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인터페이스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때 사소한 사용성 문제에 더 관대합니다. 이 미적 사용성 효과는 UI 문제를 가릴 수 있고 사용성 테스트 중 문제 발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말을 듣고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사용자 연구에서 미적 사용성 효과의 사례를 식별합니다.
사용성 테스트 중재자에게는 익숙한 좌절입니다. 사용자가 최적화되지 않은 UI를 통해 많은 오류와 장애물에 부딪치는 것을 봅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에게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견을 말하도록 요청하면 사이트의 멋진 색 구성표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종종 미적 사용성 효과의 결과입니다.
심미적 사용성 효과는 사용자가 매력적인 제품을 더 유용하다고 지각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실제로 더 효과적이거나 효율적이지 않더라도 더 좋아 보이는 것이 더 잘 작동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는 시각적 디자인에 긍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사이트의 사소한 사용성 문제에 더 관대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귀하의 관점에서 긍정적인 것입니다. 이 효과는 좋은 사용자 경험이 단순히 기능적인 UI가 될 수 없는 주요 이유입니다.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은 리소스의 가치가 있습니다.
미적 사용성 효과는 1995년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분야에서 처음 연구되었습니다. Hitachi Design Center의 Masaaki Kurosu와 Kaori Kashimura 연구원은 252명의 연구 참가자에게 각 디자인의 용이성을 평가하도록 사용뿐만 아니라 미적 매력에 대해서 26가지 ATM UI 변형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들은 심미적 매력의 평가와 실제 사용 용이성 간의 상관 관계보다 참가자의 미적 매력 등급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 간의 더 강한 상관관계를 발견했습니다. Kurosu와 Kashimura는 사용자가 시스템의 기본 기능을 평가하려고 할 때라도 주어진 인터페이스의 미학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동료인 Don Norman 은 2004년 그의 책 감정적 디자인(Emotional Design)에서 일상적인 물건에 적용되는 이 개념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미적 사용성 효과에는 한계가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예쁜 디자인은 사용자가 사소한 사용성 문제를 더 관대하게 만들 수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아닙니다. (전자상거래의 제1법칙에 따르면 사용자가 상품을 찾지 못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보기 좋은 사이트라도 검색성이 좋지 않으면 수익이 없습니다.) 형태와 기능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에 심각한 사용성 문제가 있거나 미학을 위해 사용성이 희생되면 사용자는 인내심을 잃는 경향이 있습니다. 웹에서 사람들은 매우 빠르게 이탈합니다.
사용자 조사 중 시각 자료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해석하기
미적 사용성 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 자원 할당의 의사 결정에 중요하지만 인터페이스 평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 연구원은 사용성 테스트 중에 이 효과를 발견하는 방법과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미적 사용성 효과가 실생활에서 발생한다면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아름다운 UI를 만들기 위한 팀의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타겟 청중과 연결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 사용자 조사 중 심미적 사용성 효과가 발생하면 사용성 문제를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 그들이 말하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 사용자 조사 중에 미적 사용성 효과의 사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질적 사용성 테스트 세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참가자가 사이트에서 몇 가지 작업을 수행하면서 고군분투하는 것을 관찰하지만 그의 최종 피드백은 인터페이스의 매력에 대한 모호한 의견입니다. 적절하지 않은 이러한 종류의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우리는 세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참가자는 무언가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자(특히 초보 사용자)는 종종 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참가자는 사이트에 대해 좋은 말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허한 칭찬은 참가자가 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할 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미적 사용성 효과가 방해됩니다.
처음 두 가지 가능성을 배제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사용자는 세션에서 편안하고 무언가를 말하거나 공허한 칭찬을 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미적 사용성 효과의 진정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수정해야 할 사용성 문제가 있지만 시각적 디자인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사용자가 부정적인 경험을 한 후 시각적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 하는 이유를 파악한 후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에 대한 압박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침묵이 불편합니다. 세션 초기에 스트레스가 적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참가자들에게 말해야 하는 압력을 줄이십시오.
-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하고 있는 말과 행동이 도움이 된다고 자주 안심시키십시오.
- 중재자와 참가자 간의 의사 소통은 일반 대화와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적절한 양의 침묵이 프로세스의 일부입니다.
- 개방형 질문을 하여 세션 중에 참가자들에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주되, 그들이 할 말이 없다면 너무 세게 밀어붙이지 마십시오.
친절해야 한다는 압력
다시 말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기쁘게 해주기를 열망하며, 그것은 세션 중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나 테스트하는 것과 거리를 둠으로써 이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 각 테스트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귀하가 사이트를 디자인하지 않았으며(기술적으로 디자인 팀의 연구원이더라도) 참가자로부터 배우기 위해 그곳에 있으며 부정적인 의견이 귀하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십시오. 감정. 거짓 칭찬보다 딱딱한 진실을 듣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당신의 얼굴이나 몸짓 언어로 그들의 코멘트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등록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많이) 시도하십시오. 이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연습이 필요합니다. 유쾌하고 위협적이지 않으며 온화한 관심을 보이는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미적 사용성 효과
때로는 사용자가 UI의 시각적 계층을 넘어 생각하도록 조사하여 미적 사용성 효과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인을 인도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이 정보를 찾는 것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웠는지에 대한 의견이 있습니까?"와 같은 모호한 질문을 사용하십시오. 또한 사용자를 특히 어려워 보이는 프로세스의 페이지나 단계로 되돌리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설명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질문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기꺼이 포기하고 다음 작업으로 넘어갑니다.
"훌륭한 색 구성표"는 시각적 디자인이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테스트 세션 중에 시각적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었다고 해서 반드시 시각적 디자인이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에 대해 댓글을 달거나 좋은 말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적 디자인은 매력적일 수 있지만 사용성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여전히 긍정적인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시각적 계층 구조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거나 기호가 없으면 상호 작용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결론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인터페이스는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시각적 디자인은 사이트를 질서 정연하고 잘 디자인되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사이트를 사용하려고 할 가능성이 더 높고 사소한 문제에 더 인내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미학이 사이트의 콘텐츠와 기능을 지원하고 향상하는 역할을 할 때 가장 강력합니다. 또한 이 효과는 연구 중 사용자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사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되 무엇보다도 먼저 사용자가 하는 일을 고려하십시오.
본 내용은 원문글을 번역할 글로써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원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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