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Sarah Winters와 Rachel Edwards가 쓴 Content Design을 읽었습니다. 유용한 지침이 가득한 훌륭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제품 디자인에 비해 콘텐츠 디자인은 시각적 모델/프레임워크가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제품/UX 디자이너는 Double Diamond 또는 Fives Planer of UX를 사용하여 작동 방식을 시각화합니다.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화려한 다이어그램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콘텐츠 디자인 팀과 협력하여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다소 장대하게 '콘텐츠 디자인의 4가지 기준' 이라고 말하겠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콘텐츠 디자인을 하는 방법이라고 거만하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컨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는 프레임워크가 다음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 팀을 위한 실용적인 리소스
- 내부 이해 관계자와 외부 공급업체에게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자산
- 동료들이 자신의 작업에 채택하는 도구
4가지 기준 모델 소개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컨텐츠 디자인은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 계획, 디자인, 유지 관리의 4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참고: 콘텐츠 전략 (콘텐츠가 조직 또는 제품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이 이 프레임워크의 뒤에 있습니다. 4가지 기준 모델은 콘텐츠 디자인의 실행에 초점을 맞춥니다.
세분화된 세부 사항에 들어가기 전에, 콘텐츠 디자인이 실제로 무엇인지 살펴보고, 각 기준과 모델의 기초를 요약해 봅시다.
콘텐츠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콘텐츠 디자인은 단어로 디자인하는 것, 또는 단어 덕후를 위한 사용자 경험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지방 정부 콘텐츠 디자이너의 맥락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디자인은 이해하기 쉽고 유용한 포괄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관행이다.
즉, 사람들이 정보를 찾고, 서비스에 액세스하거나, 작업을 빠르고 쉽게 완료할 수 있도록 콘텐츠에 접근이 가능하고, 읽기 쉽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2010년대 초 영국 정부에서 일하던 사라 윈터스가 만들었다. 그 이후로 그것은 UX 글쓰기와 겹치는 인정받는 디자인 분야로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디자이너는 단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술에서 언어는 우리의 원료이고 글쓰기는 우리의 주요 기술 세트입니다.
컨텐츠 디자인의 4가지 기준은 무엇일까요?
4가지 기준은 콘텐츠 디자인을 뒷받침하며, 각각은 콘텐츠 디자인의 장기적인 효과에 매우 중요합니다.
각 기준에 대한 간략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사 : 이는 모두 귀하의 콘텐츠, 사람들이 콘텐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콘텐츠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귀하가 해결하려는 문제와 콘텐츠에 대한 조직의 목표를 깨닫는 것입니다.
- 계획 : 이는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는지, 콘텐츠 요구 사항은 무엇인지,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계획하는 것입니다.
- 디자인 : 이 단계에서는 연구와 계획을 바탕으로 접근하기 쉽고 읽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동료, 동료 및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선하고 반복하기도 합니다 .
- 유지 관리 : 아무도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는 작업인데,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유지 관리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컨텐츠 디자인 4가지 기준은 무엇일까요?
4가지 기준은 기본적인 UX 디자인 지식의 튼튼한 기초 위에 구축되었습니다.
콘텐츠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UX)의 한 측면으로, 최소한 UX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 분야의 이론적 지식이 부족하면 실무에서 기준이 무너질 것입니다.
이 신비한 UX 지식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원칙 : 돈 노먼의 《일상 속의 디자인》에서는 사용성을 7가지 기본 원칙, 즉 발견 가능성, 가능성, 의미 부여, 제약, 매핑, 피드백, 개념 모델과 연결합니다.
- 사용성 휴리스틱 : 야콥 닐슨의 경험적 가이드라인은 노먼의 아이디어와 겹치며, 제품이나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기 위한 휴리스틱 평가의 일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포괄적 디자인 : 나이, 장애, 문화, 교육 수준, 기술 접근성 또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요소가 장벽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위해 디자인하는 관행입니다.
- 감정적 디자인 : UX(및 콘텐츠 디자인)에는 사용성 외에도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기쁨을 이끌어내거나 괴로움을 피하기 위해 감정을 디자인하는 것은 모든 제품, 시스템 및 콘텐츠에 중요합니다.
실제에서의 4가지 기준 모델
어떻게 작동하나요?
4가지 기준 프레임워크는 선형적/반복적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입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세스는 대부분 선형적 입니다 ( 순서대로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기준의 중요한 부분은 피드백을 기반으로 작업을 수정하고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체 프로세스가 끝나면 시작점으로 돌아가는 루프가 있는데, 콘텐츠 디자인은 결코 끝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4가지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연구 기준
콘텐츠, 조직 목표, 사용자 및 그들의 문제/요구 사항을 이해합니다.
콘텐츠 인벤토리/감사 : 이미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샘플(또는 전체)을 검토하여 가독성, 접근성 및 기타 기준을 평가하여 품질을 평가합니다. 콘텐츠 인벤토리/감사를 하는 것은 대규모 프로젝트에 가장 유익합니다.
분석 : 콘텐츠와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세요. 페이지 뷰, 트래픽 소스, 기기 유형, 검색 키워드, 히트맵 등과 같은 정량적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분석에 대한 비교적 빠른 탐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 : 이미 가지고 있는 모든 정성적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피드백 양식이나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에서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유용한 맥락을 제공하는 명확한 주제나 추세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주제 전문가 : 귀하의 정보와 서비스를 꿰뚫어 아는 주제 전문가와 교류하세요. 그들은 조직의 콘텐츠에 대한 목표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세요. 귀하에게 그들이 필요합니다.
프로토 페르소나 : 프로토 페르소나를 스케치하여 사용자가 누구이고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작업 가정을 포착합니다. 그런 다음 세련된 전체 사용자 페르소나로 확장하거나 조사 및 테스트를 기반으로 적절하게 폐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연구 : 기존 데이터에만 의존하지 말고, 오리지널 사용자 연구를 하세요. UX 연구 방법 플레이북 에는 많은 옵션이 있지만 , 설문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와 같은 고전적인 방법은 질적 및 양적 통찰력의 유용한 혼합을 만들어냅니다.
2. 계획 기준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필요에 맞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합의합니다.
사용자 페르소나 : 콘텐츠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 복합 사용자 유형을 디자인합니다. 사용자 페르소나는 얼굴 없는 사용자 집단보다 개별적인 목표, 좌절 및 구체적인 라이프스타일 정보를 가진 한 사람에게 공감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공감 매핑 : 사용자 페르소나의 태도와 행동을 보여주는 공감 맵을 그리세요. 공감 맵은 사용자가 말하는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하는 것으로 구분된 사분면이 있는 간단한 다이어그램입니다. 각 사용자 여정에 대해 다른 공감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정 매핑 : 페르소나가 귀하의 정보나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거치는 모든 단계를 보여주는 여정 맵을 만드세요. 여정 매핑은 초기 프롬프트, 그 다음에 찾기, 하기, 얻기로 나뉩니다(여정 매핑에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음).
정보 아키텍처 : 사용자에게 의미가 있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레이블을 지정하는 정보 아키텍처(IA) 다이어그램을 디자인합니다. 이는 '연구' 기준에서 카드 분류를 통해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트리 테스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흐름 :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을 통해 이동하는 경로를 보여주는 사용자 흐름 다이어그램을 만듭니다. 여기에는 시작/종료 지점, 작업, 결정 및 입력/출력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시각화는 사용자 여정의 각 단계에 필요한 콘텐츠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직무 스토리 : 사용자 관점에서 요구 사항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여 사용자가 누구 인지, 무엇이 필요한지, 왜 필요한지 설명합니다. 직무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청중이 비슷할 때는 사용자 유형을 생략합니다.
3. 디자인 기준
피드백을 기반으로 반복하면서 접근하기 쉽고 읽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콘텐츠를 디자인합니다.
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 : 프로젝트에 적합한 경우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념을 시각화합니다. 콘텐츠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단어로 디자인하지만 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직함에 '디자이너'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인 시각적 디자인 기술이 있어야 함).
UX 쓰기 : 모범 사례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어 이해하기 쉽고 유용하게 만드세요. 여기에는 점진적 공개, 평이한 언어, 능동적 목소리, 일관된 톤, 빠른 스캐닝과 의사 결정을 위한 효과적인 서식과 같은 UX 쓰기 기술이 포함됩니다.
교정 및 편집 : 콘텐츠를 검토하고 개선하세요. 더 짧고, 더 단순하고, 읽기와 사용하기 쉽게 만드세요. AI 도구와 같은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여 복잡하고 읽기 어려운 언어를 강조 표시하고 수정해 보세요.
접근성 검사 :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콘텐츠를 평가합니다. 최소한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WCAG) 2.2의 레벨 AA를 통과해야 합니다. WAVE와 같은 자동화 도구와 수동 테스트를 혼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콘텐츠 비평 : 작업을 공유하고 팀에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비평'이라고도 하는 콘텐츠 비평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어야 하며 디자이너가 아닌 콘텐츠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피드백을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다듬고 반복하세요.
이해 관계자 승인 : 초안 콘텐츠를 주제 전문가와 공유하고 게시하기 전에 모든 상위 이해 관계자의 승인을 확보합니다. 여기에는 모든 사람이 콘텐츠가 준비되었다고 동의하기 전에 추가 편집 및 타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유지 기준
콘텐츠 모니터링 및 관리, 가독성, 접근성 및 검색성 문제 해결.
분석 : 새로운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개선되었음을 나타내는 주요 성과 지표(KPI)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핵심 지표에 집중하기 위해 대화형 대시보드를 만들고, 주제 전문가와 이해 관계자에게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품질 보증(QA) : 끊어진 링크, 철자 오류, 가독성 문제와 같은 표준 QA 문제를 모니터링/수정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지루한 작업이지만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쌓이면 콘텐츠의 유용성과 신뢰성이 훼손됩니다.
사용자 피드백 : 사용자가 귀하의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웹사이트 전반에 '이 페이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세요'와 같은 양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시스템의 문제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QA 크롤링을 기다리지 않고도).
검색 엔진 최적화(SEO)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순히 유용하고 매력적이며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SEO의 기본 사항, 따라야 할 모범 사례, 피해야 할 나쁜 관행에 대해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접근성 감사 : 제품이나 시스템에 대한 연간 접근성 감사를 수행한 다음, WCAG 준수 여부, 문제점 및 해결 계획이 반영되도록 접근성 설명서를 업데이트합니다. 명확히 하자면, 이것은 한 번만 하면 되는 일이 아닙니다.
콘텐츠 검토 : 기존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프로세스를 갖추세요. 정보가 여전히 필요하고 최신인지 확인하세요. 이는 콘텐츠가 정확하고 관련성이 있으며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또 다른 매력적이지 않지만 필수적인 프로세스입니다.
4가지 기준 모델의 이점
4가지 기준 모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시각적입니다. 다이어그램은 단어만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개념과 과정을 더 잘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기억하기 쉬운 개념입니다. 4가지 기준과 토대는 기억하기 쉬운 개념입니다.
- 간단합니다. 상위 수준 모델은 이해 관계자에게 우리의 작업 방식을 설명하기에 충분히 명확합니다.
- 실용적입니다. 전체 모델은 콘텐츠 디자인 실무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만큼 자세합니다.
- 사용자 정의 가능합니다. 프레임워크를 템플릿으로 사용하고 자신의 팀/조직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확장 가능합니다. 작업의 크기와 우선 순위에 따라 기준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아래 참조).
- 미래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모델과 호환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AI 보조 언어와 톤을 디자인하는 것은 사실상 다른 맥락에서 UX를 작성하는 것일 뿐입니다.
콘텐츠 디자인의 4가지 기준의 확장
콘텐츠 디자인과 같은 관행에 대한 대부분의 지침이 갖고 있는 문제 중 하나를 다루기 때문에 이 혜택을 별도의 섹션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책과 기사, 과정은 대개 일을 완벽하게 하는 방법만 말해줄 뿐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콘텐츠에 100%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대규모 웹사이트 재설계나 새로운 모바일 앱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4가지 기준의 모든 프로세스를 포괄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현실은 대부분의 콘텐츠 디자이너(어쨌든 정부/공공 부문)는 끊임없이 미니 프로젝트와 다른 일상적인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 웹사이트 페이지 섹션 새로 고침
재활용, 양육, 건강과 웰빙에 대한 지역 서비스 웹사이트의 12개 페이지를 새로 고치는 데 4가지 기준 모델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이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아래의 축척된 모델은 디자인과 유지관리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작성, 게시하고 관리하려면 피할 수 없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작업일수록 조사와 계획은 더 가볍고 빠르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Research(연구) 기준에서
12개 페이지를 공식적으로 인벤토리/감사하거나 특별히 해당 페이지를 위한 페르소나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석과 고객 피드백을 살펴보고 해당 주제 전문가와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짧은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몇 가지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Plan(계획)기준에서
여정 맵, IA 및 사용자 흐름 다이어그램은 작고 평평한 웹 페이지/노드 구조를 목표로 한다면 완전히 과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느끼기 위해 기본적인 공감 맵을 만들고, 콘텐츠가 충족해야 할 필요성에 동의하기 위해 작업 스토리를 쓸 시간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때때로 연구는 예상치 못한 발견을 낳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모든 작업을 본격적인 프로젝트로 전환할 시간, 예산 또는 리소스가 없습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지침이 피하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고위 이해 관계자의 지지를 받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발생했을 때 '4가지 기준'을 모두 구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콘텐츠 디자인의 4가지 기준 모델을 사용한 RAG 등급
마지막 제안은 4가지 기준을 팀의 전문적인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4가지 기준 모델을 사용하면 콘텐츠 디자인의 다양한 영역에서 팀의 지식, 기술 및 경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시점에 우리의 역량을 스냅샷으로 찍는다면, 그것은 엄청나게 다를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팀과 함께 4가지 기준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기로 했고, 모든 사람이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도록 격려했습니다(아래 참조 - 지금은 Red/Amber/Green 색상 시스템으로 전환했습니다).
현재 우리 팀의 구성을 보면, 계획 활동이 가장 취약한 부분입니다. 이 빠르고 간단한 연습은 개선해야 할 부분을 즉시 강조했습니다. 관리자로서 팀의 강점과 약점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유용하며, 콘텐츠 디자이너의 이해도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도 아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이 글에서는 콘텐츠 디자인 프레임워크의 4가지 기준을 제안해 보았습니다. 컨텐츠 디자인은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 계획, 디자인, 유지 관리의 4대 기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프레임워크의 주요 이점은 시각적이고, 기억하기 쉽고, 간단하고, 실용적이고,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고, 확장 가능하며,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가지 기준이 특별히 혁신적이거나 획기적이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주로 기존 관행을 보다 시각적인 방식으로 맥락화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참조할 수 있는 명확하고 기억하기 쉬운 모델이 있는 데 가치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때로 인생에서 절반의 전투는 단순히 모든 사람이 계획이 무엇인지에 동의하고 이해하는 것이 아닐지 생각합니다. 이 모델을 컨텐츠 디자인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업무 방식에 따라 동료 실무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모델을 개선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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