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교실에 앉아서 양 손잡이가 떨어져 나간 빈 양철 깡통을 바라보고 있다. 그들에게 이것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 곧 아이디어들이 마구 쏟아져 나올 것이다.
- 곤충 상자
- 개미 집
- 저금통
- 깡통 차기 놀이
- 몸이 작은 사람들을 위한 세탁기
- 인형 모자
- 전화기
- 고양이 장난감
- 아버지 핸드그립
- 녹아서 파워레인저로 변하는 것
이제 그 빈 양철 깡통을 미국에 있는 어느 기업이든지 위로 올라갈 일만 남은 중간 관리인들에게 줘보자.
"이 빈 양철 깡통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말씀해주십시오. 60초를 드리겠습니다."
"음.... 어...."
상상력과 영감,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 이 시대에 필요한 능력들입니다. 이를 통해 일류기업이 되거나 능력을 인정받는 프로 직장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희망과는 달리 '평범' 속에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누구나 창의력이 넘치던 때가 있었습니다. 어린이였을 때... 그 때는 누구나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넘쳤지요. 성인이 되면서 그 것을 잃어버린 겁니다.
양 손잡이가 떨어져 나간 빈 양철 깡통. 어른들에게 보여주며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난감해할 겁니다. 쓸모 없는 쓰레기에 불과하니까요. 하지만 아이들은 다릅니다. 개미집, 인형모자... 제 아이를 떠올려보니 그럴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물론 저도 초등학생이었던 때가 있었고요.
어린이들은 대부분 열려 있고 남의 말을 쉽게 믿으며 자기를 의식하지 않고 명랑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렇지요. 그리고 독창적인 사고는 이런 어린이의 마인드로 돌아가는 것, 즉 '자발적인 퇴행행위'에서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피카소는 라파엘의 수준까지 그리는 법을 알게 되자, "어떻게 하면 어린아이처럼 그릴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하지요.
우리 경제노트 가족들도 이제부터는 '공상'하기를 좋아하는 어린아이처럼, "What if?"(만약 이렇게 한다면 어떨까?)를 자꾸 자신에게 물어보는 겁니다. 만약 이 제품에서 성분 하나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어떨까? 만약 이것이 더 크거나 작다면 어떨까? 만약 이 서비스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결합시키면 어떨까?...
창조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어린이의 마인드'로 돌아가보려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상상력과 영감,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 이 시대에 필요한 능력들입니다. 이를 통해 일류기업이 되거나 능력을 인정받는 프로 직장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희망과는 달리 '평범' 속에서 살아 갑니다. 하지만 누구나 창의력이 넘치던 때가 있었습니다. 어린이였을 때... 그 때는 누구나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넘쳤지요. 성인이 되면서 그 것을 잃어버린 겁니다.
양 손잡이가 떨어져 나간 빈 양철 깡통. 어른들에게 보여주며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난감해할 겁니다. 쓸모 없는 쓰레기에 불과하니까요. 하지만 아이들은 다릅니다. 개미집, 인형모자... 제 아이를 떠올려보니 그럴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물론 저도 초등학생이었던 때가 있었고요.
어린이들은 대부분 열려 있고 남의 말을 쉽게 믿으며 자기를 의식하지 않고 명랑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렇지요. 그리고 독창적인 사고는 이런 어린이의 마인드로 돌아가는 것, 즉 '자발적인 퇴행행위'에서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피카소는 라파엘의 수준까지 그리는 법을 알게 되자, "어떻게 하면 어린아이처럼 그릴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하지요.
우리 경제노트 가족들도 이제부터는 '공상'하기를 좋아하는 어린아이처럼, "What if?"(만약 이렇게 한다면 어떨까?)를 자꾸 자신에게 물어보는 겁니다. 만약 이 제품에서 성분 하나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어떨까? 만약 이것이 더 크거나 작다면 어떨까? 만약 이 서비스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결합시키면 어떨까?...
창조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어린이의 마인드'로 돌아가보려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스티브 리브킨의 '기획 천재의 아이디어 기술'
책의 내용 중 일부를 덧붙입니다.
오늘날은 아이디어 전쟁의 시대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회사나 제품의 운명을 좌우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스스로 창조적이지 못하다고 여긴다.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브 리브킨이 쓴 이 책은 아이디어 개발은 천재들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평범한 머리를 가진 사람도 몇 가지 기술만 터득하면 기획 전문가나 아이디어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창조적이지 않은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머리가 너무 평범하다고 믿는 사람들을 위해 아이디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단순하고 놀라운 비법을 소개한다.
아이디어란 결국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며, 따라서 독창적이냐 아니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디어가 문제 해결을 위한 실현 가능한 방법을 제시한다면 그것이 바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이다. 이 책은 아이디어 개발은 바퀴를 창조하는 일처럼 세상에 없던 무엇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거의 대부분의 아이디어들이 이미 세상에 존재하고 있으며, 단지 그것을 가져다 변형해 쓰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기존 아이디어들을 각자의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개조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이 말하는 '아이디어 기술'이다.
이 책은 7가지 대표적인 아이디어 기술을 아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1) 대체의 기술
접근법이나 재료, 성분, 또는 겉모습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라. 일례로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현대적 스토리로 대체되어 <웨스트사이드 스토리>가 되었다.
2) 결합의 기술
기존 것을 다른 것과 결합하라. 일례로 패드와 항생제 연고를 결합한 밴드에이드(Band-Aids) 제품이 개발되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3) 확대 및 축소의 기술
기존의 확대하거나 축소하라. 일례로 맥도날드와 피자헛은 공항 터미날에 입점하기 위해 자신의 기존 매장 규모를 축소하였다.
4) 제거의 기술
기존의 것 중 특정 부분을 제거하라. 일례로 새턴 자동차는 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이 느끼는 판매원들에 대한 불신과 우려를 없애기 위해 가격 흥정 방식을 제거했다.
5) 전환의 기술
기존의 것을 다른 것으로 전환하라. 일례로 암앤해머 사는 베이킹소다를 냉장고 방취제와 겨드랑이 방취제, 그리고 치약의 한 성분으로 전환하였다
6) 뒤바꾸기의 기술
기존의 것을 뒤바꿔라. 일례로 레고 사는 잘못된 조언에 의해 시작된 사업 다각화를 철회하고 이전의 핵심 사업으로 되돌아갔다.
7) 되살리기의 기술
과거의 것을 되살려라. 일례로 커머스 뱅크는 소비자 금융 및 소기업 금융 분야에서 긴 영업 시간과 개인적 서비스라는 오래된 가치를 되살렸다
이 책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7가지 기술 외에도 혼자서 혹은 그룹으로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절차에 대해서도 알려 주고 있다. 또한 자신이 개발한 아이디어가 얼마나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면 중요한 것은 혁신적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러한 전환은 용기와 대담함, 그리고 열정을 요구한다. 이 책에서 제시한 기술들을 터득함으로써 우리는 아이디어 개발에 대한 두려움과 의문을 극복할 수 있으며, 우리 자신과 회사에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을 사고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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