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은 지난 몇 년 동안 UX 디자인의 가장 놀라운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게임은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을 도우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직장에서 긴 하루를 보낸 후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어 우리 삶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는 일상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게임의 스릴 넘치는 특성을 적용했습니다.
기술의 빠른 향상으로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는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에 크게 응답하는 프로젝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과 참여를 향상시키는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검색하고 채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제품을 디자인할 때 단순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기대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UX 디자인을 통해 "재미" 요소 를 도입한다는 아이디어 가 탄생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게임화 , 그것이 무엇인지, UX를 향상시키는 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려고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의 맥락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게임화와 게임 디자인은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두 용어를 착각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디자이너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와 같은 게임이 아닌 설정에 게임플레이 요소와 메커니즘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게임 플레이 요소는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 경험과 참여를 향상시킵니다. 이 경우 디자이너는 챌린지와 같은 게임 요소를 제품에 추가하여 사용자가 웹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더 많이 상호 작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아닌 환경에서 게임과 같은 상호 작용을 채택하면 사용자가 더 열정적이고 참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요소에는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매일 확인하고 보상을 받는 챌린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예상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플레이어"로서의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UX 디자인의 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유해한 관행을 제거합니다. 결과적으로 UX 디자이너는 최종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행동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화는 단일체나 이진법 개념이 아니므로 사용자 및 제품의 요구에 따라 수준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화는 UX 디자인의 주요 목표가 아니라 사용자 참여와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귀중한 도구입니다.
UX 향상을 위한 게임 요소 유형
게이미피케이션은 인터랙티브 UI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다양한 게임 요소를 적용해야 하는 복잡한 디자인 기법입니다. 이 기술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게임으로 완전히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게임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은 UX 디자인 개선에 사용되는 몇 가지 게임 메커니즘입니다.
도전
도전은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행동이나 활동에 자연스러운 매력을 가져다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챌린지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매력적인 게임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또한 챌린지는 최종 사용자가 예상한 조치를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UX 향상에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그러나 챌린지 효과를 개선하고 사람들에게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약간의 보상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티커 및 배지
이 경우 사용자는 설정된 챌린지를 완료하거나 주어진 점수를 모을 때 스티커와 배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에서 종종 수여되는 가상 보상에 익숙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설계할 수 있으므로 창의적인 실험을 위한 거대한 여지가 있습니다. 스티커는 사람들이 수년 동안 스티커를 사랑해 주었기 때문에 더 높이 평가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 보상은 최종 사용자에게 큰 동기를 줄 수 있습니다.
포인트
대부분의 게임은 도전을 극복하는 플레이어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포인트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게임화를 통해 제품은 이해 관계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동일한 아이디어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 사이트에 대한 참여를 추정할 수 있고 이해 관계자는 자신의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는 비디오 조회수 또는 체크인 횟수를 기준으로 포인트 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여행
게임 요소는 사용자에게 제품을 사용하는 개인적인 여정을 시작하는 실제 플레이어의 느낌을 줍니다. 이 요소는 제품과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간단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온보딩 페이지에서 제품 기능을 소개하여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여정이 계속되면서 설계자는 기능을 점진적으로 공개하는 "비계"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오류를 쉽게 피하면서 제품 사용 경험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제품이 즐겁습니다.
게다가 이 게임 요소는 진행 기능을 도입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여정 및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을 계속 사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제약
사용자가 주어진 시간 내에 특정 작업을 완료하도록 제한하는 요소를 도입하면 게임에 큰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게임화된 제품은 사용자에게 하루 안에 특정 작업을 완료하도록 명령하여 동일한 접근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약 조건은 사용자에게 어느 정도 동기를 부여하여 즉시 조치를 취하고 더 빠르게 반응하도록 합니다.
리더보드
어떤 도전이든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있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리더보드는 경쟁에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세트 챌린지를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더 많은 배지로 사용자의 순위를 매기는 시스템을 선택하면 사기를 크게 높일 수 있고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순위표는 일부 사용자가 높은 순위의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할 때 의욕을 잃을 수 있으므로 일부 경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UX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 요소를 신중하게 적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UX 디자인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이 왜 중요한가요?
게이미피케이션은 UX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늘날 디자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올바른 게임 요소를 통합하면 디자이너가 사용자 경험과 참여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의 전환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게임화는 응용 프로그램과 웹 사이트 사용에 재미를 가져다줍니다. 최종 사용자는 비디오 게임에서와 같이 도전, 경쟁 정신 및 재미를 다루는 상호 작용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다시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또한 게임화 에는 수상이 포함된 도전과 이를 극복한 사람들에게 약속된 과제가 포함됩니다. 이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행동을 하게 하고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흥분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게임화는 오늘날 주요 디자인 접근 방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많은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게임화를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과 참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가 이미 게임화된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경험을 즐겼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각들
결론적으로, 게임화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참여와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게임화가 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X 디자인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그 인기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머지 않아 선도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디자이너는 제품을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 가능하며 미학적으로 즐겁게 만드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본 내용은 번역한 것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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