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디자이너라면..

디자이너가 경험하는 손실과 다시 자신을 찾는 10가지 팁

kimdirector 2024. 4. 5. 08:06 

상실의 흔적을 보여주는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 35점. 우리의 디자인이 우리의 개인적인 손실과 유사하다면 어떨까요?(출처:arthur.io)

 

 

다작에도 불구하고 빈센트 반 고흐는 생애 말년에 상실감을 느꼈습니다. 그의 절망은 자화상을 칠할 때마다 눈에 띄게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35점이 넘는 자화상을 그리려는 동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돈이 부족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다른 하나는 자신이 그림을 그리면 양극성 장애일 가능성이 있는 건강 상태가 치유될 것이라는 희망 때문이었습니다. 허약한 정신 상태로 인해 반 고흐는 1890년 7월 29일 3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 고흐의 자화상은 약 4년 동안 자신과 대립한 창의적인 천재의 시각적 일기와도 같았다.

 

우리의 주인공 반 고흐는 상실의 극단적인 예였지만, 그의 캔버스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감정과 자아도 작업의 부산물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손실을 반 고흐의 손실과 훨씬 더 밀접하게 연관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미니 초상화처럼 우리의 디자인도 우리의 개인적인 손실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원래 디자인의 일부가 아닌 것을 디자인한 적이 얼마나 자주 있습니까? 흐름 상태에서 끝없는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이 모든 디자이너의 꿈이지만, 일이 제대로 되지 않고, 실패가 발생하고, 막히는 때가 있다는 가혹한 현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실이라는 주제는 그것과 관련된 다른 많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글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디자이너가 당혹감을 느끼는 몇 가지 다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 손실: 오류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귀중한 작업이 손실되는 것
  • 인지 또는 기억 상실: 정보나 영감을 찾고 찾을 수 없음.
  • 개인적 손실: 업무 외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좌절입니다.
  • 재정적 손실: 적절한 수입을 얻지 못하거나 상당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함
  • 대인관계 상실: 팀 구성원의 부재(특히 유사한 특성이나 보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 치명적인 손실: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극복하기 어려운 좌절입니다. 반 고흐의 죽음도 이 범주에 속합니다.

 

아이스버그 모델은 사용자(이 경우 디자이너)의 기본 구조와 정신 모델을 노출하는 시스템 사고 방법입니다.(출처:WEForum)

 

 

패턴은 트리거 또는 일련의 이벤트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발되어 기본 구조와 디자이너의 숨겨진 정신적 모델을 형성합니다. 아마도 핵심 단어가 빙산 모델(Iceberg Model)로 잘 알려진 시스템 사고 방법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작업에 먼저 사용해 보셨을 수도 있지만 디자이너에게도 동일한 도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디자이너로서 상실은 나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빙산 모델을 살펴보면 빙산의 일각 아래에 있는 정신적 모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친숙한 정신 모델이 떠오릅니다. 바로 손실 혐오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득을 얻기보다 손실의 고통을 피하는 것을 선호하는 인지적 편향입니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작업에서 손실 회피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것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새로운 디자인 역할을 고려해보세요. 아마도 당신은 스크린 작업에 능숙했을 것이며, 이것은 당신의 실무를 비즈니스 전략과 결합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성장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배적인 정신 모델인 손실 회피는 시간, 평판, 심지어 돈 등 잃을 수 있는 것에 마음이 더 기울어지는 경향을 만듭니다. 결국,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잘한다면 계속해서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불행하게도 잠재적인 손실을 처리하기 위해 가만히 있는 것이 더 안전한 선택이지만 새로운 설계 역할을 맡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은 실현되지 않습니다.

 

손실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경험했을 때 디자이너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브레네 브라운(Brene Brown)은 공감을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후자는 다른 사람의 감정에 더 민감하게 만드는데, 이는 특히 감정적으로 민감한 UX 연구원이나 디자이너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이너와 창작자가 가드레일이 없을 경우 환경이나 사람의 부정적인 영향을 가장 먼저 느끼는 그룹 중 하나인 이유일 수 있습니다. 확인하지 않고 방치하면 개별 디자이너의 웰빙도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나는 실제로 잃을 것이 없는데 왜 상실감을 느끼는가?”

 

이 경우 기본 구조는 정서적 공감이기 때문에 자기 인식이 없으면 우리의 믿음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상실을 겪게 되면 슬픔, 상처, 후회, 수치심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의 업무, 사회적 상호 작용 및 개인 복지의 품질이 더욱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과 반응 사이의 순환 패턴이 나타납니다. 너무나 많은 디자이너들이 점진적인 소진이나 다른 형태의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실제로 배리 존슨(Barry Johnson) 다른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반대 개체의 존재를 인식하기 위해 두 가지 개념을 모두 사용합니다. 단기 및 장기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목표, 혼돈과 통제, 이익과 손실, Pixar의 공동 창립자인 Ed Catmull은 이를 "중간 지대"라고 부릅니다. 이는 두 극단 사이를 오가며 서로 지나치게 기울지 않으면서 서로의 장점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어렵기는 하지만 건전한 긴장감은 우리 모두, 특히 디자이너들에게 최고의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반 고흐조차도 리바운드에서 최고의 걸작을 제작하여 주변 사람들이 기술을 익히도록 영감을 줌으로써 양극화 상태로부터 이익을 얻었습니다. 손실은 교사가 될 수 있으며 올바른 조치가 취해지도록 마스터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10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손실을 처리하는 것이 너무 부담스럽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반 고흐 시대와는 달리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의학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손실을 처리할 때 더 이상 고립감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그것이 우리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상담을 받거나, 의료 시설을 방문하거나, Talkspace 또는 BetterHelp와 같은 원격 의료 채널을 통해 시작해보세요.

 

2. 지원 네트워크를 찾으세요.

명심해야 할 프레임워크 중 하나는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비율을 제시하는 던바의 수(Dunbar's Number)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암울한 시기에 털어놓을 수 있는 최고의 사람들이 누구인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가 됩니다. 그들의 장점을 활용하고, 그들의 차례가 되면 그들과 함께 하십시오. 주의할 점: 친한 디자이너 친구는 보석이지만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주인공 화가도 비슷한 관점을 공유하고 있는데,

 

친한 친구는 진정한 인생의 보물입니다. 때때로 그들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아는 것보다 우리를 더 잘 압니다. 그들은 온화하고 정직하게 우리를 인도하고 지원하며 우리의 웃음과 눈물을 함께 나누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들의 존재는 우리가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 빈센트 반 고흐

 

 

던바의 숫자는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비율을 제시합니다.이는 인생에서 가장 암울한 시기에 털어놓을 수 있는 최고의 연결고리가 누구인지 식별하는 데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출처:BBC)

 

 

3. 고객과 고객은 물론 우리 자신에게도 인간 중심의 도구를 적용하십시오.

훌륭한 디자이너는 훌륭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지만 이러한 도구를 작업 생활 외에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 고흐처럼 우리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 자신을 모델로 삼을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을 통해 빙산 모델을 직접 시도해 보세요.


이벤트: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패턴: 시간이 지나면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추세는 무엇입니까?
구조: 이러한 패턴에 영향을 미치거나 연결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정신 모델: 어떤 가치, 신념 또는 가정이 시스템을 형성합니까?

 

이 방법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 개인적인 편견 또는 즉각적인 감정을 상기하십시오.

 

 

훌륭한 디자이너는 빙산 모델과 같은 훌륭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 고흐처럼 우리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을 모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미드저니)

 

 

4. 또한 또 다른 방법은 Barry Johnson의 극성 맵입니다.

이익과 손실의 공존을 인정해야만 역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larity Map은 해결 불가능한 문제에 대한 사고와 사고를 모두 포착합니다.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극성을 인식한 후 조기 경보 시스템과 조치 단계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훌륭한 도구와 마찬가지로 일단 직접 사용해 본 후에는 직장에서나 팀과 함께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더인 Stephen Anderson 극성 지도를 어떻게 직접 사용했는지 확인하세요.)

 

Polarity Map은 해결 불가능한 문제에 대한 사고와 사고를 모두 포착합니다.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극성을 인식하고 조치 단계를 해결하는 것입니다.(출처: UX Mastery)

 

 

5. 감정을 페르소나로 본다면 어떨까요?

즉각적인 언급 중 하나는 라일리의 마음 속에 기쁨, 슬픔, 두려움, 혐오, 분노라는 다섯 가지 핵심 감정을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시각화하는 Pixar의 탁월함입니다. 우리 역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외부화함으로써 이 강력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페르소나 기술을 사용하여 감정의 페르소나에 대한 내러티브와 설명을 작성합니다. 스케치를 하고 "Listless Liz" 또는 "Grieving Greg"와 같은 이름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여전히 낯설게 느껴진다면, 문제 공간과 솔루션 공간 사이에 아이디어를 띄울 수 있도록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를 추출해야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손실을 감수하면서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처럼, 우리의 감정을 페르소나로 담아내면 어떨까요? 우리는 감정을 표면화하고 기록함으로써 이 강력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상황에 따라 생각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의 내면의 페르소나를 인식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출처:tech crunch)

 

 

6. 감정을 의인화한 후 상황에 따라 생각을 재구성하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인지 재평가"라는 용어는 정서적 경험을 바꾸기 위해 객관성을 제거하지 않고 정서적 사건의 의미를 바꾸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James Gross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상실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을 진정시키고/하거나 보다 긍정적인 교훈과 결과를 불러일으켜 인지적 재평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창의성의 요소가 있습니다. 기존의 관점과 가정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고 방식을 생각해 내는 것입니다. 당신은 우리 각자의 내면의 페르소나를 인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극성 지도를 참조하면 인지 재평가 및 재구성 연습을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아모르 파티(Amor Fati), "운명에 대한 사랑"

스토아주의에서 유래한 이 아이디어는 단순히 장애물에 직면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즉 운명을 확인함으로써 손실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전 팁과 다른 점은 상황을 포용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목적이 있는 것처럼 상실감을 안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설계 파일을 잃어버리셨나요? 다시 재현할 수 있어서 기뻐요. 직장을 잃었나요? 좋아, 그럴 예정이었어. 임금 인하? 적어도 당신은 여전히 ​​​​돈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도적인 사고는 손실을 불타는 불, 즉 사람이 느끼는 힘이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불의 "연료"로 취급합니다. 그 불이 디자인에 대한 당신의 사랑이라면 어떨까요? 그러므로 그 사랑이 진실하다면, 그것은 위대함에 대한 프리드리히 니체 다음과 같은 격언을 확증해 줄 것입니다. “필요한 것을 참을 뿐 아니라 숨기는 것은커녕 오히려 사랑하십시오.”

 

운명에 대한 사랑인 아모르 파티(Amor Fati)는 손실을 불타는 불, 즉 사람이 느끼는 힘이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불의 "연료"로 취급합니다. (출처: 미드저니)

 

 

8. 손실 및 기타 유사한 방해 요인으로 인한 신호를 끄십시오.

직관에 반하여 이는 시사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정서적 공감과 관련하여 나는 마음과 영혼에 유익한 입력을 선별하여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돈과 마찬가지로 관심도 개인적인 매력을 키우기 위해 보호해야 하는 희소한 자원입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타겟 소셜 미디어에 의해 또는 조회수와 클릭 수를 이용하기 위해 두려움을 이용하는 기사를 훼손함으로써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행동 디자이너 Nir Eyal 외부 트리거를 해킹하면 방해 요소를 모두 제한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제안을 제시합니다. 엄선된 트리거를 통해 우리 삶에 손실 테러리스트가 침투하는 것을 최소화하세요.

 

9. 당신의 마음이 새로운 갱신의 여행을 떠나도록 허용하십시오.

대개 환경이나 관련 물건은 상실감에서 벗어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가지 특별한 사례에서, 정리 컨설턴트 마리 곤도(Marie Kondo)는 남편을 잃은 슬픔에 잠긴 미망인이 물건에 감사를 표하고 물건을 놓아주는 방식으로 도움을 주었습니다. 과거를 놓아야만 새로운 것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 역시 디자인 자산을 "정리"함으로써 과거의 칭찬과 작품을 버릴 수 있습니다. 과거의 작품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전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면을 바꾸는 것은 급진적일 필요는 없지만 그 자체로 시간과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10. 공감적인 반응을 바꾸십시오.

Brene Brown이 두 가지 유형의 공감에 관해 공유하는 것처럼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사이를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인지적 공감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마음과 마음이 아닌 머리와 마음으로 연결되어 그 사람의 관점을 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UX 연구원은 부정적인 감정의 영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침착성을 유지하며 사용자를 더 잘 도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사람들을 멀리 두고 가까이 지내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를 통해 각 상황에서 언제 올바른 공감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유연하게 알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Nick Wignall은 우리의 감정에 즉각적인 여유를 제공하는 레버나 다이얼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다이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상실의 주문을 제거하고 점진적인 단계를 통해 감정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마지막 문구로 이 글을 마무리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바로 바다입니다. 바다에는 폭풍우가 있고 조수가 있으며 그 깊은 곳에는 진주도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바로 바다와 같습니다. 바다에는 폭풍이 있고, 조수가 있고, 그 깊은 곳에도 진주가 있습니다.” — 빈센트 반 고흐(출처: midjourney)

 

 

 


 

 

How loss is experienced by designers and 10 tips to find yourself again

Despite being prolific, Vincent Van Gogh was at a loss towards the end of his life. His despair was noticeably evident through each paint…

uxdesign.cc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