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 살펴보면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사람과 시스템 간의 접점, 또는 사용자와 각각의 시스템 사이의 정보 채널이라고 정의된다.
그러므로 User Interface Design은 보다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측면에서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하여 설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가 개발되고 상용화되면서 인간과 컴퓨터라는 독립된 두 객체 사이에 효과적이고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두 객체를 통합한 하나의 단일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중간 매개체로써 Interface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용어가 파생되었다.
흔히 Interface는 서로의 관계에 있어서의 공유영역 혹은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써 우주와 우주인과의 관계에서의 우주복, 인간과 문의 관계에서의 손잡이, 또한 운전자와 자동차사이의 인터페이스는 차의 계기판과 변속기 등으로 비유될 수 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수많은 관계와의 좋은 인터페이스를 여러 각도로 요구하며 살고 있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컴퓨터가 직, 간접적으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점령하고 있는 환경에서 컴퓨터와 인간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 관계에 대한 개선은 필수적인 과제가 되어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한 영역으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가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HCI는 컴퓨터공학, 통신공학, 인간공학, 신호처리 패턴인식, 인공지능, 음향공학, 영상, 가상현실, 잡음처리, 감성공학 등 다양한 학문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Interaction)이 디자인 분야로 그 영역을 확대한 것은 모글리지(Bill Morgridge)가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라는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낳으면서 부터이다. 이는 시간과 조작의 흐름을 고려한 사용성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기 쉽고, 보기 쉽고, 생각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이후부터 사용성에 대한 연구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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