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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사용자 경험이 가져올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

kimdirector 2025. 2. 24. 08:08 

영상 제공: 마츠다 케이이치

 

 

2016년에 Alexander Mordvintsev가 만든 Deep Dream Generator를 통해 생성 AI를 처음 접했습니다. 이미지 분석과 패턴 인식에 유용한 합성곱 신경망(CNN)을 사용하여 구축된 이미지 생성 도구입니다. 생성기에 몇 가지 이미지를 입력했고, 시각적 데이터에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예정이었습니다. 업로드한 이미지의 형태와 형상을 처리하여 흐릿하고 모호한 구성의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것을 찾을 때까지 구성을 추가로 변형할 수 있었습니다. 형태들이 무슨 뜻인지 거의 이해할 수 없었고 보이는지도 희미하게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이 받은 모든 입력을 이해하는 작업에 씨름하는 것처럼 보였고,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생성 AI는 당시에는 매우 원시적이었고 자연스러운 이미지에는 잘 작동했지만 인간의 형상에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만든 이미지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수 근처의 한 여성. Deep Dream Generator에서 제작, 2016

 

 

실험실 책상 이미지. Deep Dream Generator에서 제작, 2016

 

 

다음 과제로, 신경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깊이 파고들기로 했습니다.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하는 동안, 컴퓨터 비전과 그 후 확장 현실(XR-extended reality)과 같은 기술을 접했습니다. 이 두 기술이 어떻게 광범위한 탐구 분야를 제공하고 혁신적인 경험을 구축할 수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고 상상력은 많이 솟아 올랐고, 생각을 모으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강력해지고 일반 대중이 접근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날로 넘어가면, 전자 기기 앞에 앉아 AI의 새로운 개발 사항을 스크롤하면서 숨을 고르려고 애쓰고 XR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에 대한 효율적인 워크플로를 어떻게 촉진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인류의 미래에 대한 비전은 좋든 나쁘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횔씬 더 빨리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것들을 많이 보셨겠지만, 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2016년에 생성했던 이미지 중 일부를 다시 만들어 보았습니다. 7년 만에 다시 Deep Dream Generator를 사용했고, 그 결과물이 다음과 같습니다.

 

호수 근처의 한 여성. Deep Dream Generator에서 제작, 2023

 

실험실 책상 이미지. Deep Dream Generator에서 생성, 2023

 

 

AI 세계에서 일어나는 엄청난 일들을 생각하면, 디자이너로서 두 가지 큰 의문이 생깁니다. 첫째, 많은 디자이너가 우려하는 의문입니다. 직업 프로필이 쓸모없게 될까요? 그리고 두 번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은 앞으로 몇 년 안에 얼마나 빨리 변할까요?

 

첫 번째 질문은 우리가 추측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무의미할 것입니다. AI가 기존 시스템에 적응하거나 완전히 대체할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질문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풀어 보려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UX를 형성하는 방식, 현재의 트렌드, 그리고 사용자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방식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 주제에 접근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주제를 AI와 XR의 발전과 연계하여 설명하면서 이러한 기술을 결합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사항을 활용하면 훌륭한 경험이 구축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아이디어는 이전에 논의되었을 수 있지만, 기술에 대한 기존 경험의 관점을 가져와서 보다 근거 있는 접근 방식으로 제시합니다.

 

 

오늘날의 UX를 형성하는 혁신

지난 10년 동안 사람들이 전자 기기에 점점 더 익숙해지면서 많은 회사의 우선순위는 이제 제품과 서비스에 훌륭한 UX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AI와 같은 기술을 통합하면서 그들은 끊임없이 실험하고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인공 지능으로 구동되는 고급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에 대해 생각해 보면, 우리 기기의 얼굴 인식 시스템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은 암호로 보호되는 잠금 해제 방법을 완전히 없애서 사용자의 수고를 단지 한 번 쳐다보는 것으로 줄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음성 지원과 같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기기를 만지지 않고도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제스처 인식입니다. 비교적 새롭고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제스처 인식은 빠르고 효율적인 상호작용으로 사용자의 수고를 크게 줄였습니다.

 

각각의 사례를 보면 기술이 별개의 개체인 도구가 아닌 사용자의 확장선에 가까워지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유리한 UX는 인터페이스 상호 작용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이는 기술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전반적으로 사용하기 즐겁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예는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어떻게 이런 종류의 UX를 경험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경험의 가장 중요한 지침 원칙 중 하나는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 개념입니다. NUI의 목표는 간단합니다. 인간이 물리적 세계와 교류하는 방식에 최대한 가깝게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NUI의 정의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다른 기술로는 증강 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 현실(MR)을 포함하는 XR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제공하는 3차원 및 환경적 맥락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 디지털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더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게 만듭니다. 공간 인식 및 맥락적 인터페이스는 경험을 최전선에 두고 기존 인터페이스는 보조적인 수단이 됩니다.

 

대체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이 두 가지 병렬 개발은 매우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NUI의 원칙을 활용하여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면 디지털 상호 작용을 가능한 한 자연스럽게 연결하거나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이에 어떻게 반응할까요?

 

 

사용자가 기술과 디자인의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

기술 개발은 사용자를 기다릴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그 진정한 가치는 사용자가 그것을 자신의 삶의 일부로 만들 만큼 유익하다고 생각할 때만 실현됩니다. 사용자가 다가올 기술의 혁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하려면 먼저 그들이 과거에 혁신을 어떻게 인식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대중 사이에서 흥미로운 호기심, 흥분, 회의주의가 나타나는 것을 항상 목격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개선하고 단순화했느냐는 것입니다.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 수명이 길지 않을 것이라고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이전 모델인 버튼 키패드보다 열등했습니다. 버튼 키패드는 촉각적 피드백을 제공했고 더 정확했지만 터치스크린은 실수로 터치하거나 얼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터치스크린은 개발과 사용 측면에서 모든 구성 가능성, 유연성, 적응성 때문에 결국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

 

이는 '더 큰 이익'을 위해 기술에서 얼마나 자주 타협이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 좋은 예입니다. 사용자에게 '더 큰 이익'이 표시되면 새로운 기술을 삶에 통합하면서 습관과 기대치를 조정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나머지 단점은 사용자 연구를 통해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완화됩니다.

 

 

 

 

XR(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의 채택

XR은 모바일 폰과 인터넷보다 앞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잠재력은 강력한 컴퓨팅 파워, 하드웨어의 비용과 크기 감소, 상업적 실행 가능성으로 지원 인프라가 개선되었을 때만 실현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R은 아직 도입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XR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UI/UX 디자이너로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사용자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항상 상당한 학습 곡선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XR로 구동되는 제품이 우리 삶에 완전히 통합되는 것을 볼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기 위해 사용자와 대화하고 인큐베이션된 환경에서 피드백을 받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보편적일 때만 가능한 힘든 연구 과정입니다. XR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졌고 소매,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의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목격했지만, 오늘날에도 실제 적용에는 여러 가지 과제와 장벽이 존재합니다.

 

XR은 여전히 ​​구축과 경험면에서 많은 비용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이러한 경험을 탐색하는 동안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용 가능한 양질의 콘텐츠의 양이 매우 제한적이며, 다양성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는 XR 콘텐츠 개발 파이프라인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생성, 최적화 및 애니메이션에서 콘텐츠 게시, 소비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는 많은 양의 리소스, 부피가 큰 소프트웨어 및 장치가 필요합니다. 의도된 용도를 살펴보더라도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가상 경험 사이에 장벽이 있거나 사용자와 주변 환경 사이에 장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R 경험을 보기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들거나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사용자의 실제 주변 환경에 대한 공간 인식이 완전히 제거됩니다. MR은 실제와 가상 주변 환경을 병합하여 이러한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하지만 현재 적용 범위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러한 장벽은 XR을 일반적인 사용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기술의 새로운 성과를 디지털 콘텐츠에 참여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HCI의 다음 단계로 봅니다. 하지만 우리는 원형을 통해서만 그 "잠재력"을 봅니다. 현실을 살펴볼 때만 우리는 갈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AI가 변혁적인 역할을 한 부분이 바로 여기입니다. AI는 첨단 기술을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며 매우 효율적으로 만들어 패러다임을 바꾸었습니다.

 

 

AI(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의 도입

이전 섹션에서 논의했던 예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음성 지원, 얼굴 인식 및 제스처 제어와 같은 기술은 사용자 상호 작용을 상당히 단순화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노인과 장애인이 장치에서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가능해 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기술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7년 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46%가 매일 가상 비서를 사용합니다. 2020년까지 미국 시민의 최대 51%가 AI 기반 음성 비서를 주요 정보 소스로 사용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은 또한 스마트 워치와 안경에 통합된 웨어러블 AI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사용자의 환경과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정보, 통찰력, 권장 사항 등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안경은 설득력 있는 실제 사례가 부족하고 비용이 많이 들고 기술적 한계가 있어 아직 사용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는 출시 이후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음성 제어, 건강 추적, 스마트 알림 및 권장 사항과 같은 AI 기반 기능과 함께 핸즈프리 장치를 사용하는 편의성은 웨어러블 AI를 매우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이미지 제공: Precedence Research

 

 

또한 대부분의 AI 기반 기술은 사용자에게 친숙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AI는 근본적으로 다른 형태의 상호작용을 도입하지 않았으며, 이는 높은 채택률에 기여했습니다.

 

위에서 논의한 모든 주제에서 우리는 새로운 기술의 채택이 얼마나 독창적이거나 파괴적인지에 달려 있지 않다는 것을 이해했을 겁니다. 또한 편의성, 비용, 인식된 장점과 같은 여러 요소의 조합에 달려 있습니다. 기술은 사용자가 자신의 즉각적인 삶에 얼마나 유익한지 알게 된 후에야 수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는 이를 위해 대체로 성공했지만 XR은 많은 장벽에 직면했습니다.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개발은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이를 제쳐두더라도 견고한 사용 사례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측면에서 여전히 많이 파편화된 부분들을 한 곳에 모아야 합니다. 이것이 AI의 최근 개발이 향후 몇 년 동안 XR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 두 기술이 천천히 융합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XR에 대한 논의는 이미 추진력을 얻고 있을 것입니다.

 

 

AI와 XR의 최근 개발

2023년에 AI에서 많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미래의 인터페이스를 암시하는 몇 가지 선택된 개발 사항을 간략하게 다뤄 보겠습니다. 휴매인에서 웨어러블 AI 범주에서 흥미로운 제품이 발표되었습니다. AI를 위해 처음부터 완전히 구축된 화면 없는 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작은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손에 정보를 표시하고 대부분의 작업은 음성 명령만으로 수행됩니다. 사용자는 화면, 버튼, 방해 요소 없이 주변 환경에 집중할 수 있었고, AI로 구동되는 완전히 맞춤화된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 장치는 사용자가 세상을 탐험할 때 일상적인 상호 작용을 향상시킵니다.

 

Humane이 개발한 웨어러블 AI. 이미지 제공: TED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발전은 신체 임플란트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BCI)는 사용자가 뇌 신호를 사용하여 외부 장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수십 년 동안 개발되어 왔으며 원숭이와 돼지에서 성공적인 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AI와 머신 러닝은 BCI 개발에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최근 FDA는 AI를 고려하여 인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BCI를 개발하는 사명을 가진 벤처 기업인 Elon Musk의 Neuralink가 개발한 BCI 칩과 관련된 인체 시험을 승인했습니다. 시험이 성공적이라면 사람들은 주어진 장치에서 생각만 해도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nkey는 Neuralink 뇌 임플란트를 사용하여 MindPong을 합니다. 비디오 제공: Neuralink

 

 

이 두 가지 예에서 인터페이스는 사람의 인지 및 신체적 능력의 자연스러운 확장으로 기능하여 NUI의 훌륭한 예가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페이스 내의 콘텐츠는 어떨까요? 어떤 모양일까요? 아니면 어떤 느낌일까요? XR은 몇 가지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XR은 몰입적이고 상황에 맞는 인터페이스가 얼마 만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XR 기술의 성공이 다양한 관심사와 요구에 맞는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게임 및 경험 생태계에 달려 있다는 것도 살펴보았습니다. XR 기술에 AI가 개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에서 전례 없는 진전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Moth+Flame의 새로운 생성 AI 플랫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즉석에서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 회사인 Investco에서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발에 불과 72시간 걸린 맞춤형 VR 교육 경험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생성 소프트웨어를 위한 여러 가지 새로운 AI 플러그인도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Blender(3D 콘텐츠 생성 소프트웨어)용 AI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만 사용하여 텍스처, 애니메이션 및 3D 개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독립 제작자가 이미 다양한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몇 시간 내에 XR 콘텐츠를 만드는 새로운 워크플로를 탐색했습니다. 예를 들어 BariumAI와 Midjourney를 사용하여 3D 자산과 텍스처를 만들고 8th Wall(WebAR 콘텐츠 개발 플랫폼)과 같은 플랫폼과 결합합니다.

 

AI 도구를 사용하여 만든 WebAR 프로젝트. 개발자는 DALL·E 2를 사용하여 사이보그와 다른 텍스처를 만든 다음 D-ID AI를 사용하여 얼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했습니다. 비디오 제공: Ian Curtis

 

 

하드웨어는 핸즈프리 기기로 축소되고 있으며 대화형 XR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생성과 하드웨어의 장벽이 완전히 사라지면 우리의 주요 목표는 새롭고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에게 '더 큰 이익'을 보면 이전 기기에서 전환할 의향이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기기는 빠르게 어디에나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가치들

지금까지 논의한 모든 인터페이스는 여전히 독립형 경험이며, 미래에는 고유한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의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버전은 이 단계에서는 여전히 임의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기술이 각자의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지만, 인간과 그들이 주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응집력이 부족해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터페이스 중 어느 것도 그 자체로 우리의 진화적 맥락에 들어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래를 상상하려면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참여하는 데 중요한 측면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3가지 주요 측면에서 간략하게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즉다시 말해서 맥락적 정보, 제어 및 선택, 쉬운 관리를 다뤄 보겠습니다. 이 세 가지의 매우 중요한 요점을 다루면 우리 앞에서 펼쳐질 미래의 인터페이스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문맥 정보 - 공간 인터페이스

시각 정보는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고, 신뢰와 신뢰성을 구축하고, 우리의 주의를 끌고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원천입니다. 적절한 맥락에서 우리에게 제시되는 정보를 다루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XR은 몰입형 비주얼로 매력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XR의 새로운 개발을 Google의 Geospatial Creator와 같은 것과 함께 참여해 놓으세요. 이 도구는 사용자가 지구상 어디에나 공간적으로 고정된 AR 콘텐츠를 배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천천히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수 있을테고 XR을 사용하면 세상을 탐색할 때 정보가 공간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고정되어 사용자를 어디에서나 따라다니는 개인화된 대시보드입니다. 두 번째 인터페이스는 세상의 다양한 객체와 위치에 고정되어 사용자가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관련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영상 제공: 마츠다 케이이치

 

 

또한 AI의 도움으로 정보는 사람이 이전에 세상과 상호 작용한 방식에 맞게 조정되어 모든 개인에게 고유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함에 따라 인터페이스는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제어 및 선택 - 유연한 모달리티

우리는 음성 지원 및 얼굴 인식과 같은 기술이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사용되는 것을 보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는 옵션이 항상 있습니다. 사용자는 여전히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수동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더 많은 제어 및 가시성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사용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술은 사용자에게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래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요구 사항에 따라 모달리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음성 활성화 또는 시각적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 중에서 선택하거나 AI 기반 가상 비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기존의 2D 인터페이스, 대화형 제스처 기반 XR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거나 심지어 자신을 가상 환경으로 옮길 수 있으며, 모두 동일한 장치를 사용합니다.

 

비디오 제공: Ultraleap Developers

 

 

인터페이스는 시각, 소리, 촉각을 갖춘 다중 감각이며,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UX를 완전히 구성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하드웨어에도 적용됩니다. 이제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하드웨어가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리하기 쉬운 웨어러블 생태계

웨어러블 기기의 개념은 사람들이 핸즈프리 기기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기는 훨씬 더 눈에 띄지 않을 것입니다. 미래의 기기는 주목의 중심이 되지 않고 사용자가 세상과 상호 작용할 때 배경에서 조용히 사용자를 도울 것입니다.

 

미래에는 우리는 피부에 부착된 거의 또는 완전히 보이지 않는 웨어러블 기기나 작은 임플란트를 구매할 것입니다. 이 기기 모음에서 우리는 소비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필요 없는 것은 제거할 것이고, 각 기기는 고유한 목적을 달성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피드를 위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소리를 위해 귀에 청각 장치를 넣거나, 촉각적 피드백과 제스처 상호 작용을 위해 작은 손가락 밴드를 착용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제공: Sintec

 

AI를 통해 기기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스스로 학습하고 형성됩니다. 이를 통해 기기가 진정으로 사용자의 확장이 되어 일상생활에 원활하게 통합됩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미래는 눈에 띄지 않을 것이며, 사용자는 주변 세계와 자연스럽고 몰입적인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기술과 손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UI 디자인의 미래를 탐험하면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기술이 보다 매끄럽고 보이지 않는 상호작용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NUI가 이러한 변화를 위한 길을 닦고 있다는 것입니다. AI와 XR의 융합은 미래에 큰 약속을 담고 있습니다. 기술은 인간과 조화롭게 공존하도록 신중하게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흥미로운 시대로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두려움의 먹구름도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기술은 파괴와 피해를 일으켜 인간에게 해로움을 줄 수 있을 것이고 기술이 강력할수록 그 효과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기술이 더욱 발전할수록 우리가 주기적으로 한 걸음 물러나 우리가 만들고 싶은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해질 것입니다. 인간의 추구의 복잡성을 이해하면, 기술은 인간 열망의 거대한 계획에서 작은 조각이라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우리의 가장 중요한 필요는 기술이 가져다주는 즉각적인 만족과 일시적인 욕망을 넘어서는 진정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에 있습니다. 양질의 삶은 우리의 감정적, 지적, 영적 열망의 성취와 동료 인간과의 공존과 같은 많은 다른 무형의 특성을 포함합니다. 기술은 우리를 이 추구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돕기 위해 만들어져야 함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우리는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이러한 무형의 특성을 소중히 여기고 가치 있게 여겨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만 우리는 기술이 우리의 근본적 목표, 즉 의미 있고 충만한 목적과 성취의 삶을 위해 봉사하는 미래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을 것입니다.

 

 

 


 

 

 

Where is UI design headed?

Reflections and forecasts amidst the rise of AI and XR.

uxdesign.cc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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