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창의성은 다가오는 해에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최고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복잡한 문제와 새로운 영역에 직면하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창의성이 실제로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창의적인 사람의 모습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에 갇혀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고 악기를 연주하고 춤을 추는 사람들. 디지털 맥락에서 비디오, 밈, 사진 편집을 만드는 사람들. 하지만 당신이 예술가나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당신이 덜 창의적인 사람이라는 사실을 거부합니다. 더욱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실행하는 데 독창적인 사람과 이미 존재하는 것을 복사하여 붙여 넣는 사람 사이의 경계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이 '독창성'을 판단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예술이나 디자인만큼 주관적이지 않나요?
디자이너로서 종종 방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낍니다. 업무 상황에 있든 없든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잘못된 이유와 UI 부분(최종 실행 및 솔루션)에 대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프로세스보다는 최종적으로 어떻게 보이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며, 창의성이 왜 중요한지, 그것이 실제로 무엇인지, 우리가 그것을 우리가 하는 방식으로 인식하는 이유를 찾도록 만들었습니다.
“당신은 디자이너입니다. 당신의 직업은 매우 창의적이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생각 하시나요 ?”
"색상 작업을 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시작해 보자…
창의성은 갖추어야 할 최고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기술로 칭찬받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멀리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회로서 우리는 혁신을 원하고 혁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복잡한 문제에 접근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찾고,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바로 여기서 창의성이 나옵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일자리 미래 보고서 이미지
창의성은 중요합니다. 그것은 여기 있고 우리는 그것을 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절반 이상의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개념에 대해 완전히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뇌의 좌우 반구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좌뇌 대 우뇌 반구 사진 중 하나를 본 적이 있습니까? 왼쪽이 논리적 사고이고 오른쪽이 창의성인 곳은 어디일까요?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뇌의 서로 다른 부분이 다양한 작업을 지배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뇌 부분 간의 연결입니다. 창의성에 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은 연결은 다음 네트워크에서 발생합니다.
- 브레인스토밍과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를 담당하는 기본 네트워크
- 초점과 의사결정을 통제하는 집행 통제 네트워크
- 어떤 정보가 전달될지 결정하는 돌출 네트워크
Freepik 의 매크로벡터 이미지
Freepik 의 매크로벡터가 만든 왼쪽 이미지 . Roger Beaty PhD의 신경 과학 연구에서 오른쪽 이미지, 출처:Beaty 외 2018
'창의적인 두뇌'를 시각화하는 것은 특정 버킷에 맞춰야 한다는 잘못된 인상을 줍니다. 당신은 매우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둔하거나, 노래하고 춤추고 그림을 그리는 창의적인 개인, 색채가 가득한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이러한 단순화는 우리의 창의성에 대해 우리 자신을 의심하게 만들고 다른 사람을 잘못 판단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는 마케팅을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엔지니어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엔지니어들은 제한된 자원으로도 논리적 사고와 실험을 통해 개념을 현실로 바꾸는 덕분에 가장 창의적인 사람들 중 일부입니다.
성격 특성이 아니라 과정이죠
여러 가지 정의를 살펴보았는데 모두 조금씩 다르지만 그것이 하나의 과정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한 단계의 프로세스가 아니라 여러 단계의 조합입니다. 기회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실험하고, 점을 연결하고, 결과를 도출합니다… 프로세스라면 누군가를 설명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누군가가 팀 플레이어라면 의사소통, 공감, 협업과 같은 여러 기술이 하나로 묶여 있는 것도 포함됩니다. 충분히 공평하지만, 사람들이 전체 맥락을 놓치고 전체 범위를 보지 않고 '창의적'이라는 단어를 전문 용어로 더 많이 던지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요점에서는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창의성은 많은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창의성에 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예술, 음악, 춤, 사진을 떠올립니다. 창의적이라는 것은 참여하는 취미, 자신을 표현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일 수 있습니다. 상황과 대화하는 사람들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Snap Inc.와 협력하여 JWT Intelligence가 제작한 Into Z Future 의 이미지
Z세대의 창의성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살펴보면 밈 만들기부터 Snapchat 필터 사용, 패션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Z세대의 51%가 자신의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더 창의적이라고 믿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창의성이 전부인 동시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창작하는 사람은 모두 창의적인 가요? 그리고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어느 정도는 이 단어에 대한 당신의 해석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서 자신만의 이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 일반적인 맥락 :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상상력이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핵심요소는 상상력과 독창성이다. 우리는 이것을 그림 그리기와 같은 '전통적인' 창작 활동이나 아이들과 그들의 생생한 환상과 연결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 비즈니스 콘텍스트 : 참신하고 유용하며 적절한 아이디어, 솔루션 또는 제품의 생산. 여기서 핵심요소는 혁신. 제품 디자인이나 엔지니어링과 같은 역할이 여기에 적합합니다.
- 행동 : 창조하려는 추진력. 여기서 핵심 요소는 열정과 헌신입니다. 독창성이나 상상력에 관계없이 끊임없이 창작에 등장합니다.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해를 받아서 이야기하는 것조차 복잡해지는 것 같을 것입니다. 아마도 여전히 예술가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마법처럼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논리보다는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자유로운 영혼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창의적이지 않다는 의심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창의성을 원하지도 않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창의성과 예술적 독창성 사이의 연관성은 종종 비즈니스 조직에서 창의성의 적절한 위치에 대한 혼란으로 이어집니다. 세미나에서 나는 관리자들에게 회사에서 창의성을 원하지 않는 곳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약 80% 정도는 "회계"라고 대답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하지만 창의성은 놀랍고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창의성을 장려해야 합니다!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거나 제한된 믿음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에 갇혀 있다면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에는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UX UI 디자인이 문제 해결이나 전체적인 창작 과정보다는 UI를 위해 창의적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UX UI 디자이너로서의 직업은 대부분 창의적입니다. UX UI 디자인 작업은 궁극적으로 새롭고 개선된 현실을 상상하는 것, 즉 주어진 시간과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사용하여 새롭고 유용하며 적절한 솔루션을 만드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때로는 확실한 사실과 기존 솔루션에 의존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직관과 이전 지식에 의존하여 경험에 근거한 추측을 하고 실험을 거쳐 최종적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시도하고, 배우고, 돌아가서 모든 것을 다시 수행하십시오.
이미지 제공: 브래디 보너스
디자이너는 항상 창의적인가? 아마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고, 창작 과정 뒤에 얼마나 많은 것을 구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 관점에서는 모든 것이 대문자 'C'를 사용하여 바퀴나 창의성을 재창조할 필요는 없으며 괜찮습니다. 창의성은 어느 정도까지는 여전히 흐릿한 상태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는 광범위한 용어이며, 그 의미는 각 세대와 우리 자신의 집단적 이해에 따라 계속 확장됩니다. 그러나 광고 소재 라벨이 있든 없든 제한이나 불안감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 다음에 창의성에 대해 생각해 볼 때…
1. 상황을 고려하십시오.
비즈니스에서 창의성을 보는 방식은 예술이나 기타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창의성을 보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도중에 직면하게 되는 한계와 제약이 반드시 창의성을 저하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아마도 그 반대의 역할을 할 것이며 특정 문제 공간을 깊이 파고들어 솔루션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창의성은 유레카 순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과정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훈련하고 연습할 수 있으며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항상 '창의적인 느낌'을 갖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을 소화해야 하는 과정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3. 당신의 분석적 사고가 당신의 창의성을 저하시키지는 않습니다.
좌뇌와 우뇌 반구 헛소리는 잊어버리세요. 오히려 창작에 대한 개인적인 추진력과 동기에 집중하세요.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opic > 기획자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득력 있는 디자인의 부정적인 영향 (0) | 2024.03.01 |
---|---|
고객 경험의 5가지 핵심 구성요소 (0) | 2024.02.23 |
사람들이 기후 위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디자인이 활용되지 않은 잠재력 (2) | 2024.01.22 |
모두가 어기는 UX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규칙 (0) | 2024.01.15 |
다문화 디자인을 시작하기 위한 5가지 팁 (0) | 2024.01.10 |
UX 디자인에서 개인화는 얼마나 중요한가요? (0) | 2024.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