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Review/읽은 것에 대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몇 안되는 책

kimdirector 2020. 2. 24. 20:17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스티븐 코비 지음 / 김경섭 옮김 / 김영사 / 2003.10.01 / 자기계발

 

 

 


 

 

 

이 서적을 읽은 것은 오래되었는데 이제야 포스트를 하게 되었네요. 귀차니즘에 사로잡혀 하루 이틀 미루다가 퇴근 전에 써야겠다는 생각이 나서 몇자 적고 퇴근하려 합니다. 읽은지 꽤 오래되나서 자세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너무 평이하다는 내용과 약간은 지루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저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들은 괜찮은 것으로 기억이 되는군요. 내용이 평이하다라는 생각은 오로지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자기계발에 관련된 서적들을 많이 보는 저로써는 내용은 다른 서적과 비교해 봤을 때,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였습니다.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식의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지요. 다만 이 서적에서 일반적이고, 평이한 내용을 플어가는 방식에 점수를 후하게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싫어가는 자기계발 관련 서적은 이론에 치중된 전문적인 용어를 써가면서 펼쳐놓는 서적들입니다. 심리학자 입장에서 전문 용어를 정리해 놓은 듯한 서적을 읽으려면 많은 인내심을 내야하고 지루하다는게 제 주장입니다.

 

하지만, 이 서적은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부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경험에 의한 결과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가족, 또는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겪는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이 공감을 하게 되더군요. 우리 아이한테도 적용해 보고 싶은 부분들도 있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저자의 의미는 아무래도 소통에 있는 것 같습니다. 성공으로 가기 위해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소통으로 풀어가고 있고,  그속에서 저자 또한 느끼고, 배워간다는 내용이지요. 그런 부분에서 본다면 이 서적은 읽은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내용은 네이버에서 발췌하여 책 소개를 해 드립니다.

 

스티븐 코비가 전하는 7가지 성공습관!

내면으로부터 다시 변화하라!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러한 외적인 변화를 갖기 위한 다양한 테크닉과 처세술은 아무나 쉽게 따라할 수 있지만 누구나 오래가진 않는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성공적인 변화를 위해서 원칙을 중심으로 성품에 바탕을 두고 내면에서부터 변화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다.

 

본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7가지 습관은 개인이나 조직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습관들로 의존적 단계에서 출발하여 독립적 단계 그리고 상호의존적 단계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게 한다.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의 습관 1, 2, 3은 자기완성을 위한 것으로 개인적 승리인 자신에 대한 리더십에 대해 통찰한다.

 

독립적 단계인 습관 1, 2, 3이 선행된 후에는 비로소 팀워크, 협동,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상호의존적 단계인 습관 4, 5, 6을 다룬다. 여기에는 ‘승-승을 생각하라’,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시너지를 내라’가 해당된다. 끝으로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는 재충전의 습관이다. 이는 지속적인 자기 개선을 위한 습관으로 다른 모든 습관들을 둘러싸고 보조해준다.

 

그전까지 외부에서부터 시작하여 내면을 변화시키는 접근방법들은 자신의 태도나 행동을 조절하거나 좋은 기법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만성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한 7가지 습관들은 내면에서부터 변화하는 본질적인 패러다임으로 스스로를 검토하고 자신의 삶을 잘 관리하는 것으로 절대 변치않는 성공습관이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