다. 기업이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홈페이지에 명확하게 기재하지 못한다거나,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길을 잃으면 웹 사이트에서 멀어집니다. 웹 사이트의 정보를 읽을 수 없거나 사용자의 중요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으면 웹 사이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여기의 패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 설명서를 읽거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그 밖에도 이용 가능한 웹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문제를 만날 때 탈출하는 것이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전자상거래의 첫 번째 법칙은 사용자가 상품을 찾을 수 없으면 해당 상품을 구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트라넷의 경우 사용 편의성은 직원 생산성 문제입니다. 사용자가 인트라넷에서 길을 잃거나 어려운 지침을 생각하고 낭비하는 시간은 작업을 끝내지 않고 작업에 돈을 지불하고 돈을 낭비합니다.

 

현재의 모범 사례에서는 설계 프로젝트 예산의 약 10%를 사용성에 지출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이것은 웹 사이트의 원하는 품질 지표 (개선 점수 2.6을 얻음)의 두 배 이상 인트라넷의 품질 지표의 두 배 보다 낮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실제 제품의 경우 설계 프로세스에서 사용 편의성을 강조하면 일반적으로 개선이 작지만 여전히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부 설계 프로젝트의 경우 사용성을 두 배로 늘리면 교육 예산을 절반으로 줄이고 직원이 시간당 실행하는 트랜잭션 수를 두 배로 줄일 수 있습니다. 외부 설계의 경우 판매를 두 배로 늘리거나 등록 사용자 또는 잠재 고객 수를 두 배로 늘리거나 설계 프로젝트의 동기가 된 기타 KPI (중요 성과 지표)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사용성을 개선하는 방법

사용성을 연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유용한 방법은 3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된 사용자 테스트입니다.

 

  •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고객이나 인트라넷의 직원과 같은 일부 대표 사용자를 확보하십시오.
  • 사용자에게 디자인에 대한 대표적인 작업을 수행하도록 요청합니다.
  •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 어디에서 성공하는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어디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관찰하세요.

 

사용자를 개별적으로 테스트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을 돕거나 화면의 특정 부분으로 주의를 돌리면 테스트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려면 일반적으로 5명의 사용자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크고 비용이 많이 드는 연구를 실행하는 것보다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하여 여러 개의 작은 테스트를 실행하고 각 테스트 사이의 디자인을 수정하여 사용성 결함을 식별하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자에게 테스트하는 버전과 인터페이스 아이디어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디자인 사용성을 평가하는 데 좋지 않은 방법인 포커스 그룹과 다릅니다. 포커스 그룹은 시장 조사에 참여하지만 상호 작용 디자인을 평가하려면 개별 사용자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때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들이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사용성을 연구해야 하는 시기

사용성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개별 연구를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 것을 권장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기존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유지하거나 강조해야 할 좋은 부분과 사용자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나쁜 부분을 식별하십시오.
  2. 인트라넷에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면 경쟁사의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자신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다양한 대체 인터페이스에 대한 데이터를 얻으십시오. (인트라넷에서 작업하는 경우 인트라넷 디자인 문서를 읽고 다른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3. 현장 연구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자연 서식지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4. 하나 이상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로 종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해 보세요. 이러한 디자인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시간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모든 아이디어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해 가장 잘 테스트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다듬고, 낮은 충실도의 프로토타입 제작에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높은 충실도의 표현으로 점차 이동합니다. 각 항목들을 반복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6. 자신의 이전 연구 또는 출판된 연구에서 확립된 사용성 지침과 관련하여 디자인을 검토하십시오.
  7.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고 구현한 후에는 다시 테스트하세요. 구현 중에 미묘한 사용성 문제는 항상 발생합니다.

 

디자인이 완전히 구현될 때까지 사용자 테스트를 연기하지 마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테스트에서 밝혀진 대부분의 중요한 사용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 중 상당수는 구조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해결하려면 대규모 재설계가 필요합니다. 고품질 사용자 경험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디자인 프로세스 초기에 사용자 테스트를 시작하고 모든 단계에서 계속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장소

일주일에 하나 이상의 사용자 연구를 실행한다면 전용 사용성 실험실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문을 닫을 수만 있다면 회의실이나 사무실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사용자를 파악하고 그들이 디자인을 사용하는 동안 그들과 함께 앉아 있다는 것입니다. 메모장은 필요한 유일한 장비입니다.

 

 


 

 

Usability 101: Introduction to Usability

What is usability? How, when, and where can you improve it? Why should you care? Jakob Nielsen defines key usability concepts - give to your boss or anyone else who doesn't have much time, but needs to know basic usability facts.

www.nngrou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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