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못한 발견
저는 벼룩시장을 좋아합니다. 그곳에 갈 때마다 저는 특별히 무언가를 찾지 않습니다. 저는 그저 우연에, 행운에 의한 발견에 제 자신을 열어 둡니다. 이곳에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들은 놀라움을 기대하고 그 외의 것은 거의 기대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그 "성스러운" 장소를 방문했을 때, 저는 새것처럼 보이는 노트북을 발견했습니다. 아쉽게도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고, 테스트할 방법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참을 수 없어서 그것을 샀습니다. 그것은 제 인생에서 가장 잘 쓴 50달러였습니다. 새 배터리를 추가해서, 저는 이 10년 된 노트북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오늘 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행복한 우연과 거의 같은 시기에, 아이디어에 대한 흥미로운 책을 읽다가 이상한 단어인 세렌디피티(1)(Serendipity)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18세기에 발명 되었습니다. "현명한" 또는 영리한 사람이 이용한 행복한 우연"을 의미합니다. 당시에는 새로운 단어와 전체 개념이 발명되기에 충분한 행운의 발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우연은 강력한 자료이자 새로운 아이디어의 촉매입니다. 모든 과학적 발견의 거의 절반이 우연이며, 연구에 따르면 많은 과학적 발견이 우연히 이루어졌습니다. 페니실린, X선, 방사능, 원자핵, 플라스틱, 다이너마이트, 마취, 좌표계 등등…
인기 없는 의견: 현대 기술은 우연을 수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제가 벼룩시장에서 찾은 것은 "우연한 발견"이었습니다. 우연적이고 계획되지 않은 사건으로 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야생에는 그런 종류의 사건이 많이 있으며, 자연 자체도 우연에 의존하여 진화를 추진합니다. 하지만 우연한 발견이라는 현상은 오늘날의 컴퓨터와 디지털 제품이 만들어지는 방식과는 크게 다릅니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모든 일이 사용자를 "흐름"에 유지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계획되고, 사용자 행동은 설계되고 있기에 갑자기 찾아오는 우연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미리 프로그래밍되어 미리 결정됩니다. 즉흥적인 것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삶은 프로그래밍화 된 것처럼 그렇게 쉽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컴퓨터는 원래 인간의 지능을 증강시키는 수단으로 구상되지 않았나요? 50년대 초반에 컴퓨터의 약속은 우리의 두뇌를 예리하게 하고, 복잡한 방정식을 계산하는 데 도움을 주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빠르게 찾고, 어려운 문제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합리적인 사고를 돕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주머니에 슈퍼컴퓨터를 넣고 다닙니다. 그 작은 기계들이 우리의 삶을 개선해 줄까요? 그것들이 우리의 합리적인 사고에 도움이 될까요?
안타깝게도 오늘날의 컴퓨터는 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사용되는 값비싼 TV 세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우리에게 관련된 개인화된 콘텐츠만 우선시합니다. 알고리즘은 우리의 위치, 행동, 이전 검색 및 선호도에 기반한 것들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연을 저해하고 지적 고립을 유발합니다. 이는 필터 버블이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인터넷이 우리의 관점을 제한하고 사고의 융합과 사람들의 강한 양극화를 유발하는 상황입니다.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정 관점의 확대는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모읍니다. 이것은 에코 챔버로 알려진 또 다른 현상으로, 폐쇄된 그룹에서 관점을 제한합니다. 자발적 사고의 상실이 행동의 통일로 이어지고 그룹 구성원이 극단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다양성은 존재하지만 그룹 간에는 존재하며, 그룹의 개별 구성원 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기술 대부분은 우리를 에코 챔버에 넣습니다. 저는 모든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하던 암흑시대가 생각나게 합니다.
기회는 우리 주변에 있지만, 우리에게는 기회를 막는 신념, 습관, 권위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사고의 융합이 위험한 이유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마음이 성장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당신은 던지지 않은 슛을 100% 놓친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지만, 기술은 슛을 던질 기회조차 방해합니다.
웨어러블 기술은 우리의 감각을 뜻밖의 경험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나 헤드폰은 우리의 지각을 차단하고 우연의 경험에서 한 걸음 물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착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우리를 외롭고, 분리시키고, 외부 세계를 경험하지 못하게 차단합니다. 기술 제품은 잘 설계하면 우연히 우리의 관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 대신 안경을, 헤드폰 대신 이어 앰프를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컴퓨터가 마인드 앰프, 아이디어를 위한 증폭기가 되기를 원합니다. 현실처럼 저역통과 필터가 아닌 말입니다. 우연이 우리를 새로운 아이디어에 더 가까이 데려다줄 수 있다면 창의성을 촉진하는 매개체로서 디지털 제품에 통합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기술이 있든 없든 아이디어 생성
자연 속을 걷는 것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최초의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스와 로마 철학자들은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야외를 거닐었습니다. 고대부터 야외를 거닐면 우연이 생겨나 사상가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도 영감의 좋은 원천입니다. 우연을 불러일으키는 모든 로마 도시의 독특한 발명품은 두 개의 주요 도로가 교차하는 곳에 위치한 광장인 포럼이었습니다. 그것은 도시 공공 생활의 중심 허브였습니다. 낮 동안 포럼은 시민과 이주민 간의 상호 작용을 장려하여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비옥한 토양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건축에서 인위적인 우연의 예를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잘 기능하는 도시나 대학은 우리를 다양한 사람들과 아이디어의 큰 다양성에 노출시킵니다. 건축가들은 로마 시대의 포럼과 유사한 예상치 못한 회의와 대화의 가치를 인식했습니다. 그들은 "워터쿨러 효과"라는 문구를 만들어냈는데, 이는 동료들이 사무실 워터쿨러 주변에 모여서 수다를 떨 때의 상황입니다. 이 용어는 이후 일반화되어 작업 환경에서 사람들이 무작위로 부딪히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현상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유익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많은 비즈니스 건물과 로비는 계획되지 않은 직원과의 만남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한 작가가 우연을 중심으로 자신의 글쓰기 워크플로를 어떻게 조정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예가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니클라스 루만(Niklas Luhmann)으로, 가장 생산적인 사회 과학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평생 50권의 책과 600개 이상의 과학 기사를 썼습니다. 그의 기술의 핵심은 읽은 자료에서 가능한 한 많은 노트를 작성하고, 특정 색인 방법을 사용하여 노트를 서로 연결하고, 노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나중에 노트를 다시 읽었을 때 노트의 상호 연결성과 노트에 담긴 정보의 양이 많아서 새롭고 예상치 못한 지식이 생겨났습니다.
컴퓨터가 나오기 전 시대에 어떻게 이런 시스템을 구상할 수 있었을까요? 루만은 종이 카드에 메모를 썼습니다. 그런 다음 다른 카드와의 관계를 기록하기 위해 카드에 색인을 추가했다. 오늘날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의 이 조상은 90,000개가 넘는 카드로 구성되었고 "Zettelkasten"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독일어로 "슬립 박스"를 뜻합니다. 게다가 그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곳마다 메모를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사고를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상호 연결된 아이디어의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연은 루만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새로운 통찰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정보를 얻은 방식으로 우연을 자극하여 한때 무시했던 아이디어에서 지식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루만은 연결을 따라가면서 새로운 지혜를 발견하면서 그 흔적에 놀라움을 느꼈습니다. 귀중한 정보의 토끼굴로 쉽게 안내할 수 있는 "비공개로 유지되는 위키피디아"라고 생각해 보세요. 이것은 더 많은 정보가 추가될 때 시스템이 더 좋아지고, 시스템이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때 더 많이 소비되는 드문 예입니다.
우연의 원칙
루이 파스퇴르의 유명한 인용문인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호의를 베푼다"는 강력하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인용문입니다. 그 명료함은 우연을 기르기 위한 메타 프레임워크를 설명하도록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연한 발견은 공통적인 개념을 공유합니다. 무작위성, 준비성, 주의력, 반성. 이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이 중 하나라도 없다면 우연은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기술은 우리가 이러한 원리를 잘 이해하면 우연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작위성은 모든 우연한 발견의 핵심 요소입니다. 그것은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창조자가 한 가지 발견을 찾다가 다른 발견을 우연히 발견할 때, 창조자가 찾고 있던 것을 발견했지만 계획하지 않은 단계를 밟을 때, 그리고 창조자가 의도하지 않은 획기적인 혁신을 우연히 발견할 때입니다. 새로운 지식이 나타난 모든 상황은 "행복한 우연"입니다.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주는 사고를 인식하고 다른 "그저 무작위적인" 사고와 구별할 수 있는 준비, 즉, 창작자는 원하는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지식을 축적해야 합니다. 많을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실제로 새로운 발견인 무작위 사건을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예상치 못한 발견의 기회에 열려 있고 예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일부는 호기심입니다. 그리고 호기심은 두려움이 없다면 나타납니다. 이벤트에 대한 성찰은 이벤트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전 지식과 어떻게 관련이 있습니까? 유사한 주제와의 연결은 무엇입니까? 지금 내가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가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왜 그렇지 않습니까?
우리는 학습된 방식으로 우연을 추구하기 위해 언급된 모든 구성 요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술은 우리의 탐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비하고,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무작위적인 것을 우연히 발견할 가능성이 높은 비옥한 환경에 노출시킨 다음, 일어난 일을 반성해야 할까요? 우연을 찾는 것을 쉽게 하기 위해 그 단계에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수 있을까요?
기술이 우연한 행운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우연의 모든 요소는 무작위성을 제외하고는 우리의 통제 하에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연의 발견을 위해서, 그리고 설계하려면 무작위 이벤트를 생성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프로그래밍에서 제가 처음 배운 것 중 하나는 컴퓨터가 우리에게 무작위 숫자를 던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BASIC으로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유명한 "미로" 프로그램은 무작위성의 힘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화면에 두 개의 그래픽 요소만 무작위로 배열하여 끝없는 미로를 형성했습니다. 80년대에 우리는 더 많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갈증을 느꼈습니다. 이 "데모" 프로그램은 당시 매우 인기가 있었고 모든 컴퓨터 설명서에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인공적으로 난수를 생성하는 것은 모든 컴퓨터가결정론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컴퓨터는 항상 동일한 입력에 대해 동일한 출력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난수 생성기는 숫자를 계산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시드"와 시드에 따라 의사 난수를 계산하는 수학 공식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시스템 시간은 일반적으로 시드로 사용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생성된 난수는 일상적인 사용에 충분합니다.
저는 "컴퓨터 무작위 엔진"이 우연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머릿속에 떠오른 첫 번째 비유는 "컴퓨터가 우리를 위해 카드를 섞을 수 있다."였습니다. 그것의 실제적 적용에 대해 생각하면서 한 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컴퓨터가 저장된 데이터를 무작위 순서로 표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소셜 네트워크 피드 항목을 무작위로 정렬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아니면 잠금을 해제할 때마다 휴대전화 홈 화면을 무작위로 정렬한다면 어떨까요? 하드 드라이브에서 특정 파일을 검색할 때 "무작위 정렬" 옵션은 어떨까요? 이메일이 무작위 순서로 표시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세요.
소셜 네트워크의 디자이너들은 이 문제에 대해 한동안 연구해 왔습니다. 피드가 날짜별로만 정렬되어 표시되었던 초창기를 기억합니다. 그리고 피할 수 없이 수익화 문제가 등장했습니다. 제품 관리자들은 성장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극대화해야 할 다양한 지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용자의 시야를 넓히는 것이 아니라 사업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 결과는 둠 스크롤링, 필터 버블, 에코 챔버 형성이며, 어떤 종류의 우연도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연을 시뮬레이션하는 또 다른 방법은 Data Set에서 하나 이상의 항목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것입니다. 어떤 항목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때 컴퓨터는 "얻을 수 있는 무작위 항목"이 아니라 "우리의 발견에 가치 있는 관련의 무작위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 관련 있는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최소한 "유사한 속성을 가진"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적 접근 방식은 추천 엔진의 범위에 속합니다.
더 큰 데이터 수집에서 선택된 "관련 항목"의 예:
- 최근에 연락을 하지 않았지만 만날 때마다 오랜 시간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친구
- 요즘은 잘 안 가보는 곳이지만, 갈 때마다 감각이 깨어나고 생각이 나게 해주는 곳
- 오랫동안 듣지 않았던 노래인데, 들을 때마다 재밌네요
- 오랫동안 잊혀졌지만 시대를 초월한 지혜를 담고 있는 내가 읽은 책에서 발췌한 메모
많은 디지털 제품은 가치를 가져다줄 수 있지만 오래전에 잊혀질 수 있는 아이템을 우연히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음악 플레이어의 "재생목록 셔플"
- 예약 사이트에서 "장소 탐색"
- 휴대폰 화면의 "랜덤 이미지" 위젯
- 비디오 플랫폼의 "추천 영상"
- 온라인 영화 플랫폼에서 "쇼 발견"
- 블로그 게시물 플랫폼의 "관련 게시물"
- 위키피디아의 "무작위 기사"
- 소셜 네트워크에는 무작위 스레드의 최고 게시물을 보여주는 "Serendipity 메타 섹션"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주머니에 슈퍼컴퓨터를 가지고 다닙니다. 왜 우리는 그것들을 활용하여 그 원리들 중 일부를 우리의 일상생활에 통합하지 않을까요? 우연에 기반한 모바일 운영 체제를 만드는 것은 매우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좋은 디자인 결정은 우리가 있는 곳, 바로 가까이에 두는 것입니다. 모바일 기기 화면에, 우리가 휴대전화를 잠금 해제할 때마다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애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없애고, 모든 행동을 개인적인 가치와 의도에 기반할 수 있으며, 파멸적인 스크롤링이 아닙니다.
내 일상과 원하는 습관을 바탕으로 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이 컨셉의 핵심 아이디어는 각 구역에 무작위로 아이템을 보여주어 소유자가 우연한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오랜 우정을 되살리고, 잊혀진 지식을 발견하고, 내면 깊숙이 묻힌 영원한 지혜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우연한 발견은 특히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가치가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고립된 관점으로 수렴되면 쉽게 필터 버블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첫 페이지에 있는 것이 가장 관련성이 높다"라고 믿게 하고 "우리가 제공하는 지식이 존재하는 유일한 지식"이라고 믿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맞서기 위해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대체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으로 비상업적 콘텐츠에만 초점을 맞춘 검색 엔진이나 개인 웹 사이트를 우선시하는 검색 엔진 또는 상위 100만 사이트를 결과에서 의도적으로 제외하는 사이트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 엔진이나 방법으로 전환하면 필터 버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우리는 (제한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대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로만 쓰인 중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어떨까요? 정보가 아날로그 형태로만 제공된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전혀 기록되지 않고 구두로만 보관되고 전달된다면요? 어떻게든 여러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할 수 있을까요? 하나의 사일로화된 지식 소스에서 다른 지식 소스로 이동하는 대신 어떻게든 여러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하나로 통합하여 만들 수 있을까요?
우연을 유발하는 비기술적 방법
"엔지니어"의 우연에 대한 좋은 접근 방식은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 있습니다. 인맥을 넓히는 것은 훌륭한 전략입니다. 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수록 관점이 더 넓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우연한 발견의 기회가 커집니다. 예를 들어, 컨퍼런스에 가면 무작위로 만난 사람을 우연히 만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영감을 받고, 아마도 관점을 확장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기회가 생깁니다.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토론 이벤트를 조직하는 것입니다. 저는 2017년에 시도해 보았고 지금까지 50개가 넘는 이벤트를 조직했습니다. 미팅을 조직한 결과, 엄청난 수의 똑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저는 이미 저와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우리 동네 사람들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벤트 중에 우연히 만난 사람들 덕분에 제 지식이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이미 생각을 자극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뜻밖의 행운을 만들기가 훨씬 더 쉽습니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서로를 돕기 위해 그룹과 주기적인 모임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그룹 구성원이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습니다. 우연을 위해서는 생산적이고 가치 있는 한,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역사상 많은 위대한 인물들은 공개적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 상의하고, 전반적으로 지식을 발전시킨 친구들로 구성된 작은 "클럽"을 유지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은 60년 이상 취리히 펠로우들과 같은 전통을 유지했습니다.
정보를 찾을 때 우리는 모두 휴대전화를 꺼내 온라인에서 검색합니다. 인터넷에 자동으로 답을 묻는 대신, 왜 다른 곳에서 검색하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도서관은 훌륭한 지식의 원천이지만, 특정 정보에 접근하는 것은 온라인에서 검색할 때만큼 쉽지 않습니다. 도서관은 공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지식을 탐색하고 발견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저는 이 글을 도서관에서 썼습니다. 제가 휴식 시간에 갈 때마다 무작위로 선반을 훑어봅니다. 흥미로운 책을 잠깐 보는 것만으로도 사고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조사, 우연한 발견,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탐험 공간의 다른 예는 많이 있습니다. 박물관과 체험형 전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의 좋은 원천입니다.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든 그냥 돌아다니든, 우연한 발견을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메이커스페이스와 혁신 랩은 다른 예입니다. Homebrew 컴퓨터 클럽이 1975년에 설립된 최초의 메이커스페이스 중 하나인 현대 개인용 컴퓨터를 날카롭게 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는 실험, 프로토타입 제작을 장려하고, 3D 프린팅 시설을 포함하고 있으며,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결합하도록 장려합니다.
결론
저는 오래전부터 우연에 대한 이점을 알아차리기 시작했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만큼 지혜가 없었습니다. 단순히 내 모국어로는 우연에 대한 단어가 없습니다. 저는 그 현상을 인식한 후 누군가에게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이는 제가 그것을 잘 이해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새로운 영어 단어를 배우는 것은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언어가 어떻게 우리의 사고를 날카롭게 하는지에 대한 한 가지 예입니다. 갑자기 저는 그것을 점점 더 알아차리기 시작했습니다. 오래된 속담에서 말했듯이 "한 번 보면 다시 볼 수 없다"는 말입니다. 저는 제 자신에게 그 개념을 설명하는 방법, 탐구하는 방법, 그리고 결국 그것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로 제 공책을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그 아이디어들의 모음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첫 번째 계기는 컴퓨터가 나오기 전 시대에 루만이 우연의 은총에 대한 뛰어난 접근 방식을 알게 된 것이었습니다.
우연에 기회를 주는 방법? 다음에 우연히 흥미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어떤 영리한 건축가가 설계한 것일까요? 아니면 모르는 도시에 있을 때 GPS 없이 탐험해 보세요. 당신의 지각은 날카로워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니면 도서관에 가서 "길을 잃은" 기분을 느끼면서도, 새로운 지혜의 발견을 위해 준비하고 열어두세요.
하지만 벼룩시장을 잊지 마세요. 중고품을 사는 것을 선택하면 환경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것을 확실히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옛날 옛적에 저는 10년 이상 제 밴드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동해 온 기계를 발견하고 구입했습니다.
(1) 세런디피티(serendipity, IPA: [ˌsɛrənˈdɪpɪti])
완전한 우연으로부터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특히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실험 도중에 실패해서 얻은 결과에서 중대한 발견 또는 발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어원은 실론과 관련되어 있다.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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